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발장과 셜록 홈스, 괴도 루팡 이전에 ‘비독’이 있었다. 전설적인 대도인 비독은 무기수로 수감된 즉시 주변의 과도한 관심과 위협 속에서 수난을 겪는다. 목숨을 걸고 탈옥에 성공한 그는 신분을 감추고 조용히 살아가려 하지만, 얼마 못 가 살인죄를 뒤집어쓴다. 비독은 결국 경찰의 앞잡이 노릇을 하기에 이른다. 전설적 도둑이 공공의 적이 되어가는 과정은 <비독: 파리의 황제>가 비추는 19세기 초의 음울한 시대상을 반영한다. 피와 침이 난무하고, 폭력과 퇴폐에 관대한 이미지가 일견 흥미롭게 다가오나 집요한 미학적 성취보다는 장르 관습에 무게를 둔 모양새라 애매한 아쉬움을 남긴다. 퀴퀴한 뒷골목 세계의 아이콘으로서 배우 뱅상 카셀과 드니 라방이 안기는 강렬한 에너지만큼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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