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가이드]
[건국대학교] 프리프로덕션부터 포스트프로덕션까지 제작 전 과정을 총망라
2021-01-06
글 : 조현나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학과소개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영상영화학과는 영화, 애니메이션, 영상 디자인, 프로젝션 맵핑 등 영상을 기반으로 한 다매체 교육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디어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영상 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학과의 궁극적인 목표다. 2016년에 기존의 영상학과와 영화학과가 통합하여 영화·애니메이션학과로 새롭게 출범했으며 2018학년도부터 학과의 정체성에 맞게 영상영화학과로 명칭을 변경했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의 세부 전공은 연기와 연출, 영상제작으로 총 세 가지다. 학과생들은 세부 전공에 국한됨 없이 학과 내에 개설되는 전공 수업을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방면으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는 졸업 후 곧바로 취업하거나 현장 근무가 가능하도록 대부분의 교과목을 실기와 실습에 초점을 맞춰 운영한다. 학생들이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현장 실무자를 강사로 투입하여 산학협동을 유도하는 ‘취업실무1’과 취업용 맞춤형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포트폴리오프로젝트’ 과목이 지난해 신설됐다. 올해는 학생들이 다방면의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VR워크숍과 영화, 애니메이션을 인터랙티브하게 구성할 수 있는 게임 엔진 수업이 추가됐다.

또한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연기전공 학생들은 영화 매체에 특화된 교육을 받는다. 연기전공 학생들은 저학년 때부터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펼치며 스크린과 브라운관 환경에 적응하고, 자연스레 촬영 현장의 분위기를 익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배우 배두나, 이민호, 엄태구, 안재홍, 류혜영 등 국내외 영화계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동문들이 이러한 영상영화학과 커리큘럼의 강점을 증명한다. 영상영화학과의 비교과 프로그램으로는 1학기 말에 학생들의 작품을 상영하고 전임교수들이 심사를 통해 상장을 수여하는 ‘KU 영상제’가 있다. 각 수업의 결과물인 다양한 장르의 영상이 상영되며 영상영화학과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또한 2학기 말에 개최하는 졸업작품 상영회에서는 학생들이 1년간 준비한 완성도 높은 졸업작품이 상영된다. 학생들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예술디자인대학 건물에는 예술영화전용관 KU시네마테크가 위치해 있으며 그 밖에도 초대형 스튜디오, 사운드 녹음실, 소니 a7SII, 소니 FS-5, 레드원 M/X 카메라, 다량의 워크스테이션과 22인치 신티크를 보유한 영상 제작실 등의 시설과 촬영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실무 중심의 다양한 교과과정을 토대로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학생들은 창의력과 전문적인 기술력을 갖춘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입시전형

2020년도 정시 전형에서 영상영화학과는 예년과 달리 가군이 아닌 나군에서, 모집 단위를 기초디자인과 스토리보드로 나누지 않고 영상영화학과로 통합해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총 45명으로 수능 60%, 실기 40%의 성적을 합해 평가한다. 실기 고사는 2021년 1월 22일(금)에 진행된다. 실기 고사는 전부 기초디자인 유형으로 치러지며 출제 내용은 기초 조형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주제 해석과 표현이다. 원서 접수기간은 2021년 1월 8일(금) 오전 10시부터 1월 11일(월) 오후 6시까지, 최초 합격자 발표는 2월 7일(일) 오후 2시로 예정되어 있다. 자세한 사항은 건국대학교 입학처(enter.konkuk.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목표를 향해 꾸준히 정진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 신지호 교수

-건국대학교 영상영화학과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영상영화학과의 세부 전공은 연기와 연출, 영상제작으로, 영상분야에 속하는 모든 영역을 아우른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세부 전공에 상관없이 원하는 수업을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은 각기 다른 전공의 학생들이 협업을 통해 풍부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와 기획만 있으면 내부 인프라를 기반으로 프리프로덕션부터 포스트프로덕션까지 전부 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셈이다.

-올해 실기 고사는 기초디자인 유형으로만 진행된다. 실기 고사에 대한 팁을 준다면.

=기초디자인 유형의 경우 출제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문제의 의도를 명확히 잡아내고 그에 맞게 표현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구성력과 감각 또한 주요한 평가 요소다. 자신만의 창의성이 잘 드러나는 구성을 했는지 그리고 데생 실력을 포함해 얼마나 완성도 있게 묘사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영상영화학과 지원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재능보다 성실함’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실상은 진부하게 들릴 수 있지만 꾸준한 노력은 절대 자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앞서가는 남들과 비교하면서 초조해하지 말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 바라는 목표에 관해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가고자 하는 길이 명확하다면 입학 후에도 주어진 시간을 더 밀도 있게 쓸 수 있고, 원하는 성과도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홈페이지 movingimages.konkuk.ac.kr

전화번호 02-450-0590

교수진

안종혁, 송낙원, 신지호, 홍상수, 박상현, 최승원, 서영주

커리큘럼

CMS진로탐색, 영상제작워크샵1, 영상제작워크샵2, 라이프드로잉, 신화와상상력, 영상영화미학, 기초연출, 기초연기, 드로잉애니메이션, 그래픽스앤애니매이션1, 그래픽스앤애니매이션2, 스토리와표현, 세계영화사, 영화촬영1, 발성과화술, 기초3D컴퓨터애니메이션, 사운드디자인, 스토리텔링1, 영상영화편집, 즉흥연기, 기초영화제작워크샵, 심화영화제작워크샵, 캐릭터디자인, 모션그래픽스기초, 모션그래픽스고급, 3D컴퓨터모델링앤셋팅, 사운드와표현, 스토리보드앤애니메틱스, 스토리텔링2, 형식과미, 매소드연기, 매체연기, 컨셉아트, 3D컴퓨터캐릭터애니메이션, 영상애니메이션보기읽기, 영화촬영2, 뮤지컬연기와보컬, 단편영상프로젝트1, 단편영상프로젝트2, 디지털인터랙티브애니메이션, 3D컴퓨터캐릭터액팅, 졸업작품컨셉세미나, 장편시나리오, 영상영화산업론, 장면연기, 다큐멘터리영화, 3D컴퓨터라이팅, 3DFX, 졸업작품졸업공연워크샵1, 졸업작품졸업공연워크샵2, 취업실무1, 포스트프로덕션워크샵, 졸업작품제작음향세미나, 취업실무2-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사진제공 건국대학교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