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쇼]
[talk show] 진정한 돌아이, 형님으로 모실게요
2010-04-16
정리 : 조민준 (한겨레 esc 기자)
사진 : 오계옥
영화감독 오승욱, 전영록을 만나러 가다

세대마다 전영록이라는 이름은 다르게 기억한다. 1970년대에 그의 팬이었던 이들은 포크 싱어송라이터이자 청춘드라마의 단골 주연이었던 하이틴 스타로, 80년대 팬들은 록 비트와 발라드의 콘트라스트 강한 히트곡과 <돌아이>로 대표되는 액션영화로, 그리고 그의 활동이 멈춘 시기였던 90년대에 태어난 세대는 전영록을 그저 ‘티아라’ 전보람의 아버지로만 알고 있을 것이다. 영화감독 오승욱은, 그 시계열별 이미지의 총합 또한 진짜 전영록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고로 다시 질문한다. 여러분은 전영록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어쩌면 한국 대중문화계가 낳은 최초의 르네상스맨이었을 그의 광활한 스펙트럼에 대하여. 대한민국에서는 가히 대적할 자가 없을 시네필이자 수집가로서의 면모에 관하여.

오승욱: 저한테는 전영록 선배님과 얽힌 아픈 기억이 있어요. 재수 시절에 사귀었던 여자친구가 선배님의 어마어마한 팬이었거든요. 그 친구 말로는 전영록 선배님이 직접 학교까지 찾아와서 자기를 오토바이 뒤에 태워준 적이 있다 그러던데, 혹시 기억나세요?

전영록: 그거, 거짓말이야. (웃음) 나는요, 영화에서만 오토바이를 탔어요. 선친(배우 황해)께서 절대 오토바이 못 타게 하셨거든. 그, (이)덕화 형 사고났던 오토바이가 내 오토바이잖아. 우리 아버지께서 나 오토바이 못 타게 한 걸 알고, 덕화 형이 자기가 타겠다고 가져갔다가 3일 만에 사고난 거예요.

오승욱: 아, 그렇구나. 이제야 진실이 밝혀지는군요. (웃음) 어쨌든 당시에는 정말 여학생들에게 엄청난 대스타였잖아요.

전영록: 그때는 애들이 나 피해다녔어. 왜냐하면 야단나니까. 공부 안 하고 나 따라다니면 윽박질렀어. 팬클럽 회원들한테는 성적표 가져오라 그러기도 하고. (웃음)

(데뷔에서 하이틴 스타 시절까지)
노래는 아빠가 싫어하고 연기는 엄마가 싫어해

오승욱: 데뷔 때 이야기 좀 해주세요. 영화에서 처음 주연을 맡으셨던 때가…?

전영록: 1975년. <내 마음의 풍차>였지. 사실 처음에는 영화보다 음악을 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선친께서는 내가 음악하는 거 싫어하셔서 음악을 만들어서 영화에 삽입하려고 했던 거지. 그래서 화천공사에 음악을 들고 갔더니 “이거, 네가 만들었냐? 생긴 게 좀 돌아이 같은데 출연 한번 해봐.” 그렇게 된 거야.

오승욱: <<내 마음의 풍차>> 앨범에 좋은 노래 많았죠. <그 날이 오면> <철지난 바닷가>….

전영록: <철지난 바닷가>는 정지영 감독이 가사를 써줬어. 당시 김수용 감독의 조감독이었거든.

오승욱: 어제 16년 만에 그 LP를 다시 들었거든요. 재킷 사진을 보면 분명 고등학생인데, 어떻게 <나그네길> 같은 노래를 만들었을까 싶더라고요.

전영록: 고3 때 만든 노래지.

오승욱: 그러면 영화보다 음악을 먼저 시작한 셈인가요?

