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대진대학교] 학교와 현장을 잇는 진일보한 도제 시스템이 강점
2016-12-15
글 : 이호준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학과소개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1998년에 만들어진 이래 그룹 빅뱅의 태양, 2AM의 임슬옹·정진운, 가수 겸 방송인 하하, 배우 최귀화·배수빈 등 내로라하는 스타를 배출했다. 20년이 채 안 되는 짧은 역사 동안 내실 있는 커리큘럼과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스타 양성의 산실로 거듭난 셈이다. 이외에 영화, 연극 등의 문화예술 분야에도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 졸업생이 대거 포진해 있다. 주방옥 블라썸엔터테인먼트 대표, 연극 <청춘예찬>을 쓰고 연출한 박근형 연극연출가, 김기덕 감독의 데뷔작인 <악어>의 촬영감독이자 <왓니껴>를 연출한 이동삼 (촬영)감독 등이 대표적이다. 졸업생은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가장 큰 강점인 ‘특기자제도’와 연결된다. 특기자제도란 영화와 연극 등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들이 후배를 선발해 현장에서 함께 일하며 가르치는 일종의 도제 시스템이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장 한우정 교수는 “특기자제도를 통해 선배가 후배를 현장으로 이끌어주고, 그 후배가 또 다른 후배를 현장으로 데려오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그 덕분에 현재 영화와 연극 현장 곳곳에서 우리 학부 출신 졸업생들이 활발히 활동 중”이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도제 시스템은 연극영화학부 내부에도 존재한다. 예컨대 영화전공의 경우 학과 산하에 촬영, 편집, 연출 등 각각의 동아리를 두고 선후배가 함께 작업을 하거나 교육을 진행한다. 동아리에 경제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기 때문에 선후배 모두 높은 참여도와 만족도를 보인다. 그야말로 모든 학생이 멘토와 멘티의 관계로 묶여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진일보한 형태의 도제 시스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진대학교의 연극영화학부에 대한 파격적 지원과 관심은 실로 놀라울 정도다. 2003년 150억원을 투자해 건립한 예술관은 오직 연극영화학부를 위해 사용되고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이루어진 예술관은 전국 최고 수준의 영화, 연극 관련 시설을 갖춘, 연극영화학부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요람이다. 영화전공 시설로는 시사실, 녹음실, 편집실, 영화 스튜디오 등 영화 제작에 필요한 모든 것이 망라돼 있다. 8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사실은 영화전공 수업 외에도 실습 작품 상영회, 학부 학술 세미나, 스터디 모임 등이 열리는 다목적 공간이며, 최신식 녹음 장비를 보유한 녹음실은 음향 관련 수업과 학생들의 실습 작품을 녹음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가장 주목할 시설은 영화 스튜디오다. 천장에 50여대의 조명기와 와이어가 설치되어 있고 특수촬영을 위한 블루스크린도 갖추어 완벽에 가까운 세트 촬영이 가능하다. 연극전공을 위한 시설도 만만치 않다. 무대의 현장감을 그대로 옮겨놓은 공연과 실습의 터전인 연극 소극장, 소규모 객석과 장비를 갖춰 연습과 공연이 가능한 스튜디오 극장, 다양한 형태의 무대장치를 제작하고 설치하는 무대제작실, 공연에 필요한 의상과 소도구를 제작하는 의상제작실 등 한마디로 학생들에게는 꿈의 연극 제작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교육은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화전공의 경우 부산국제영화제와 전주국제영화제 등 수많은 영화제에 교수와 학생이 함께 견학을 떠난다. 이는 영화제를 직접 체험하면서 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관람하며 영화를 보는 눈을 키우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이 한우정 학부장의 설명이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올해 영화전공 학생들은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극장에서 제15회 졸업영화제를 성공적으로 치렀고, 연극전공 학생들은 제13회 부산국제연극제 10분 연극제에 출전해 <이선>이라는 작품으로 13개 팀을 따돌리고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의 놀라운 성과는 학부의 진보적인 커리큘럼과 교육 시스템의 산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입학전형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는 정시 다군에서 영화전공, 연극전공 모두 13명을 선발한다. 성적 반영 비율은 수능 30%, 실기 70%다. 수능은 국어, 영어, 수학(가/나) 중 상위성적 2개 영역(각각 40% 반영)과 탐구(사회/과학/직업)영역(20% 반영) 중 1과목을 반영한다. 영화전공의 실기고사는 영화전공에 대한 전문성 및 이해도와 열의를 평가하며, 연극전공은 지정연기와 자유연기 또는 특기를 각각 50%의 비율로 평가한다. 두 전공 모두 제한시간은 5분이다.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12월31일(토)부터 2017년 1월4일(수)까지다.

“ 첨단매체 교육도 발빠르게 도입 중”

대진대학교 연극영화학부장 한우정 교수

-3D영화제작기초, 3D영화제작실습이라는 교과목이 눈에 띈다.

=내년에는 VR(가상현실) 관련 수업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기존의 영화 제작방식을 넘어 더 많은 걸 창조하고 개발할 수 있다는 걸 알려주기 위한 시도다. 학생들이 첨단 매체에 대한 시야를 넓혀서 현장에서 선점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재학생과 졸업생의 교류는 어떤 편인가.

=연극영화학부의 큰 연례행사가 졸업영화제와 졸업연극제다.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들이 행사에 찾아와 학생들의 작품을 평가해주거나 실력 있는 학생을 발굴해 현장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졸업생과 재학생의 교류가 대단히 활발한 편이다.

-신입생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우리 학과는 짧은 역사에도 현장에서 일하는 졸업생이 매우 많고 영화, 연극과 관련한 시설은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다고 생각한다. 신입생들이 좋은 환경에서 신나게 놀고 즐기고, 한편으로는 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실력을 키워나갔으면 좋겠다.

홈페이지 www.daejin.ac.kr

전화번호 031-539-2080

교수진 한우정, 신강호, 김광선, 박근수, 성지영, 김종학, 윤장호

커리큘럼

영화전공 영화개론, 촬영기초, 영화분석, 서양영화사, 시나리오작법, 영화분석, 연출기초, 기초영상제작실습, 포스트프로덕션제작실습, 디지털편집, 영상음향제작실습, 영화제작실습, 진로 및 취업상담, 사운드디자인, 영화작가연구, 3D영화제작기초, 3D영화제작실습, 장르와 스타일분석, 영화기획, 현장실습, 영화비평, 산학협동프로젝트, 워크샵작품분석 등

연극전공 연극개론, 기초연기, 연출기초, 기초신체훈련, 호흡과발성, 영화개론, 가창, 공연제작기초, 신체표현과 움직임, 대본분석과 역할만들기, 뮤지컬댄스, 서양연극세미나, 인물분석과 역할창조, 연극감상 및 비평, 의상 및 분장, 대본화술, 극장실습(무대제작 및 조명), 마임과아크로바틱, 성우실습, 조명실습, 기획제작 및 시연, 신체공연워크샵, 현대연극과 비사실주의, TV, 영화연기워크샵, 심화즉흥연기실습, 극작, 재즈댄스, 현장실습 등

사진 대진대학교 제공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