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이 사람] 대중과 치열하게 소통하고 싶다
2011-05-09
글 : 김성훈
‘JPM 2011 전주 프로젝트 프로모션’ 다큐멘터리 부문 수상작 <춤추는 숲> 제작하는 홍형숙 감독

“미안하다. 사랑한다.”
5월1일 ‘JPM 2011 전주 프로젝트 프로모션(JPP)’ 시상식에서 다큐멘터리 피칭으로 SJM 문화재단 제작지원금 6천만원을 받은 홍형숙 감독은 수상 소감으로 후배 다큐멘터리 감독들부터 챙겼다. 함께 다큐멘터리를 만들어가는 동료에 대한 그만의 애정표현일 것이다. <경계도시2>(2009) 이후 2년 만에 꺼내놓은 홍형숙 감독의 신작은 <춤추는 숲>이라는 작품이다. 성미산 마을을 주제로 삼은 3부작 다큐멘터리로 홍형숙 감독이 프로듀서를, <경계도시2>의 프로듀서이자 홍형숙 감독의 남편 강석필 감독이 연출을 맡는다. “지금으로부터 11년 전, 아이가 생기면서 성미산 마을에 정착하게 됐다. 그곳에서 주민으로 살다가 5년 전부터 성미산 마을을 들여다보게 됐다. 이 작품의 두 가지 슬로건인 ‘유쾌한 결정’, ‘희망탐사 다큐멘터리’라는 말도 그냥 말장난이 아니다. 성미산 마을이 한국사회에 또 다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만들게 됐다.” 2007년부터 촬영을 시작해 지금까지 사용한 테이프 수가 500개에 이를 정도로 성미산 마을을 충실하게 담았다.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그 깊이가 드러날 것으로 기대한다.”

일부 에피소드에 대한 촬영은 올해 말까지, 본격적인 편집은 6월 혹은 7월부터 들어갈 예정이다. 이르면 올해 말, 늦으면 내년 총선 기간인 4월에 극장 개봉할 생각이다. “<경계도시2>를 하면서 문제의식이 생겼다. 그것은 다큐멘터리는 어떻게 관객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숙제다. 이 작품으로 본격적인 영화시장으로 나갈 생각이고, 그만큼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화법을 치열하게 탐구할 것이다.” 각오만 들어도 이야기가 무척 재미있을 것 같다. “물론이다. 정말 재미있는 작품으로 만들 것이다! (웃음)”

사진 : 한온유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