전영록: 같이 시작했어요. 노래만 하고 싶은 마음이 많이 있었고요. 영화쪽은 연기보다 연출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컸어요. 그러다가 1973년이었는데, 아버지 따라서 당시 정동에 있던 MBC에 간 적이 있어요. 그때 <경향신문> 연예부 기자였던 이상벽씨를 만난 거죠. 보시더니 아버님 아들이니까 나에 관한 기사 하나 쓰시겠다고. “아니, 저는 한 것도 없는데 무슨 기사를 쓰신다고 그러세요?”라고 했더니, 곁에 계시던 송재호씨가 “하나 만들면 되지”, 그러시면서 이병훈 PD(<대장금> <동이>)를 부른 거야. 그래서 드라마 <제3교실>에 출연하게 된 거예요. 그리고 이병훈 PD님이 노래를 한번 시키시는 바람에 극중에서 <편지>를 부른 적이 있는데, 그걸 또 지구레코드 사장님이 보시고 전속을 해준 거고. 당시 우리집에서는요, 영화를 하겠다고 하면 우리 어머니(가수 백설희)가 싫어했어. “얘는? 노래를 해야지, 무슨!” 그런데 또 노래를 하겠다고 하면 아버지가 싫어해. (웃음) 너무 속상한 거야. 대놓고는 못하고 별짓 다 했지. 작사, 작곡도 하고 영화 스크립터 노릇도 했으니까. 그러다가 가수 시작하고 20년이 지나서 윤시내씨랑 듀엣으로 노래 부르는 걸 보신 아버지가 “너, 이제 가수 같다”고 그제야 조금 인정해주신 거야. 지금 (전)보람이가 티아라로 나오는데, 여기저기서 아버지와 함께 뭐 한번 해보자고 제안이 들어오거든. 절대 안 해줘요. 내가 선친하고 똑같아.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되는 것 같아. 부모 자식 엮이는 거 꼴보기 싫거든.

오승욱: 그래도 따님이 하고 싶다는 일을 말리는 입장은 아니시잖아요.

전영록: 절대로. 나쁜 짓만 안 하면 되는 거니까. 자식은 절대 부모가 키우는 게 아냐. 할 수 있는 건 나쁜 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가이드하는 것밖에 없어. 자기들이 크는 거야.

오승욱: 살펴보니까 1975년부터 77년까지 무척 많은 영화들을 찍으셨더라고요.

전영록: 거의 김승호 선생님이었지. 김승호 선생님 하루에 다섯편씩 찍으셨잖아. (웃음) 그래서 내가 군대 가길 잘했다고 생각했어. 사실 그때 연예인 대마초 파동 일어나면서 아버지가 나를 강제로 군대에 보내셨거든. 그것도 ‘빽’써서 최전방으로. (웃음) 어쨌든 정신없이 일만 하다가 군대 가면서 차분하게 앞으로 뭘 할까 생각할 수 있게 된 거지. 군대 갔더니 고참들이 노래를 시켜. 그러면 나는 가요 안 부르고 군기 딱 잡고 군가 불렀거든. (웃음) “이 새끼 가수 맞아? 완전 돌아이 아냐”, 그러면서 별명이 돌아이가 됐어. 그때 생각했지. ‘맞아, <돌아이>라는 영화를 해보면 어떨까.’ 그래서 시놉시스를 쓰기 시작한 거야.

(80년대 액션스타 시절)
키 작은 스턴트맨이 없어서 내가 다 했어

오승욱: 군대에서 <돌아이> 시놉시스를 쓰셨다고요?

전영록: 응, 제대해서 그걸 들고 영화사에 찾아갔더니 이장호 감독이랑 같이 해보면 어떻겠냐고 하더라고. 당연히 좋지. 그런데 어느 날 보니까 이두용 감독님으로 바뀌었어. 나는 장호 형이 바빠서 거절했나보다 했는데, 어느 날 형이 날 불러내더라고. “야, 네가 날 자른 거야?” “저 그런 힘없는데요.” 그래도 미안해서 그런 이야기를 해드렸어. “형, 제가 평론가는 아니지만 분명히 앞으로 만화의 시대가 옵니다. 이거 제가 보던 책인데 재미없으면 버리시고, 재미있으면 영화 한번 만들어보세요”라고 드렸던 책이 <공포의 외인구단>이었어. 대박이 났죠. 나중에 장호 형이 고맙다 그랬는데 내가 그랬죠. 형 영화 하나만 꼭 내가 리메이크하고 싶다고.

오승욱: <그들은 태양을 쏘았다>!

전영록: 그렇지. 그 이야기가 <홀리데이>보다 더 세지.

