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이용관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이사장으로 돌아오다
2018-02-02
글 : 김성훈
사진 : 씨네21 사진팀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첫 단추를 끼우다
부산국제영화제가 이용관 신임 이사장을 위촉했다(사진 손홍주).
부산국제영화제가 전양준 신임 집행위원장을 위촉했다.

이용관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2년 만에 돌아왔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 1월 31일 임시총회를 열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전양준 전 부산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을 집행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이사장과 집행위원장의 임기는 각각 4년과 3년이다.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망록과 최근 공개된 김희범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작성한 문건에서 밝혀졌듯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은 ‘이명박근혜’정권이 자행한 블랙리스트 사건의 최대 피해자 중 한명이다. 지난 두 정권에서 감사원 감사, 부산시의 행동지도점검, 검찰 기소를 차례로 당하다가 지난 2016년 2월 임기 만료로 집행위원장에서 자동 해촉돼 20년 동안 일군 부산국제영화제를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했다. 최근 김 전 차관의 문건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가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이 전 집행위원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요구했고, 서 시장이 협조하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정황이 사실로 확인된 바 있다.

이용관 이사장 선임 소식이 알려지자 영화계는 “명예회복”이라고 그의 복귀를 환영하고 있는 가운데, 전양준 집행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용관 이사장, 고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부산국제영화제 창립 멤버로서 전양준의 컴백을 환영한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협력업체에 중개수수료 1100만원을 지급한 뒤 2014년 11월 전액을 돌려받아 사용한 혐의(사기)로 벌금 500만원을 확정받은 사람이 영화제를 개혁하고 정상화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부정적인 반응도 있다. 신임 이사장과 집행위원장의 구성을 이제 막 마친 만큼 섣부른 예단은 금물이지만, 영화제의 완전한 정상화로의 갈 길은 아직 멀어 보인다.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