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소식]
“영화들이 우울한 건 사는 게 힘든 탓일 것”
2009-05-01
글 : 김성훈
사진 : 오계옥
개막작 <숏!숏!숏!2009>의 반장, 김성호 감독

“한가한 내가 반장을 맡게 됐다. (웃음)” 난데없이 ‘영화제에 웬 반장’이라 의아해할지도 모르겠다. 다름 아닌 김성호 감독이 열 명의 감독들이 함께 만든 개막작 <숏!숏!숏!2009>의 대표로 뽑힌 것. 감독, 배우 합치면 20여명이나 달하는 규모 탓에 한꺼번에 움직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감독들이 반장선거를 하기로 했고, “옴니버스를 해봤다”는 이유로 김성호 감독이 반장, 윤성호 감독이 부반장을 맡게 된 것. 덕분(?)에 김성호 감독은 전주에 내려오자마자 기자회견에 참석하느라, 인터뷰를 하느라 정신이 없다. 그리고는 인터뷰가 끝나자마자 숙소로 가서 9명의 감독들을 챙겨 개막식에 가야된다고 말했다. 그는 진짜 반장다웠다.

-제10회 전주국제영화제의 개막작이다. ‘10회’라는 상징성 때문인지 부담감도 크겠다.
=부담이 안됐다면 거짓말일거다. (웃음) 큰 부담이었지만 우리가 ‘10회’를 연다는 사실이 너무 영광스러웠고, 영화제 측에 매우 감사한다. 영화제 직전에 열편의 작품들을 취합해 상영순서를 정하면서 다시 봤는데, 다들 너무 잘 만들었더라. 그래서 ‘개막작으로 손색이 없겠다’싶었다.

-서로 약속이라도 한 듯 주제가 대체로 씁쓸하고 우울하다.
=촬영들어가기 전부터 분위기가 이럴 거라고 예상은 했다. 그만큼 현재 사회가 힘들다는 게 아니겠나. ‘개발중심’, ‘성장논리’같은 현재의 모습이 영화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고 본다.

-영화들의 배치는 어떤 순서로 했나.
=인디스토리의 곽용수 대표, 영화제 프로그래머와 함께 회의를 했다. ‘임팩트가 강한’ 최익환 감독의 <유언 Live>를 처음에, 큰 웃음 주는 윤성호 감독의 <신자유청년>을 클라이막스에, 여운이 강한 김영남 감독의 <백 개의 못, 사슴의 뿔>를 마지막에 고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리고 나머지 영화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했다.

-열편의 영화들이다보니 비교가 안 될 수가 없다. 서로 경쟁의식은 없었나.
=워낙 개성과 프라이드가 강한 사람들이라 경쟁 같은 건 ‘정말’ 없었다. 다만, 다른 작품들을 통해 자신의 위치, 성격을 가늠할 수 있는,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대체로 다들 서로 치켜세워주면서 즐거워했다.

-본인은 어떤 영화가 좋았나.
=처음에는 최익환 감독의 작품이 좋았다. 원컷으로 굉장히 밀도있게 표현하는 게 훌륭했다. 그런데 몇 번 보니깐 이송희일 감독의 <불안>이 점점 마음에 들더라. 상황 속에서 감정을 끄집어내는 솜씨가 탁월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