오승욱: 예전에 <씨네21>과 인터뷰할 때 밝힌 적 있는데요. 제가 꼭 만들고 싶은 필생의 영화가 바로 <그들은 태양을 쏘았다>의 ‘이종대·문도석 사건’이에요. 어릴 때 그 사건이 정말 크게 가슴속에 남았거든요. 저는 <그들은 태양을 쏘았다>도 좋았지만, <수사반장>에서 이 사건을 ‘내리막길’이라는 제목으로 각색한 적이 있었어요. 거기서 이종대 역을 박근형씨가 맡았는데, 개머리판 없는 칼빈소총을 들고 바바리코트 차림으로 구로공단 앞에서 강도짓을 하는데 행인이 쳐다봐요. 그때 박근형씨가 뭐라 그랬냐면 “강도 처음 봐?” (웃음)

전영록: 난 <돌아이> 가위질당한 게 정말 속상해. 이태원에서 미국인이랑 싸우는 장면이 있었어요. 걔가 극중에서 한국 사람 멸시하니까 불러내서 혼내준 거지. 근데 그게 잘렸어. 돈 받아먹는 방송 PD한테 돈 뿌리면서 “다 처먹어라” 하는 장면도 잘렸고. 그리고 그때는 말도 안되게, 영화에서는 범인한테도 존댓말 쓰라 그랬거든.

오승욱: 근데 저는 그걸 극장에서 보면서 되게 독특하다고 생각했어요. 돌아이 캐릭터와도 맞는 것 같았고요.

전영록: <돌아이> 하고 나서 (김)홍신이 형이 나를 보더니 “이 자식, 너 <인간시장> 보고 베꼈지?”라고 그래. 나는 <인간시장>의 ‘인’자도 모른다고 했지. <인간시장>은 허구지만 <돌아이>는 있을 수 있는 얘기라고. 당시에 실제로 다 그랬거든.

오승욱: 그 무렵 <돌아이>의 청춘 액션스타 전영록 선배님이랑 <인간시장>의 진유영씨가 양대 액션스타로 격돌했었죠.

전영록: 선친께서 무슨 말씀을 하셨나면 액션영화든 뭐든 주인공이 무게 잡으면 안된다고 했어요. 이두용 감독님도 그런 말씀을 하셨고. 그건 수십년이 지난 지금도 그래. 뭐냐면 비가 <닌자 어쌔신>에서 무게를 너무 잡았어. 귀여운 캐릭터가 나와줬어야 하는데.

오승욱: 그 무렵 텔레비전에서 쌍절곤도 돌리고 무술시범도 하셨던 기억이 나는데요.

전영록: 합기도를 하다가 80년부터 진짜 사부를 만났지. 홍문탁씨라고, 당랑권 세계 1인자셨는데 나랑 임성훈씨를 제자로 거둬주신 거야. 임성훈씨는 창술, 나는 권이랑 봉. 그 수련을 쭉 했어. 배우러 갈 수 없을 때는 방송국까지 오셔서 무대 뒤에서 수련 다 시킨 다음 가시고 그랬지.

오승욱: 그때 배운 무술이 <돌아이> 촬영 때 도움이 많이 됐겠네요.

전영록: 근데 이두용 감독님께서 “이 영화는 막싸움이야” 그러셔서, 얌전하게 “네” 그랬지.

오승욱: 그렇군요. 저는 <돌아이> 보면서 수련의 폼이 나왔다고 생각했거든요.

전영록: 전혀 없었어요. 진짜 싸움이 나와야 하니까.

오승욱: 그러면 청춘영화 찍을 때도 액션영화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던 거예요?

전영록: 완전 있었지! 군대 가서도 하이틴물은 곧 없어질 거라고 생각했어. 그래서 제대 이후에는 <달려라 풍선>이랑 <대학들개> 정도밖에 안 찍었지. 그러고는 하이틴영화 주연 자리를 이승현한테 물려준 거야.

오승욱: 맞아요. 사람들이 이승현씨를 하이틴 스타 1세대로 기억하는데 사실 선배님이 먼저죠.

전영록: 나하고 임예진, 이덕화 형이 1기, 이승현이 2기지.

오승욱: <돌아이>로 마침내 액션을 하게 되어서 너무 좋으셨겠어요.

전영록: 좋았지. 게다가 액션은 전부 내가 다 직접 해야 했어. 스턴트맨을 못 썼던 게 나처럼 키가 작은 스턴트맨이 없었어.

오승욱: 저는 <돌아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 골목길에서 권일수씨와 연탄재 들고 싸우는 장면이었어요.

