[추천영화]
‘죽음 삼부작’의 간결한 에필로그 <파라노이드 파크>
2007-10-07
글 : 김도훈

<파라노이드 파크> Paranoid Park
구스 반 산트 | 2007년 | 90분 | 35mm | 프랑스, 미국 | 월드 시네마 | 20:00 | 대영시네마3

<제리> <엘리펀트>와 <라스트 데이즈>로 이어지는 ‘죽음 삼부작’의 간결한 에필로그. 스케이트 보더 소년 알렉스가 성인 보더들의 놀이터 ‘파라노이드 파크’로 향하는 순간에 위험은 예정되어 있었다. 파크에서 만난 성인 보더 무리는 알렉스에게 기차를 몰래 얻어타는 모험을 해보지 않겠느냐 제안하고, 기차에 올라탄 알렉스는 쫓아오는 경비원을 우발적으로 살해하게 된다. 반 산트는 죽은 경비원이 반으로 잘린 채 피범벅의 몸으로 기찻길 위를 기어가다 사망하는 모습을 섬뜩하게 내보인다(<엘리펀트>에도 이만큼 충격적인 살인장면은 없었다). 하지만 살인행위 그 자체는 <파라노이드 파크>에서 어떠한 극적 긴장도 만들어내지 않는다. 소년은 경찰의 심문을 받지만 경찰의 존재는 금새 극으로부터 멀어지고, 소년은 아마도 ‘영화사상 가장 성적인 긴장감이 없는 첫 섹스’를 경험하거나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한다.

비극의 외상과 내상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관객이라면 <엘리펀트> 때만큼이나 좌절하기 십상이다. 소년의 트라우마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관객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구스 반 산트는 지난 3부작과 마찬가지로 이미지와 사운드의 편린들을 통해 소년의 내면을 끄집어내는 데 열중한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라스트 데이즈>를 연상시키지만 그보다 더 나아가는 사운드의 실험이다. 반 산트는 이미지 만들기와 동일한 무게로 사운드를 실험하는데, 엘리엇 스미스에서 (심지어) 니노 로타에 이르는 사운드 트랙은 거의 촌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소년의 내면적 갈등을 음악적인 효과로 치환해낸다. <파라노이드 파크>는 앞으로의 반 산트의 영화가 예전과는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을 예감하는 듯한 잼 세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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