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인사때 주연배우 서정의 말마따나 <경계>는 참으로 '건조'한 영화가 맞다. 배경도 연기도 카메라의 움직임도 모두 건조하다. <아라비아의 로렌스>의 주인공은 사막이 좋은 이유가 깨끗하기 때문이라 하였다. <경계> 역시 사막과도 같은 정갈함을 미덕으로 지녔다. 맑고 높은 하늘, 끝없이 펼쳐진 초원, 손톱만한 사람들과 그들의 느릿한 움직임, 좀처럼 말이 없는 고요함 등등. 영화는 초원의 유목민을 다룬 다큐멘터리 같기도 하고, 몽골을 배경으로 찍은 항공사 CF 혹은 사진전시물 같은 화면을 고즈넉히 보여주다가 남한 사람들의 영화 촬영 장면과 울란바토르 장면을 통해 지금껏 보아온 몽골의 풍광이 얼마나 특별한 것인지를 새삼 일깨운다. 서정과 바털지의 모래바람처럼 서걱거리는 (무)표정 연기도 압권이다. 다만 아쉬운 것이 있다면, 뒤로 갈수록 아들의 대사가 남한 소년의 것처럼 들렸다는 점 (이는 시나리오의 문제이기도 하고, 연기의 문제이기도 하다.) 전작 <망종>의 서사와 재미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관객에게 몽골이라는 시공간을 직접 체험한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매우 특별한 영화이다.
황진미/영화평론가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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