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국내뉴스] 갑작스럽게 떠맡은 것이 아니다
2013-07-08
글 : 김성훈
CJ엔터테인먼트 <48미터> 배급 결정, 뒷배경에 관심 쏠려
얼마 전 CJ엔터테인먼트는 각각 탈북자와 연평해전을 소재로 한 <48미터>와 두편의 배급을 결정했다.

정전 60주년(7월27일)을 앞두고 CJ엔터테인먼트가 탈북자와 연평해전을 소재로 한 영화 두편의 배급을 결정했다. 북한 양강도와 중국 장백현 사이를 흐르는 압록강의 최단거리 48m를 뜻하는 <48미터>는 3년 동안 300여명의 탈북자를 인터뷰해 재구성한 영화다. 제목대로 <N.L.L.-연평해전>(이하 <연평해전>)은 2002년 6월 일어난 제2차 연평해전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4년 전 곽경택 감독의 <아름다운 우리>(가제)와 백운학 감독의 <연평해전>이 연평해전의 영화화를 시도한 적 있으나 제작에 들어간 건 <연평해전>이 처음이다.

영화계 일각에서는 CJ의 이번 배급 결정이 그룹 안팎으로 어수선한 분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꺼낸 선택이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CJ엔터테인먼트 홍보팀 이창현 팀장은 “두편 모두 오래전부터 배급 논의를 해왔다. <연평해전>은 몇년 전 투자 제의가 먼저 들어왔지만 투자는 하지 않았고 배급을 맡기로 한 것이다. <48미터> 역시 올해 3월에 배급 요청이 들어와서 수락한 것”이라고 말했다. CJ엔터테인먼트가 두 영화의 배급을 갑작스럽게 맡은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는 “두편을 배급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올해가 정전 60주년이자 6.25 한국전쟁 63주년이라 마케팅하기가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며 “CJ엔터테인먼트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화려한 휴가>(2007)나 공군을 소재로 한 <알투비: 리턴투베이스>(2012)도 만든 적이 있다. 이번에 배급키로 한 두편의 영화를 그런 식으로 연결짓는 건 이해할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CJ엔터테인먼트의 이번 배급 결정을 두고 이런저런 말이 많은 가운데 <48미터>는 7월4일 극장 개봉하고 <연평해전>은 후반작업을 마무리한 뒤 하반기에 개봉한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