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안젤리나 졸리] ‘유혹’의 그림자를 지우고
2010-07-26
글 : 장영엽 (편집장)

성녀와 악녀. 할리우드 자선활동의 선구자이자 아버지와 의절한 당돌한 여자. 여섯 아이의 엄마와 한 커플을 파경에 이르게 한 것으로 의심받는 팜므파탈. 이것이 바로 잘 알려진 안젤리나 졸리의 두 얼굴이다. 2008년 9월, 졸리는 천사의 얼굴을 하고 있었다. 실종된 아이에 대한 진실을 밝히려 극한의 모성을 보여줬던 <체인질링>의 여운이 아직 남아 있었고, 그녀의 곁에는 갓 태어난 쌍둥이 두명이 평화롭게 잠들어 있었으니까. 그러나 잠옷 바람으로 가볍게 훑어본 시나리오 한편이 졸리의 눈을 사로잡았다. 러시아 스파이로 오인받는 여자 CIA 요원이 자신의 명예를 지키려 고군분투한다. 그 여자는 12층 빌딩의 외벽을 기어오를 줄 알아야 하며, 다리에서 맨몸으로 뛰어내려야 하고, 20층 높이의 외길 위를 맨발로 걸어야 한다. 시나리오는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안젤리나 졸리는 당장 출연을 결정했다. <솔트>의 시나리오가 잠자고 있던 악녀의 아드레날린을 일깨우는 순간이었다.

여성성을 내려놓다

<솔트>에서 안젤리나 졸리는 억울하게 누명을 쓴 CIA 요원 에블린 솔트를 연기한다. 그녀는 오해를 풀기 위해 조직을 떠나고, 외부에 칩거하며 거대한 음모를 한 단계씩 파헤쳐나가야 한다. 이러한 설정은 주인공이 여자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사실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졸리는 이미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의 미세스 스미스로 조직의 등을 보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인간 병기 역할 또한 낯설지 않다. 졸리는 이미 고고학 유물이 있는 곳을 찾아 오지를 누비는, <툼레이더>라는 거대한 게임 원작 프랜차이즈의 주인공이다. 심지어 졸리가 제임스 본드나 제이슨 본이 할 만한 역할을 맡은 것조차 어딘가 익숙하다. 5년 전, <007 카지노 로얄>의 본드걸로 출연 제안을 받았을 때 안젤리나 졸리가 했던 말을 기억하면, 그렇다. “본드걸이라고요? 난 본드 연기를 해보고 싶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트>는 졸리에게 도전이다. 에블린 솔트는 안젤리나 졸리가 이제껏 맡아왔던 여장부 캐릭터의 핵심에서 벗어난 캐릭터다. 그 핵심이란 바로 ‘여자답게 보이는’ 것이다. 미세스 스미스는 남성들의 판타지라는, 남편의 하얀 와이셔츠 한장만 걸친 채 무기를 난사한다. 허벅지 안쪽에 총을 붙인 채 여자 몸의 부드러운 곡선을 최대한 돋보이게 하려는 <툼레이더>의 쫄쫄이 복장은 또 어떤가. “내가 이제까지 촬영한 영화에서는 액션 장면에 어김없이 ‘유혹’이란 요소가 존재했다. 여자이기 때문에.” 덕분에 졸리는 늘 우아하고 품위있는 동작을 사용하는, 섹시한 캐릭터를 연기했지만 ‘여’전사 대신 남자들과 대등한 위치에서 싸우는 전사가 되지는 못했다. <솔트>는 졸리의 이러한 갈증을 채워주었다. 진짜 요원이라면, 멋지게 보일 여유 따위는 없으니까. “너무 꾸미지도 않고, 체조처럼 보이지도 않으며, 너무 튀지 않는, 말하자면 그저 에블린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액션을 선보여야 했다.” <솔트>는 결코 여자에 대한 영화가 아니라고 졸리가 강조하는 이유다. 여성성을 내려놓은, 순도 100%의 거친 액션. 안젤리나 졸리가 에블린 솔트로부터 얻으려고 한 것은 바로 이러한 변화다.

‘여’전사가 아닌 전사로

마침내 ‘본드걸’이 아니라 ‘본드’의 지위로 등극한 이 여전사에게 무서울 것이 있겠나 싶지만, 앞으로는 이 궁극의 악녀를 자주 보지 못할지도 모르겠다. 졸리는 얼마 전 <베니티 페어>와의 인터뷰에서 “연기를 오래 하지는 못하겠구나 싶다”라는 무시무시한 발언을 늘어놓았다. “집에 돌아가면 가족 모두가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고 있다. 어느새 이 재미있고 괴짜인 사람들 사이에서 춤추고 있는 나를 발견하면, 그 자체로 너무 행복하다.” 브래드 피트와 여섯 아이가 선사하는 기쁨을 만끽하며 “연기는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게 아니”라고 말하는 졸리의 차기작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니 뎁과 함께하는 <투어리스트>와 <나일강의 여왕, 클레오파트라>다. 감히 단언컨대, 이른 은퇴를 얘기하는 안젤리나 졸리의 짐작은 틀렸다. 파자마 차림에 슬리퍼를 신고 있다가도, 도전의 과제가 주어지면 언제든 침대를 박차고 나올 사람이 바로 그녀이기 때문에. 본질은, 거짓말을 하는 법이 없다.

사진제공 워너브러더스코리아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