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베를린] 유럽영화상은 20년째 자리찾기 중
2007-12-19
글 : 한주연 (베를린 통신원)
12월1일 열린 제20회 유럽영화상, 최우수영화상은 <4개월, 3주 그리고 2일>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유럽영화상이 이번 시상식을 통해 다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지난 12월1일, 어둡고 을씨년스런 베를린 동쪽 외진 트렙토우에서 올해로 스무 번째를 맞는 2007년 유럽영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잔 모로, 에마뉘엘 베아르, 줄리 델피 등 유명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지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행사 진행은 매끄럽지 못하고 어색했으며, 장 뤽 고다르가 유럽영화상 평생공로상을 거절한 것도 올해 영화제의 커다란 흠 중 하나다. 물론 고다르는 “내 자신이 뭐 그리 큰 공로를 세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스스로를 비판하며 공로상을 거절하긴 했지만, 그럼에도 유럽영화상의 위상에 대해서 석연치 않은 기운을 남기고 있는 건 사실이다.

유럽영화상은 지난 1988년 유럽 영화인들이 할리우드의 오스카 시상식에 대적하기 위해 합심하여 만들었다. 유럽인들이 뭉쳐서 자기 색깔을 한번 내보겠다는 것이었다. 초대 의장은 올 여름 작고한 잉마르 베리만 감독이었고 현재 의장은 빔 벤더스가 맡고 있다.

원래 유럽영화의 발전과 진흥에 기여할 취지로 만들어진 상이지만 비판가들의 문제제기가 지속적으로 있어왔다. 가령 유럽영화아카데미가 세워진 뒤 80, 90년대에 제작된 유럽 각국 공동투자 영화들은 ‘유럽 공동의 지침’을 따르다보니 각국의 고유성을 잃어버린 채 특색없는 작품이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또 상업성보다는 예술성있는 영화를 발굴할 것을 공공연히 표방하는 유럽영화상이 은근히 애초의 노선을 벗어나고 있다는 비판도 있다. 게다가 유럽영화아카데미 회원 수가 많은 나라가 상을 타기에 유리하다는 의심도 계속 터져나온다.

<4개월, 3주 그리고 2일>

그런데 올해 유럽영화상은 예상을 깨고 작품성과 지역적 개성에 손을 들어줬다. 최우수 영화상, 감독상이 올해 칸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바 있는 루마니아 출신 크리스티안 문주 감독의 <4개월, 3주 그리고 2일>에 돌아간 것이다. 임신한 여대생이 공산독재 당시 엄격하게 금지된 불법낙태를 하는 과정을 그린 이 작품은 인간이 그저 경제적 요인에 불과한 존재로 전락했던 시절을 비판하고 있다. 최우수 시나리오상은 터키계 독일 감독 파티 아킨의 <천국의 가장자리>가 차지했다. 그도 이미 칸영화제와 독일영화상에서 최우수 시나리오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가장 상업적인 후보인 톰 티크베어 감독의 <향수>는 미술상과 카메라상 수상에 그쳤다. 그래도 유럽영화상의 한계점은 남아 있다. 새로운 작품을 발굴하지 못하고 이미 유명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을 다시 인정하고 치하하는 차원에서 상을 준다는 인상 때문이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