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영화 '미스터 존스' 우크라이나에서 400만명이 사망한 사건 ‘홀로도모르’를 아시나요
2020-12-29
글 : 이지현 (영화평론가)

1933년 히틀러가 유럽에서 세력을 넓혀갈 무렵, 사람들은 소비에트 경제의 기적에 관해 궁금해한다. 비슷한 시기, 히틀러와의 인터뷰로 시선을 끈 영국의 초보 기자 가레스 존스(제임스 노턴)가 ‘스탈린 인터뷰’를 목표로 모스크바로 떠난다. 하지만 모스크바에서 그가 느낀 분위기는 기이하다. 퓰리처상 수상자이자 <뉴욕타임스> 특파원인 월터 듀런티(피터 사스카드)는 밤문화에 빠져 하릴없이 지내고 있으며, 사회주의국가의 감시 시스템은 그의 손발을 묶어버린다. 그러던 중 동료 기자 에이다 브룩스(바네사 커비)가 준 힌트를 토대로 가레스는 우크라이나로 향하고, 거기서 스탈린이 주도한 ‘대기근’의 비극을 목격한다.

폴란드 영화감독 아그네츠카 홀란드는 이미 여러 차례 유럽의 현대사에 대해 영화화한 적이 있다. 이번 영화 <미스터 존스>에서 그녀는 우크라이나에서만 무려 400만명에 가까운 희생자를 낸 정치적 아사 사건 ‘홀로도모르’를 조명한다. 소재에서 느껴지듯 영화의 내러티브가 가진 힘은 대단하다. 감독은 실제 사건을 매우 시네마틱한 방식으로 전달하며, 그 과정에서 독재의 폭력을 반성적이고도 감각적으로 표현한다.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 속 주인공 ‘존스씨’와의 연관성은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것이지만, 다소 허구적임을 감안해야 할 것 같다. 2019년 베를린국제영화제 공식경쟁작으로, 같은 해에 부산국제영화제에도 초대되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