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up]
[클로즈 업] 이 영화는 성실하고 기교가 없다
2012-08-21
글 : 주성철
사진 : 오계옥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의 구파도 감독과 배우 가진동

‘제2의 <말할 수 없는 비밀>’이랄까. 대만영화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는 2007년 개봉했던 주걸륜, 계륜미 주연의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인기를 연상시키며 지난해 중화권 영화시장에서 크나큰 열풍을 일으켰다. 지난해 외화를 포함한 대만 개봉영화 중 전체 박스오피스 2위에 올랐고 타이베이영화제 관객상, 대만금마장신인상(가진동) 등을 수상하며 이전까지 연기 경력이 전무했던 주연배우 가진동을 깜짝 스타로 만들었다. 옴니버스영화 <애도저>(2009)에 참여하며 데뷔했던 인기 작가 구파도를 일약 주목받는 감독으로 만든 것도 물론이다. 영화에서 가진동의 첫사랑 ‘션자이’를 연기한 첸옌시는 지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 이 작품 이후 출연한 <소울 오브 브레드>로 참가하기도 했다. 대만 청춘영화의 현재랄까,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로 혜성처럼 등장한 구파도(九把刀, 오른쪽) 감독, 배우 가진동(柯震東)을 만났다.

-1994년이 배경이다. 실제 당신의 체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나.
=구파도_맞다. 그때 나도 고등학생이었다. 영화에 나오는 잡지나 만화책, 그리고 집에 붙어 있는 이소룡, 왕조현 브로마이드 전부 그 시절의 기억들이다. 실제 내 첫사랑이 2005년에 결혼했고 그때 결혼식에 참석해서 이 영화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소설로 먼저 완성하고서 영화화를 기다렸는데 적당한 감독을 만나지 못해 직접 찍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웃음)

-상대배우인 첸옌시와는 10살 이상 나이차가 난다(가진동 1991년생, 첸옌시 1983년생). 그런 데서 오는 어려운 점은 없었나.
=가진동_그런 어색함은 전혀 없었다. 연기 경험이 없어서 그것 자체가 난관이었다. 오히려 연상의 누나들을 좋아해서 즐기면서 연기한 편이다. (웃음) 힘든 점은 집에서 늘 벌거벗고 있는 설정이라 그렇게 돌아다니는 게 가장 힘들었다.
구파도_첸옌시에 비해 키도 크고 부끄럼이 많아서 처음에는 염두에 두지 않았다. 그런데 카메라 테스트를 계속 진행할수록 영화 속 캐릭터에 녹아드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첸옌시가 ‘그 시절 연애하는 감정이 생기는 배우’라고 딱 지목했다. (웃음)

-당신이 처음으로 참여했던 옴니버스영화 <애도저>나 이번 영화도 프로야구에 대한 얘기가 많다. 그리고 당시 대만 야구계를 발칵 뒤집어놓았던 승부조작에 대한 얘기도 나온다.
=구파도_(느닷없이 영어로) 브로큰 마이 하트. (웃음) 당시 프로야구를 사랑했던 어린 학생들에게 승부조작은 매우 큰 충격이었다. 야구를 사랑했던 모든 사람들이 분노했다. 당연히 나도 프로야구의 열렬한 팬이고, 그때 결혼식에 다녀온 다음에도 친구들과 야구를 하러 갔을 정도다. 뭐 잘하진 못하지만. (웃음)

-영화 속 가진동은 왕조현의 열렬한 팬이어서 커다란 브로마이드를 붙여놓고 있다. 실제로도 그랬나.
=구파도_왕조현을 무척 좋아했다. 가끔씩 파파라치 사진이 나오는 것도 반갑다. 다른 팬들은 너무 변해서 안 보는 게 나았을 거라고 하는데 내 생각은 다르다. 안 좋은 사건이 난 것도 아니고 나이 들어 행복하게 잘 지내고 있는 모습을 그렇게라도 보면 기분 좋은 일 아닌가. 예전에 사랑했던 사람이 지금 어디선가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면 좋지 않은가. 어쩌면 그게 이 영화의 주제이기도 하다.
가진동_이렇게 훌륭한 감독님을 두고 외국으로 가시다니. (웃음) 왕조현을 알긴 알지만 세대가 달라서 영화를 보거나 한 건 없다.

