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스코프]
[씨네스코프] 키스해주세요, 야옹이에게
2010-11-30
글 : 김성훈
사진 : 최성열
동물보호 옴니버스 <동물과 함께 사는 세상> 중 임순례 감독의 <고양이 키스> 촬영현장

거사를 앞둔 현장은 조심스럽다. 촬영장에서 약 20m 떨어진 스테이션 안에서 지휘하던 임순례 감독이 카메라 옆에 바짝 붙었다. 스탭들은 말수를 더욱 아낀다. 분위기만 보면 키스신 정도 될 법한데, 어째 좀 이상하다. 슛 들어가기 전부터 카메라 앞을 지키고 있는 배우 전국환, 최보광과 달리 이들과 함께 있어야 할 또 다른 배우는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작은 곰인형을 자신의 대역으로 내세우고 있다. 얼마나 지났을까. 얼굴을 드러냈다. 배우가, 아니 고양이로소이다. 지난 11월12일 밤 수유리의 한 주택가, 동물보호 옴니버스영화 <동물과 함께 사는 세상> 중 한편인 임순례 감독의 <고양이 키스>의 4회차 촬영현장이 공개됐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에서 함께 호흡을 맞추었던 임순례(왼쪽) 감독과 배우 전국환. “이번에는 고양이입니다”라는 임순례 감독의 제의에 전국환은 흔쾌히 수락했다고.

“오늘 연기 중 ‘고양이 키스’가 가장 신경 쓰인다.” 무대 경력만 수십년인 베테랑 배우 전국환의 엄살 아닌 엄살이다. 사람이 눈을 감으면 고양이 역시 그 사람에게 지그시 눈을 감는 고양이 키스는 “서로 신뢰가 통해야 가능”하기 때문이다. 찍어야 할 컷은 이렇다. 두 모녀가 사이좋게 집에 돌아가는 길에 잃어버렸던 고양이를 만난다, 고양이를 싫어했던 아버지(전국환)가 고양이를 향해 다가서면 고양이는 아버지와 딸을 바라보는 장면이다. ‘사람’에게는 단순한 장면이지만 고양이라면 사정이 달라진다. 고양이가 놀라 달아날 것을 대비해 스탭들은 낚싯줄로 고양이 몸을 단단하게 묶는 것은 물론이고, 현장 사방팔방에 검은 그물을 설치했다. 무엇보다 수차례의 리허설 동안 매번 고양이가 앵글 밖을 나간 게 문제다. 드디어 “슛”이 들어갔다. 이번에도 앵글 밖을 나갈 거라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고양이는 제자리를 지켜 묵묵히 ‘연기’했다. “컷” 소리와 함께 “오케이” 사인이 떨어지자 스탭들은 전부 고양이를 향해 감탄사와 박수를 보냈다. ‘마술적인 순간’이다.

“고양이가 키스를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안되면 그냥 확… 허허허. (웃음)” 전국환은 촬영 전부터 고양이 ‘나비’가 키스를 거부할까봐 걱정했다.

일주일 동안 서울에 있는 딸의 집에서 함께 살게 된 아버지는 시시때때로 딸과 티격태격거린다. 딸이 가라는 시집은 안 가고, 꾀죄죄한 차림으로 밤마다 길고양이에게 밥을 주러 다녀서다. “이게 한국 사람들의 고양이에 대한 편견이다. 사람들은 밤에 시끄럽게 울고 쓰레기 봉투를 뒤진다는 이유로 고양이를 싫어한다. 사람들이 고양이를 버려서 생긴 문제잖나. 당연히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게 임순례 감독의 연출 의도다. “길고양이 보호와 아버지와 딸의 화해”를 그린 <고양이 키스>는 다른 세편의 영화와 함께 <동물과 함께 사는 세상>이란 제목으로 내년 상반기에 개봉할 예정이다.

<고양이 키스>에는 8마리의 고양이가 출연한다. 임순례 감독은 “행인고양이도 있고, 길고양이도 있고. 전부 자기가 맡은 캐릭터가 있다”면서 “전부 오디션을 통과했다”고 말했다. “고양이가 현장을 무서워할까봐 영화사 사무실에 놓았을 때 얌전하면 캐스팅했다”고. 그중 나비(사진)는 식성이 좋기로 유명하다.
행인 몰래 골목 구석구석에 고양이 사료를 주는 아버지와 딸. 최보광(오른쪽)은 뮤지컬 <빨래>의 간판 스타로, <사과>(2008), <집 나온 남자들>(2010) 등에서 조연으로 출연했다. 임순례 감독은 “밝은 이미지가 딸 역에 어울려서 캐스팅했다”고.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