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독립영화전용관 운영지원, 적폐 청산과 개편 요구 목소리
2017-09-01
글 : 김성훈
영진위 지원사업 달라져야 한다
대구 오오극장은 박근혜 정권에서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을 단 한번도 받지 못했다.

한국독립영화협회와 인디스페이스가 2017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6월 말 ‘영화발전기금 2018년도 기금사업 설명회’를 열어 영화인들에게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해 사과하며 현재 독립영화 진흥사업의 개선방안을 들은 바 있다. 하지만 정작 내놓은 2017년 독립영화전용관 지원사업은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채 지난해 사업 기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2017년 독립영화전용관 운영지원 예산은 총 11억원으로, 이중 9억원이 지역 독립영화전용관 설립·운영 지원금이며, 2억원은 독립영화 기획전 등의 지원금으로 책정됐다. 지역 독립영화전용관 설립·운영 지원사업은 표면적으로는 지역의 독립영화전용관 활성화 목적으로 시행된 사업이지만, 실제로는 <다이빙벨>을 상영한 민간 독립영화전용관에 대한 지원을 막기 위한 블랙리스트 사업이었다. 특히 대구의 오오극장은 <다이빙벨> 상영을 이유로 영진위의 지원을 단 한번도 받지 못했다. 인디스페이스는 “올해 지원사업을 2016년도 사업 기조에 맞춰 진행하는 것은 영진위가 블랙리스트 정책을 답습하고 있다는 방증”이니 “적폐가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이 사업은 전면 개편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태은정 영진위 홍보팀장은 “영진위원과 영진위원장이 아직도 선임되지 않아 실무자만 있는 상황에서 올해와 내년 사업에 대한 디테일한 점검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영화계 구성원들과 머리를 맞대어 다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이 선임된 지 두달이 지나는 가운데, 영진위원장과 영진위원들의 인선이 늦어지고 있어 영진위원장 없이 10월 열리는 국정감사를 치러야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영진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이영아 문체부 영상콘텐츠산업과장은 “현재 인사 검증이 진행되고 있다. 문체부 또한 검증이 빨리 마무리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