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spot] 호러·스릴러의 대가로 가는 길
2010-04-14
글 : 주성철
사진 : 이혜정
데뷔작 <베스트셀러>의 이정호 감독

미스터리 스릴러를 표방한 <베스트셀러>는 꽤 영리하게 장르 구석구석을 파고드는 영화다. 익숙한 장르의 규칙을 따르는 듯하다가도 예측 가능한 지점들을 교묘하게 피해가기도 하면서 감정을 쌓아나간다. 엄정화는 물론 그녀를 압박하는 여러 남자 캐릭터들에 이르기까지 노련한 배우들의 호흡도 좋다. <령>(2004)과 <흡혈형사 나도열>(2006), 그리고 정윤철 감독의 <좋지 아니한가>(2007)와 <슈퍼맨이었던 사나이>(2008)에서 조감독으로 일했던 이정호 감독은 인상적인 데뷔작을 들고 지금 막 관객과 만날 채비를 하고 있다.

-언제부터 준비한 작품인가.
=2006년 겨울 하반기에 쓰기 시작해서 <좋지 아니한가> 끝나고 좀더 정리했다. 그러다 정윤철 감독님과 <슈퍼맨이었던 사나이>를 한편 더 하고 본격적으로 준비했다. 원래부터 스릴러, 호러 장르를 좋아했다.

-데뷔작을 만드는 각오나 태도는 어떠했나.
=기자시사회 이틀 전날 밤까지 편집 더 하면 안되냐고 버티고, 계속 DI실로 전화까지 해서 미친 거 아니냐는 얘기까지 들었다. (웃음) 요즘 여느 신인감독들이 다 그러하겠지만 처음이자 마지막 작품 만드는 기분이었다. 그러면서 크게 생각했던 건 두 가지다. 먼저 ‘표절’이라는 소재를 다루면서 거기에 함몰되면 안되지만, 반드시 거기에 책임도 져야 한다고 봤다. 그래서 관련 자료나 사례도 꼼꼼히 챙기면서 이야기를 구상했다. 두 번째로는 너무 힘을 주지 말자는 거였다. 그토록 갈구하던 데뷔작이라 호러영화적인 느낌으로 괜히 분위기도 잡고 싶고, 별장 공간을 무대로 멋진 촬영기법을 구사해보고 싶은 생각도 굴뚝같았지만 이야기를 물 흐르듯이 흘러가게 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봤다. 괜한 욕심을 버리자는 생각이었다.

-이 장르의 마니아라면 좋아하는 감독이나 작품, 작가가 누군가.
=추리소설을 무척 좋아하는데, 히가시노 게이고나 딘 쿤츠에 빠져 지내기도 했다. 영화는 고전으로 가자면 이 장르의 원조라 할 수 있는 히치콕의 <현기증>(1958)을 최고로 생각하고 <싸이코>(1960)도 좋아한다. 존 프랑켄하이머의 <세컨즈>(1966)도 좋고. <베스트셀러>를 만들며 참고가 된 작품들이라면 로버트 저메키스의 <왓 라이즈 비니스>(2000)나 <시크릿 윈도우>(2004), <숨바꼭질>(2005) 같은 영화들이다. 구성 면에서 <왓 라이즈 비니스>를 가장 많이 떠올린 것 같은데 전반부에 맥거핀 활용이 많고 장르의 법칙에서 벗어난 구조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러면서도 꽤 색다른 시도가 엿보인다.
=장르를 ‘실험’했다고 얘기한 분도 계셨는데 그러려면 한참 먼 것 같고(웃음), 나로서는 ‘모험’을 걸어보고 싶었다. 전반부와 후반부가 굵직하게 나뉘는 것도 제법 지적을 받았는데, 일반적인 구조를 피하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 그렇게 하지 않는 게 더 간결하다고 얘기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난 그게 별로 재미가 없었다. 스릴러, 호러 장르를 만들면서 10분 정도만 보면 다 파악되는 그런 방식으로 가고 싶지 않았다. 친절한 드라마투르기가 아닐지라도 그렇게 내부적으로 ‘갭’이 존재하는 게 매력적일 수도 있다고 봤다.

-주·조연배우들의 연기 호흡이 좋다. 특별히 끈질기게 물고 늘어진 결과인가.
=나는 마당에서 지켜보는 사람이었다. 윤곽만 그려놓고 배우들이 그 속에서 알아서 논 거다. 엄정화씨는 물론 남자배우들까지 정말 본능적으로 자신의 연기를 뽑아내는 선수들이다. 촬영 전에 정윤철 감독님하고 통화한 적이 있는데 ‘감독은 성가대 지휘자와 같은 것이어서 각자 목소리의 장점을 조율할 수는 있으되, 도저히 안 나오는 소리를 강제로 어떻게 할 수는 없는 거’라 하셨다. 색다른 설정과 상황을 만들되 그게 무리하거나 지나치지 않게 보여야 했는데 그 경계를 잘 탄 것 같고, 신인감독으로서 정말 행복하게 즐긴 경우다.

-앞으로 계획 중인 작품이나 이야기가 있다면.
=M. 나이트 샤말란과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열렬한 팬인데 초자연적인 현상에 관심이 많다. 기억의 오류라든가 자신이 믿고 생각하고 있는 것들이 틀어지는 상황 같은 것들을 좋아한다. 앞으로도 계속 호러, 스릴러 장르로 파고들고 싶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