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highway]
[culture highway] 제2의 허진호를 꿈꾸는 이들에게
2017-04-13
글 : 씨네21 취재팀

미켈란젤로, 새롭게 태어나다

천지창조, 피에타, 다비드상까지. 미켈란젤로의 작품은 볼 만큼 봤다. 이제 영상화 작업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즐겨보자. 서울 능동 어린이회관 특별전시실에서는 올해 초부터 오픈런으로 <Hello, 미켈란젤로 展: 당신과 마주하는 위로의 순간>을 열고 있다.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의 익숙한 작품들을 조명, 모션그래픽, HD프로젝터를 활용한 컨버전스 아트로, 공간을 다부지게 활용한 영상과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녹여낸 인터랙티브 전시로 만날 수 있다. 빛과 소리를 만나 살아 움직이는 르네상스의 걸작을 마주해보자.

셀비네 집에 놀러오세요

미국 출신 포토그래퍼 겸 일러스트레이터 토드 셀비는 전세계 크리에이터들의 작업공간, 생활공간을 담은 사진으로 이름을 알렸다. 대림미술관에서는 4월 27일부터 10월 29일까지 토드 셀비 자신의 공간을 주제로 한 전시 <The Selby House>를 개최한다. 미술관 전체가 셀비와 친구들이 살고 있는 집으로 설정돼 작가의 라이프 스타일과 경계 없는 상상력, 유머감각이 담긴 일러스트, 사진, 콜라주, 영상, 설치작품 등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토드 셀비가 패션, IT, 건축, 여행 등 분야를 넘나들며 콜라보 아티스트로 각광받는 이유를 확인해보자.

6월엔 떠나자

캠핑과 음악을 한데서 즐겨보자. 올해로 7년차를 맞은 ‘레인보우 아일랜드 2017’이 6월 3, 4일 양일간 경기도 가평군 자라섬에서 열린다. 올해는 ‘뷰티풀 이스케이프’(beautiful escape)를 주제로 김반장과 윈디시티, 볼빨간사춘기, 에디킴, 스컬앤하하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공연을 선보인다. 캠핑은 숲속 캠핑, 스테이지 앞 캠핑, 오토캠핑, 카라반펜션, 자율캠핑으로 준비돼 있어 취향별로 즐길 수 있다. 신나는 무대와 함께 지구촌 야시장, 예술인들의 아트페어, 카페 등도 운영되니 간단한 캠핑장비와 함께 자라섬으로 떠나보자.

에릭 로메르와의 인터뷰

<모드 집에서의 하룻밤>(1969), <녹색 광선>(1986) 등 수많은 걸작을 남긴 누벨바그의 거장 에릭 로메르의 인터뷰집이 출간됐다. <에리크 로메르>(마음산책 펴냄)에는 1971년부터 2010년까지 에릭 로메르가 가진 인터뷰들이 실려 있다. “내가 인류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부분은 변하는 것보다는 영속적이고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것이며, 그 점이 내가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에리크 로메르> 37쪽) 인터뷰 형식이라, 에릭 로메르의 영화관과 세계관을 편하게 읽어갈 수 있다.

김종관 감독 사진전

<더 테이블> <최악의 하루>를 연출하고 <그러나 불은 끄지 말 것>을 쓴 김종관 감독이 신작 <골목 바이 골목>(4월 12일) 출간을 기념하며 사진전을 연다. 그가 골목을 걸으며 만난 수많은 이야기들이 책과 사진으로 남았다. 전시는 온그라운드 갤러리(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10길 23)에서 4월 13일부터 29일까지 열리며 오프닝 리셉션은 4월 13일(목) 오후 6시다.

제2의 허진호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국영화아카데미에서 영화인과 예비 영화인을 대상으로 한 마스터클래스를 연다. <덕혜옹주> <봄날은 간다> <8월의 크리스마스>의 허진호 감독이 강단에서 자신의 영화인생과 연출 노하우를 들려줄 예정이다. 4월 11일까지 영화진흥위원회와 한국영화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받으며 수강 대상자들에겐 다음 날 문자로 개별 통지한다. 행사는 4월 14일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열릴 예정이다. 귀한 만남의 시간을 놓치지 말자.

드디어 상륙, 한글판 <니어 오토마타>

스퀘어에닉스가 제작하고 플래티넘게임즈가 개발한 PS4 액션 RPG <니어 오토마타>가 4월27일 한글판으로 정식 발매된다. <니어 오토마타>는 인류가 달로 쫓겨난 미래, 안드로이드 부대의 일원이 되어 지구 탈환을 위한 전투를 벌이는 내용의 액션 RPG다. 스탠더드 에디션과 디지털 프리미엄 에디션 이외에도 피겨와 사운드트랙, 개발자의 아트북이 동봉된 블랙박스 에디션도 같은 날 한정 수량으로 발매되니 놓치지 마시길.

가상의 그곳으로 날 데려가줘

가상현실(VR) 기술을 사용한 가상 캐릭터와의 커뮤니케이션 게임 <서머 레슨: 미야모토 히카리>의 한글판이 4월 27일 출시된다. 소니의 VR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VR’ 전용 게임으로, ‘캐릭터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는 게임 방식으로 화제를 모았다. 플레이어가 가정교사가 되어 미야모토 히카리란 이름의 소녀와 일주일을 같이 지내는동안 5가지 능력치를 올려야 하는 방식이다. 가르치는 레슨 내용에 따라 성장 방향도 달라지게 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