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진의 미드 크리에이터 열전]
[안현진의 미드 앤 더 피플] 우아함은 그녀에게
2011-08-26
글 : 안현진 (LA 통신원)
<코버트 어페어>

“FBI! FBI!”라고 외치는 총 든 요원들이 일사불란하게 범죄현장을 장악하는 장면들 때문일까? FBI나 CIA요원이라면 항상 총기를 휴대할 거라든지 똑 떨어지게 차려입은 정장 속에서 금빛 배지가 번쩍일 거라든지 하는 유의 고정관념에 가까운 환상이 생긴 데는 영화와 드라마의 책임이 크다. 한데 미국에서 생활하는 동안 이런 이미지가 산산조각나던 순간이 두번 있었다. 첫 번째는, FBI요원과의 만남이었다. 인턴으로 일하던 아카이브로 FBI요원이 찾아왔는데, 검은색 정장과 넥타이, 그리고 친절하게 나누어준 FBI로고가 박힌 볼펜이 아니었다면 그저 갑갑한 차림의 행정직 공무원 정도로 보였다(볼펜에 도청장치가 숨겨져 있을 거라는 환상 때문에 볼펜에 대고 뭔가를 속삭이던 동료도 있었다). 두 번째는 CIA 채용광고를 라디오로 들은 순간이다. 진지한, 그러나 첩보코미디의 심각한 순간에서나 나올 만한 배경음악과 함께 “국가가 당신을 필요로 한다. 젊은이들이여, CIA가 되자!”류의 멘트가 흘러나왔다. 첩보기관으로 더 잘 알려진 CIA이기에 백주에 라디오를 통해 들려오던 채용광고는 신선한 장난처럼 들릴 정도였다.

지난 6월 한국의 케이블 채널 <SCREEN>에서 첫 시즌 방영을 시작한 미국 드라마 <코버트 어페어>(USA)는 CIA라는 세 글자가 가지는 환상에 CIA에 대한 약간의 진실을 버무려 만든 첩보물이다. “CIA는 미국 영토에서는 총을 지니지 않는다”, “CIA는 사내 연애를 적극 권장한다” 등 엄격한 비밀주의 때문에 탄생한 소소한 진실 등을 활용하는 <코버트 어페어>는 클래식 첩보물의 구성을 무너뜨리지 않으면서도 잔재미를 선사하는 방향을 선택해 6700만명의 시청자에게 지지를 얻었다. CIA에 입사한 신참요원 애니 워커(파이퍼 페라보)와 그녀를 둘러싼 남자들이 이루는 소우주는 전문직 여성과 보좌관 남성들을 배치하는 최근 TV시리즈의 인기 설정을 따랐다.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 <본 아이덴티티>를 연출한 더그 라이먼 감독이 총괄제작을 맡았는데, 드라마를 보면 두 영화의 액션과 코미디를 참고한 흔적이 엿보인다. 총보다는 육탄전이 주를 이루고, 작전을 위한 위장신분 때문에 극적인 순간들이 만들어진다. 미국에서는 얼마 전부터 시즌2가 시작됐다. 시즌1이 CIA가 애니의 옛 애인을 추적하기 위해 애니를 채용한 사실을 이용한 반전의 재미를 선사했다면 시즌2는 조금은 익숙해진 CIA에서의 직장생활과 새로운 로맨스, 가족 사이의 균형잡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무려 6개 국어를 구사하는 언어특기로 CIA에 전격 채용된 애니 역은 <코요테 어글리>의 바이올렛으로 알려진 파이퍼 페라보가 연기한다. <코요테 어글리> 이후에도 꾸준하게 활동한 페라보지만 <코버트 어페어> 이전까지 그의 이름엔 늘 <코요테 어글리>가 따라다녔다. 성실하고 밝은 이미지 덕분에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코요테 어글리> 속 바이올렛의 열정은 CIA 루키 애니가 작전과 실수를 통해 발전해나가는 모습에서 언뜻 스치지만 그로부터 11년이 지난 현재의 페라보는 성숙하고 강한 여인을 선호하는 할리우드의 취향에 영민함이 더해진 색다른 매력을 보여준다. 여린 얼굴을 배반하는 중저음의 외국어 덕분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말인데, 애니의 유창한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스리랑카어 등을 듣고 있으면 한국어는 왜 안 나오나 싶을 때도 있다. 외교적으로 무지하다 못해 무례하기 짝이 없는 미국 TV의 첩보물이라면 북한도 한번 등장할 때가 됐는데 말이지.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