전영록: 액션장면마다 여러 추억이 많아요. 연탄재 장면은 골목 싸움 찍을 때 “형, 우리 연탄재 써보자. 이거 나중에 추억거리 될 거야. 곧 없어지니까”라고 무술감독한테 이야기해서 한 거야. 3편 찍을 때는 물에 빠져서 죽을 뻔한 적도 있어요. 수상스키신 찍다가 파도가 오는 바람에 물속으로 곤두박질쳤거든. 누군가 간신히 머리카락 움켜쥐고 나를 끄집어냈는데 숨을 안 쉬더래. 나 진짜 죽었었어. 그때 정신 잃은 나를 절에 눕혀놨는데, 스님 한분이 오셔서 내 불가 이름을 지어주셨거든. ‘응관’이라고, 세상 이치 다 응하고 관대히 베풀라는 뜻. 그러고는 “너는 예전의 팔자가 아니다”라고 말씀하셨어. 그때부터 내 팔자가 없어졌어. 액션장면 찍을 때 제일 무서웠던 건 차끼리 부딪치는 거. 그런데 그것도 충돌이 세번 넘어가면 묘한 쾌감이 있어. 그래서 “감독님, 저 전봇대 한번 받아볼까요?” 그러고 막. (웃음) 2편인가에 보면 실제로 전봇대 부딪히는 장면이 나와. 그거 사고야.

오승욱: <돌아이>는 흥행도 되게 잘됐잖아요.

전영록: <돌아이> 개봉 직전에 이태원 사장님이 “재미있게 홍보하는 방법이 없을까?” 그러시기에, 내가 돌아이걸들과 함께 극장에서 공연하겠다는 아이디어를 냈어. 지방 대도시마다 첫 상영하기 직전에 공연을 했는데, 그게 먹혔잖아. <돌아이>가 태흥영화사 첫 작품이었는데 완전히 흥행했어요. 명동 중앙극장에서 개봉했는데 그때 허리우드극장에서는 <람보>를 상영하고 있었어요. 세편을 만들면서 계속 <람보3>까지 개봉시기가 같았는데, 그것도 안 깨졌지. 관객 줄이 스카라극장부터 시작해서 명동성당까지 죽 이어져 있으면 기분이 정말….

오승욱: 그 풍경이 좋았죠. 저는 시나리오로 참여했던 <8월의 크리스마스> 때 그 기분을 딱 한번 느껴봤어요. 종로3가 지하철역에서 내렸는데 전철역까지 줄이 이어져 있는 거예요. 이게 무슨 줄인가 해서 봤더니 <8월의 크리스마스> 개봉한 피카디리극장에서 시작하더라고요. 그러고 보면 <돌아이>는 리메이크를 해도 좋을 텐데요. 그때 세상이랑 지금 세상이 별로 다르지 않은데다가.

전영록: 난 카메오로.

오승욱: 조연으로 나오실 만하죠. 전 그런 생각을 해봤어요. 과거에 돌아이였지만, 지금은 돌아이를 정말 증오하는 형사 역.

전영록: (웃음) 그거 히트다.

(덕후의 제왕)
<다크 나이트> 조커 피겨 안나와서 죽을 것 같아

오승욱: 영화 보는 건 학창 시절부터 좋아하셨죠?

전영록: 할리우드 키드였지. 개봉관보다는 동시상영관을 좋아했고. 왜냐하면 펄 시스터스, 김추자 누나들 공연 볼 수 있으니까. 극장 가면 좌석에 앉지 않고 무대 앞이나 무대 위까지 올라가서 보고 그랬어.

오승욱: 선배님 어렸을 때의 동시상영관이라면 한일극장이었나요?

전영록: 한일극장, 우미관, 청계극장 세개가 나란히 있었지. 책가방은 쓰레기통에 감춰놓고 그냥 들어가는 거야. 군대에서 휴가 나오면 매일 도시락으로 군만두 두 묶음 사서 아침부터 스카라, 단성사, 세기, 명보극장들을 훑고 살았지. 조금 벗어나면 중앙, 허리우드, 대한, 아세아극장 있었고.

오승욱: 저는 반포에 살았는데요. 방배동에는 ‘황금의 트라이앵글’이 있었어요. 교차로 주위에 동시상영관 세개가. (웃음)

전영록: 나는 어릴 때 ‘크면 쇼브러더스 영화들을 꼭 갖겠다’는 걸 소원으로 가지고 있었어.

