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국내뉴스] 우려가 현실로?
2014-11-14
글 : 정지혜 (객원기자)
사진 : 씨네21 사진팀
<다이빙벨> 상영한 부산국제영화제 표적 감사 논란
부산 영화의 전당.

부산국제영화제가 끝나자마자 감사원이 영화제 감사에 착수했다. 감사원은 10월 중순부터 부산시를 통해 부산국제영화제와 관련된 회계 자료를 요청했다. 부산국제영화제 김정윤 홍보팀장은 “감사원의 영화제 감사는 2009년 이후 5년 만이다. 하지만 통상적인 감사로 보고 자료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부산시 영상문화산업과의 고미진 주무관은 “이번 감사를 담당하고 있는 감사원 특별조사국은 매년 국비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는 각 시도의 분야별 감사를 해왔다. 올해는 부산국제영화제가 포함된 국제행사분야의 예산 집행 현황 자료를 요청해왔다. 2011년부터 올 상반기까지의 자료를 요구받았다”고 말했다.

영화계 안팎에서는 영화제가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을 상영한 데 대한 ‘표적 감사’가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시와 정부는 영화제 기간 중 <다이빙벨> 상영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영화제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영화제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는 거의 없었는데 상당히 이례적이다. 2009년 실시된 감사도 ‘문화예술계 내 좌파세력 척결’이라는 말도 안 되는 해프닝이 아니었나. <다이빙벨> 논란 이후 곧바로 감사가 진행되는 정황만 봐도 보복성 감사일 가능성이 높다”고 꼬집었다. 이에 부산시 감사실 정인국 주무관은 “감사원이 국제행사와 관련된 회계 자료를 요청한 건 이미 8∼9월부터다. 표적 감사는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감사원의 감사보다 부산시가 자체 실시하는 ‘지도 점검’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 영화인은 “부산시 실무자들 사이에서 <다이빙벨>을 상영하면 부산시에서 할 수 있는 조치는 다 할 것이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왔다. 지도 점검이 그 시작이 될 것이다. 보조금 사용 내역뿐 아니라 행정적인 실수 하나도 꼬투리 잡힐 수 있어 훨씬 더 (보복의) 목적이 있는 조사”라고 말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