-영화 속 대사로 주걸륜이 등장한다.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구파도_<하이자오 7번지>(2008)가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큰 화제가 됐지만 그전에 주걸륜의 <말할 수 없는 비밀>이 더 큰 역할을 했다. 이전 대만영화들보다 수십배 이상의 흥행기록을 세웠고 대만 상업영화의 새로운 출발점이었다. 원래는 가수였던 그가 만든 영화였기에 대만사회 전체가 놀란 사건이었다.
가진동_그를 매우 좋아한다. 함께 농구하면서 친해진 사이인데 종종 피트니스 센터에서도 만난다. 실제 모습도 무대 위 모습과 별로 다르지 않다. 늘 에너지가 넘친다. 10살 정도 어린 여자친구 쿤링이 덴마크계 호주인 아버지와 한국과 대만의 혼혈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니 한국과도 관계가 있지 않나? 암튼 여자 보는 안목이 높은 것 같다. (웃음)

-주걸륜 외에 좋아하고 닮고 싶은 선배 연기자가 있다면 누구인가.
=가진동_음, 너무 많아서 고민이….
구파도_그럼, 진관희로 해달라. 가진동의 하드디스크를 한번 검색해봐야겠다. (일동 웃음)
가진동_정말 도움이 안되는 사람이다. (웃음) 이제 생각났다. 양조위다. <동사서독>(1994)과 <색, 계>(2007)를 가장 좋아한다. <행운초인>(2003) 같은 코미디영화나 최근 <대마술사>(2001) 같은 작품에서의 그도 좋다. 진지한 것과 코믹한 것 둘 다 아주 능숙하게 소화해낸다.

-<애도저>와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모두 다음과 같은 자막으로 시작한다.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각각 나름대로 의의가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 같다.
=구파도_오랫동안 경험한 인생의 의미를 써놓은 거다. 현재의 일은 모두 이전에 있었던 일의 결과로서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오랫동안 글 쓰는 작가로 살았지만 지금 영화감독을 하는 것도 그런 어떤 흐름에 놓여 있을 거다. 썼던 작품들의 인세나 판권으로 돈을 꽤 벌었고, 영화 제작 초반에 힘들었을 때 그런 돈으로 제작비 일부를 대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예전에 내가 썼던 모든 작품에 대한 보답으로서, 그리고 지난 일들의 결과로서 나의 현재가 있다.

-좋아하는 한국 연예인도 있나.
=가진동_또래 친구들이 한국 문화의 영향을 받은 건 최근 2년간이다. 비는 대만에서 상당히 인기가 많아서 콘서트 DVD를 사서 보기도 했다. 춤에 관한 한 아시아 최고인 것 같다. 인상적이었던 영화는 원빈이 나온 <아저씨>다. 무척 섬세하면서도 프로페셔널한 느낌이었다.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는 청춘영화이자 성장영화다.
=구파도_청춘이라는 소재는 독특하다. 내 영화는 청춘의 상처나 고뇌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했으면 좋겠다는 단순하고 바보 같은 생각을 소재로 해 만들어졌다. 그래서 영화에 특별한 기교를 쓰지 말고 인물들을 따뜻하게 바라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성실하고 기교가 없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 이후 홍콩으로 건너가 견자단 등이 나온 <투게더>에 출연했다. 장차 홍콩과 대륙으로 활동무대를 넓힐 생각이 있나.
=가진동_열심히 해볼 생각이다. <투게더>는 옴니버스영화라 견자단과는 만날 일이 없어 아쉬웠고 내 상대배우는 안젤라베이비(양영)였다. 시나리오도 좋았고 대만 외의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고 싶은 생각에 참여했다. 나 역시 장첸이나 주걸륜처럼 더 큰 무대에서 일하고 싶다. 무협영화도 해보고 싶다. 서극 감독의 <칠검>(2005)을 좋아한다.

-멜로, 무협, 액션, 스릴러 등 다양한 장르의 소설을 66편이나 썼다. 그중 자신과 가장 어울리는 장르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그리고 좋아하는 중화권 감독이 있다면.
=구파도_내 영화 두편이 다 멜로인데 사실 멜로가 제일 쓰기 어려워서 66편 중 6편 정도밖에 안된다. 내가 좋아하는 건 무협, 액션, 전투 등 남성다운 소재다. 두기봉 감독을 가장 좋아하고 팡호청 감독과도 시나리오 얘기를 나눌 정도로 친하다. 그래서 다음 작품은 그런 남성적인 영화를 해보려고 한다. 아, 그리고 주성치는 내게 있어 ‘신’이다. (웃음)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