오승욱: 저도 어렸을 때 극장에 가서 이소룡 영화 같은 걸 보면 저걸 가질 수 없다는 생각이 너무 사무치는 거예요. 그래서 머릿속에라도 봉인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극장에 가면 마지막 회까지 보면서 아예 외워버리려 했어요.

전영록: 나는 녹음기를 가지고 가서….

오승욱: (웃음) 저도 그랬어요. 영화 시작하면 녹음 버튼을 누르고. 나중에 소리라도 듣는 거야.

전영록: 그거 녹음해와서 형들 들려주면서 <정무문> 중국어 대사 나오면 번역·해설 다 해줬다는 거 아냐. (웃음)

오승욱: 그러던 영화들이 다 비디오로 출시되었죠.

전영록: 출시되니까 또 욕심이 생기는 거야. 홍콩판 다르고 만다린판 다르고 우리나라에서 나온 거 다 다르니까 전부 또 가지고 싶은 거지.

오승욱: 영화쪽 취향은 어릴 때부터 센 쪽이셨나요?

전영록: 난 명화는 안 봐요. 공포영화만 한 3만편 봤어요. 그런데 그걸 다 안 까먹어. 생활하면서 다른 일에 대해서는 거의 치매 수준인데. (웃음)

오승욱: 공포영화에 출연하고 싶다는 생각은 없으셨나요?

전영록: 아뇨. 만들라고 하면 잘 만들 수 있어요. 내장 나오는 그런 유 말고 분위기로 오싹하게 만드는 거.

오승욱: 말씀 듣다보면 이것저것 좋아하는 게 많아서 지루할 틈이 없으시겠어요.

전영록: 나는 40년 동안 밤 11~12시에 자본 적이 없어요. 평균 아침 8시. 하루에 영화 네다섯편은 봐야 직성이 풀려. 지금도.

오승욱: 비디오 가게도 하셨잖아요.

전영록: 응, 나만 보면 죄악이다 싶어서 시작했는데, 사람들이 하나둘씩 집어가는 거야. 못하겠다 싶어서 3만편쯤 되는 비디오를 다 넘겼는데, 얼마 안 있어 ‘으뜸과버금’이라고 문을 열대?

오승욱: 아아, 그런 거였어요? 제가 알기로 선배님은 LP판 소장량도 어마어마해서 예전에 오아시스 레코드에서 전영록 선배님한테서 판을 구해다가 음반을 찍었다는 이야기도 들었거든요.

전영록: 스콜피온스(Scorpions) 음반을 내야 한다는데, 한국에서 원판을 나만 가지고 있었어. 그래서 그 음반을 가져다가 라이선스를 낸 거 아냐. 사실 나쁜 짓 하라고 도와준 거지. 이후엔 나 말고는 음악을 못 틀게 하려고 우리나라에 수입반이 나오면 전부 내가 다 사버렸어. 내가 라디오 DJ할 때 ‘코모도스’(Commodores)라는 그룹이 있었는데, 해체하면서 라이오넬 리치가 솔로 앨범을 냈네. 나는 분명히 이거 히트하겠다 싶어서, 국내에 나왔던 수입반 세장을 다 사버렸어. 그리고 방송에서 <Hello>를 매일 틀기 시작한 거야. 그때 내가 하던 프로그램이 <젊음의 음악캠프>라고, 배철수가 하기 전이었거든. ‘일렉트릭 라이트 오케스트라’(ELO)의 <Midnight Blue>라든가 버티 히긴스의 <Casablanca> 같은 곡들도 다 그런 식으로 내가 히트시킨 거야. 그때는 방송국 출근해서도 <빌보드>가 있으면 상위권보다도 50~100위 노래들을 주목했어. 그걸 구해다 틀어주면 결국 그 노래들이 1위로 오르는 거지.

오승욱: 전 정말 선배님 댁에 한번 가보고 싶어요. 영화, 음반 구경하려면 한달도 모자랄 것 같은데. (웃음)

전영록: 나, 그것도 많이 모았어요. 영화 캐릭터 피겨. 내가 술을 안 먹으니까, 집사람한테도 거기 돈 쓰는 건 이해해달라고 하고. 요즘 그걸 기다리고 있는데 안 나와서 죽겠어. <다크 나이트>의 히스 레저 조커. 석고로 된 건데.

