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해외뉴스] 칸의 감독들, 다시 모이다
2013-04-23
글 : 이후경 (영화평론가)
제66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최종 목록, 코언 형제와 폴란스키 신작 포함
제66회 칸국제영화제 포스터

세계 최고의 영화 잔치가 상차림을 마쳤다. 현지시각으로 4월18일 파리 UGC 노르망디 시네마에서 제66회 칸국제영화제가 공식기자회견을 갖고 초청작 최종 명단을 공개했다. 경쟁부문에는 일찍이 개막작으로 낙점된 바즈 루어만의 <위대한 개츠비>와 폐막작이기도 한 제롬 살레 감독의 <줄루>를 비롯해 21편이 올랐다. 하루 전 <인디와이어>가 PDF 형태로 입수했다며 밝힌 명단과 큰 차이는 없었다. 코언 형제의 <인사이드 르윈 데이비스>, 제임스 그레이의 <이민자>, 니콜라스 윈딩 레픈의 <신만이 용서한다>, 알렉산더 페인의 <네브라스카> 등에 관한 예상은 적중했다. 티에리 프리모 집행위원장의 끈질긴 구애를 받아들인 스티븐 소더버그의 <촛불 너머에>나 로만 폴란스키의 <모피를 입은 비너스>도 눈에 띈다.

칸의 선택이 공개되자 외신들은 ‘식상하다’는 불평을 내놓았다. 늘 그렇듯 올해도 칸 경쟁부문에 오른 감독 대부분이 칸에 한번 이상 초청됐던 단골손님들이라는 것이 이유였다. 특히 스티븐 소더버그와 로만 폴란스키는 이미 칸에서 한 차례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름들이다. 하지만 그런 반응에 대해 프리모는 “개인적으로 ‘단골손님’이란 용어는 싫지만 우리가 그 ‘단골손님’들이 최신작을 들고 다시 칸을 찾아주길 바라 마지않는 건 사실이다”라며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 또한 올해 칸 경쟁부문에는 “변함없는 작가들만큼이나 칸을 처음 찾는 이들도 많을 것”이라며 확신에 찬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그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의외의 진출작으로는 터키 감독 압델라티프 케시시의 <아델의 삶>, 멕시코 감독 아맷 에스칼란테의 <헬리> 등이 있다.

한편, 아시아 감독들의 성적이 저조한 가운데 한국영화는 단편부문에서 그나마 작은 수확을 거두었다. 문병곤 감독의 <세이프>가 단편경쟁부문에 진출하고, 김수진 감독의 <선>이 시네파운데이션 부문에 초청받은 것이다. <세이프>는 불법게임 환전소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인간의 탐욕을 파고든 작품이고, <선>은 불우 아동들을 둘러싼 사회적 폭력을 다룬 작품이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