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두 남자와 개 한마리의 포복절도 미국 횡단기 <듀 데이트>
2010-11-24
글 : 주성철

할리우드 너드(nerd) 코미디의 애호가라면 모처럼 포복절도할 영화다. 토드 필립스의 <더 행오버>(2009)가 배우 캐스팅에서부터 뭔가 개운하지 못한 느낌이었다면 <듀 데이트>는 <더 행오버>의 뚱보 말썽쟁이 잭 가리피아나키스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호흡이 절묘하다. 새로운 전성기를 맞았다는 말조차 식상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이제는 그저 뭘 해도 다 잘하는구나’ 하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예전이었다면 아마도 오언 윌슨이 그 자리를 꿰찼을 법한, 고지식하면서도 어딘가 엉뚱하게 사건에 휘말리는 불쌍하고 괴팍한 남자의 전형을 멋들어지게 연기한다. 이처럼 토드 필립스는 데뷔작 <로드 트립>(2000)은 물론 원안을 제공한 <보랏: 카자흐스탄 킹카의 미국 문화 빨아들이기>(2006)처럼 ‘남자(들)의 여행’이라는 컨셉에서 최고의 재능을 뽐낸다. 몰래 도망쳤다가 되돌아오고, 멀리 떨어져 있는 아내를 전화로 의심했다가 또 마음을 고쳐먹으며, 대마에 취해 운전하면서 세상 가장 멋진 창밖 야경을 보는 황당한 미국 횡단기가 이어진다.

피터(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출장 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곧 아이가 태어날 것 같다는 아내의 전화를 받는다. 하지만 공항에서 만난 에단(잭 가리피아나키스)과 묘하게 엮이면서 비행기에서 쫓겨나는 황당한 일을 겪는다. 졸지에 빈털터리가 된 피터는 선택의 여지도 없이 어쩌다 렌터카가 생긴 에단과 함께 LA로 향하는 머나먼 여정을 함께하게 된다. 대마초를 즐기는 에단이 정체불명의 사람들과 접선하는 곳도 따라가게 되고, 또 그의 졸음운전 사고로 죽을 고비까지 넘기면서 여행은 계속된다. 그렇게 죽이고 싶도록 에단을 증오하면서도 한편으로 애틋한 동정심도 생겨난다.

<더 행오버>에서는 짜증만 안겨주던 잭 가리피아나키스는 단연 발견의 기쁨이다. 영화에서 23살로 설정된 그는 아버지의 유골을 커피 깡통에 담아서 다니고, 자신의 애견 앞에서 자위를 하며(심지어 개는 주인의 그 ‘짓’을 또 따라한다), 세상 그 무엇보다 대마를 사랑하는 멍청이지만 할리우드에 가서 배우가 되겠다는 꿈은 포기하지 않는 순수한 청년이다. 윌 페렐 이후 세스 로건을 비롯해 <듀 데이트>에도 휠체어를 탄 장애우로 출연하는 대니 맥브라이드와 함께 그는 단숨에 할리우드의 주목받는 너드로 떠올랐다. 대마를 파는 약사(?)로 출연하는 줄리엣 루이스와 피터의 ‘절친’으로 등장하는 제이미 폭스의 카메오 출연도 배꼽 잡게 만든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