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그 누구도 아닌> 비선형적인 플래시백을 통해 카린의 삶을 4개의 나이대로 나누어 되돌아보는 모자이크의 작업
2020-03-24
글 : 김소미

초등학교 교장인 르네(아델 에넬)는 남편과 인공수정을 통해 2세를 갖기 위해 노력 중이다. 평범하고 안정적인 삶을 사는 것처럼 보였던 르네에게, 감옥에서 갓 출소한 타라(제마 아터턴)가 찾아오고, 경찰이 들이닥쳐 르네의 본명이 카린으로 밝혀지면서 국면은 빠르게 전환된다. <그 누구도 아닌>은 비선형적인 플래시백을 통해 카린의 삶을 4개의 나이대로 나누어 되돌아보는 모자이크의 작업이다. 가정폭력으로부터 도망쳐 고아처럼 생활한 카린이, 자신에게 돈과 거처를 제공하는 나이 많은 남자들을 전전하는 나날들이 제시된다. 카린을 연기한 배우들- 아델 에넬, 아델 엑사르코풀로스, 솔렌 리곳, 베가 쿠지테크- 은 지금 프랑스영화계에서 가장 시네마틱한 초상들을 모아둔 것 같다. 특히 서사적으로 가장 격정적인 구간인 13살의 카린을 연기하는 신인 솔렌 리곳이 각인된다. 가부장적 남성성으로부터 탈출하려는 동시에 계속해서 얽매이고, 그 과정에서 방만한 로맨스를 탐닉하며 감정의 혼란을 겪는 어린 여성의 이야기는 <우리의 사랑>(1983)이라는 뛰어난 전례와 비교해볼 만하다. <그 누구도 아닌>의 젊은 배우들은 그 시절 상드린 보네르의 계보를 충실히 이으며 성애와 충동, 자유와 파괴심에 유별난 표현력을 지닌 프랑스영화의 재능을 다시금 증명한다. 전반적으로 강렬한 연기와 정념은 돋보이지만, 여성에게 가해지는 폭력을 묘사하는 일부 장면은 그 의도와 역할이 모호하고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게 만든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