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원더스트럭> 아이를 주인공으로 하는 토드 헤인즈의 첫 가족영화
2018-05-02
글 : 장영엽 (편집장)

아이를 주인공으로 하는 토드 헤인즈의 첫 가족영화. <휴고>(2011)의 원작 소설 <위고 카브레>를 집필한 브라이언 셀즈닉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원더스트럭>은 각자의 집을 떠나 뉴욕으로 향하는 소년, 소녀의 여정을 조명한다. 1927년의 소녀 로즈(밀리센트 시먼스)는 폭력적인 아버지에게서 도망쳐 무성영화 스타인 엄마(줄리언 무어)를 찾아 뉴욕으로 향한다. 1977년의 소년 벤(오크스 페글리)은 엄마(미셸 윌리엄스)가 차사고로 세상을 떠나자 한번도 보지 못한 아버지를 찾아 뉴욕으로 떠난다. 낯선 세계와 사람들 사이에서 방황하던 이들에겐 조력자도 생긴다. 로즈에겐 오빠 월터가, 벤에겐 새로운 친구 벤자민이 그런 존재다. 영화는 듣지 못한다는 공통점을 가진 두 소년, 소녀가 바라보는 세계를, 뉴욕을 그들의 시선을 담아 재구성한다. 영화의 후반부에는 서로 다른 시간 속을 활보하던 로즈와 벤이 같은 시공간에서 만나는 뭉클한 장면이 기다리고 있다.

“나는 어디에 속한 사람일까?” 자연사 박물관에 간 로즈는 유물 사이를 거닐며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 로즈와 벤에게 혈육을 찾아나선다는 건 곧 자신의 소속과 정체성을 알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토드 헤인즈는 이러한 정체성의 문제를 시네마의 역사와 언어에 대한 탐구로 확장한다. 1927년의 풍경과 사람을 흑백 무성영화의 방식으로, 1977년을 컬러 유성영화 스타일로 담아낸 이 영화는 형식의 대비를 통해 시네마가 거쳐온 역사를 짐작하게 한다. 대사의 도움 없이도 소통과 교감을 이뤄내는 인물들은 활자가 아닌, 영상 언어로서 시네마의 힘을 보여주는 존재들이다. 할리우드 상업영화 스타일의 극적이고 드라마틱한 전개를 기대했던 관객은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잔잔하고 따뜻한 필치로 완성된 <원더스트럭>은 따뜻한 가족영화 그 이상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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