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 소식]
주의! 3초 만에 사랑에 빠질 수 있음
2010-10-12
<라아반> <라아바난>의 아이쉬와리아 라이

갈라 프레젠테이션 섹션에서 상영된 <라아반>과 <라아바난>의 주인공인 아이쉬와리아 라이가 부산을 찾았다. 인도 최고의 미녀 배우로, 고혹적인 아름다움이 눈부시다. 아니 인도 최고가 아니라 세계 최고의 미인일지도 모른다. 미스 월드 출신이니 말이다. 인도영화를 사랑하고 인도문화에 관심이 많은 소설가 배명훈의 아이쉬와리아 애찬을 소개한다.

몇 해 전에 어느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아이쉬와리아 라이(Aishwarya Rai)에 관한 재미있는 질문 하나가 올라왔다. 영화 <신부와 편견>(2004)을 보고 주인공 여자배우에게 한눈에 반해버린 어느 고등학생이 올린 질문이었는데, 대강 이런 내용이었다. “영화를 보고 나서 그 여배우가 머릿속에서 떠나지를 않아요. 이 사람이랑 꼭 결혼해야 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바라보고 있으면 어쩐지 운명 같은 게 느껴지는 배우. ‘하지만 아가야, 그건 네가 그 여자와 특별한 인연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런 게 아니란다. 잘은 모르지만 전 세계적으로 적어도 수백만명의 남자들이 그 사람을 보면서 너와 똑같은 생각을 했을 거란다. 게다가 그분은 이미 혼자가 아니셔.’

아이쉬와리아 라이(“애쉬”라는 애칭으로도 통한다. 발음하기 까다로운 이름이므로)를 텍스트로 소개하는 일은 대단히 비효율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존재감이 워낙 강렬한 배우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력서 비슷한 내용을 소개할 수는 있다. 1994년 미스 월드. 인도에서 가장 중요한 영화상인 필름페어 어워드 여우주연상을 1999년과 2002년 두 차례에 걸쳐 수상한 배우. 2004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 언어에 능해서 우리에게는 “볼리우드”로 알려진 힌디어권 영화계뿐만 아니라 타밀, 뱅갈 등 인도 내의 다른 언어권, 그리고 영어권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활동 영역을 개척한 배우. 그러나 이런 설명은 이 배우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녀의 반짝반짝 빛나는 아름다움을 이해시키기 위해 개발된 이력서상의 수식어일 뿐, 그녀의 진짜 매력을 담아내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표현 방식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까? 바로 그녀의 출연작을 보여주는 것이다. 긴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다. <나도 모르게 마음을 주었어요>(1999)나 <데브다스>(2002), <구루>(2006), <조다 악바르>(2008) 같은 영화의 몇 장면, 혹은 <번티와 버블리>(2005)에 삽입된 “까즈라레(Kajra Re)”라는 제목의 7분여짜리 짤막한 뮤직비디오 한 편만으로도 충분하다. 그것만 있으면 앞에 나열한 이력을 전혀 끄집어내지 않고도 사람들의 머릿속에 이 배우의 얼굴을 거의 영원히 각인시킬 수 있다. 그만큼 순식간에 눈길을 확 잡아끌고, 한 번 붙든 시선은 좀처럼 놓아주지를 않으며, 화면이 바뀐 뒤에도 계속 잔상으로 남아서 사람의 머릿속을 어지럽게 만드는 미모의 소유자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 차고 넘쳐나는 미모도 그녀가 가진 매력의 전부는 아니다. 애쉬의 매력은 영어권 영화보다 인도영화에서 훨씬 더 극적으로 드러난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도영화가 종종 뮤지컬 영화로 분류되지만 인도 현지에서 그 노래 부분이 소비되는 방식은 우리의 뮤직비디오와 비슷한데, 바로 그 뮤직비디오 부분에서 드러나는 감히 범접하기 힘들 정도의 춤 실력과 표현력은 대사만 가지고 진행되는 영화에서는 좀처럼 담아낼 길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녀가 출연하는 인도영화를 보고 나면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 앞에 소개한 일화와 비슷하다. 눈을 뗄 수 없고 자꾸만 생각나고 혹시 그녀와 나 사이에 뭔가 특별한 인연의 끈이 이어져 있는 게 아닌지 주위를 팔로 크게 휘휘 저어보게 되고…. 그렇다. 딱 사랑에 빠지는 과정과 비슷한 착각이 일어난다. 그런데 그렇게 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게는 3초, 길게는 5분 정도밖에 안 된다.

그러니 하는 말이다. 여신님의 존재를 텍스트로 설명한다는 건 참으로 비효율적인 일일 수밖에.

글 배명훈/ 소설가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