오승욱: 제일 아끼는 피겨는 뭐예요?

전영록: 헬보이가 여러 가지 포즈를 취하고 있는 것, 그리고 슈렉. 가장 비싸게 산 건 <반지의 제왕> 나즈굴 피겨. 500만원을 주고 샀으니까. 요즘 보니까 아들놈이 하나둘씩 빼가는 것 같아. (웃음)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이런 분야다 보니 나는 고등학교, 대학 동창 모임을 안 나가. 나가보면 다들 무게 잡고 구라만 치고 앉아 있어. “야, 우리 (환갑까지) 3년 남았어”, 그런 이야기나 하고.

(90년대 이후 두문불출)
<얄미운 사람>도 내가 쓴 거라니까

오승욱: 딱 90년대로 넘어가고 나서부터 아무것도 안 하셨죠.

전영록: 1989년에 <<Rock Age>> 음반 내놓고 났더니 할 장르가 없는 거야.

오승욱: 그 무렵에는 이미 하고 싶은 음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았나요?

전영록: 아티스트도 돈이 있어야 하는 거더라고.

오승욱: 최고셨잖아요.

전영록: 인기와 명예뿐이야. 당시에 내가 쓴 히트곡 중에 내 이름으로 된 게 별로 없었어. 음반 낼 때마다 다른 사람들 이름으로 전부 올라갔지. 사람들은 내가 벌어놓은 돈이 있어서 일을 안 한다고 생각했겠지만, 나는 정말 답답한 거야. 약이 올라서 지난해에 돌아다니면서 명의를 전부 돌려받았어. “그동안 수억원씩 챙겼지? 이젠 내놔.” 그러고 도장 다 받았어요. 막말로 내 음악인데, 내 영화에는 마음대로 쓸 수 있어야 할 것 아냐. <두 얼굴의 여친>에 <사랑은 창밖의 빗물 같아요>가 삽입되면서 그 노래가 다시 떴는데, 다른 사람 명의로 되어 있으니까 돈은 또 그 사람이 다 먹은 거야. 그런 게 아주 많았어.

오승욱: 아, <사랑은 창밖의 빗물 같아요>도 선배님이 쓰신 거였구나.

전영록: 내가 쓴 것 중에 제일 많이 나간 건 그거야. <얄미운 사람>.

오승욱: 그 노래도 쓰셨어요?

전영록: 군대에서 부르던 구전가요 중에 그런 거 있잖아. ‘소령, 중령, 대령은~’ 그 멜로디가 너무 재미있어서 접목해본 노래였지.

오승욱: 영화면 영화, 음악이면 음악….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겪으신 내용을 기록으로 남길 생각은 없으세요? 불러주시면 제가 받아쓸게요.

전영록: 내가 충무로에서 태어났잖아. 하게 된다면 제목을 그걸로 해줘요. <충무로 키드의 생애>. (웃음)

오승욱(1963년생)
서울대학교 조소과 졸업. 1993년 <그 섬에 가고 싶다>의 조감독으로 영화계에 입문하여, <초록물고기>(1997), <8월의 크리스마스>(1998)의 시나리오작가로 이름을 알렸다. 2000년 본인이 각본을 쓴 <킬리만자로>로 연출 데뷔. 이후 <H>(2002), <역도산>(2004) 등의 시나리오를 맡았으며 한국영화아카데미의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 <한국 액션영화>(2003)가 있다.

전영록(1954년생)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중퇴. 1973년 드라마 <제3교실>로 방송, 1975년 음반 <<나그네길/별 친구>>로 대중음악, 그리고 1976년 <내 마음의 풍차>로 영화에 데뷔했다. 같은 해 <너무 너무 좋은 거야> <제7교실> <푸른 교실> 등의 영화에 출연하며 당대를 대표하는 하이틴 스타로 등극. 군 복무를 마친 뒤에는 <돌아이>(1985) 시리즈와 <독불장군> 등 다수의 액션영화들에 출연했다. 1989년 음반 <<Rock Age>>와 1991년 영화 <토끼를 태운 잠수함> 이후 활동을 중단했다가, 지난 2008년 자신의 작업들을 새롭게 해석한 <Ballade for you> 음반을 내놓았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