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 11km 부근에서 지진이 발생한다. 시추시설 ‘케플러’에 머물던 노라(크리스틴 스튜어트)는 조금 늦게 사태를 인지한다. 300여명의 대원 중 탈출한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사망한다. 노라와 선장 루시앙(뱅상 카셀)을 비롯해 남은 자는 고작 6명뿐이다. 이들은 1.6km 떨어진 ‘로우벅’ 기지로 이동하기로 결정하고, 무거운 슈트를 입고 물속을 걷는다. 그러다 모든 사건이 ‘심해 괴생물체’로 인해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언더워터>는 한마디로 ‘직선적인 이야기 구조’를 가진 영화다. 시작되자마자 즉각적으로 주요 사건이 발생하고, 인물들은 사전정보 없이 목적지로 나아가게 된다. 이웃 기지에 도착할 때까지 이들이 할 수 있는 행동은 제한적이다. 피하다가 긴장해서 도망치고, 간혹 낙오되기도 한다. 설정이 간결한 대신 서브플롯은 시각적 장치로 채워져 있다. 95분의 비교적 짧은 러닝타임이 ‘불안’과 ‘공포’의 비주얼로 뒤범벅된다. 자칫 B급 괴수영화로 보일 우려가 있지만, 윌리엄 유뱅크 감독은 기존 코드를 재조합하거나 서술 장치를 추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관객은 주인공 입장에서 마치 ‘게임’하듯 한 단계씩 탈출 경로를 밟는다. 오랜만에 악역 아닌 평온한 ‘리더’ 역할의 뱅상 카셀을 보는 것도 즐겁고, 겁 많은 ‘인턴’ 역의 제시카 헨윅도 꽤 잘 어울린다. 무엇보다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훌륭하다. 여린 동시에 강인한, 새로운 여전사의 모습을 재현한다.
씨네21
검색관련 영화
관련 인물
최신기사
-
여기 여기, 정보 담아가세요!, 노인, 장애인 관객이 알아두면 좋을 영화 활동
-
극장 에티켓은 극장에 가야 배울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전용 관람이 필요한 이유
-
[인터뷰] 당신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 <눈이 보이지 않는 시라토리 씨, 예술을 보러 가다> 출연자 시라토리 겐지 감독 미요시 다이스케, 가와우치 아리오
-
극장은 평등하지 않다 장애인, 노인의 목소리를 통해 들어본 오늘의 영화관
-
[특집] 환영합니다, 한명도 빠짐없이 극장에 입장하세요! - 노인, 장애인 관객이 말하는 영화관 이용의 어려움과 앞으로의 극장에 필요한 것들
-
[연속기획 6] 부산영상위원회 아카이브 총서 <부산의 장면들> #1, 주요 로케이션과 촬영 지원작 리스트
-
[연속기획 6] 부산영상위원회 아카이브 총서 <부산의 장면들> #1, ‘드라마’, <쌈, 마이웨이> 부산 제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