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ituary]
[김보경 추모] 영원히 잊지 못할 그 얼굴
2021-02-19
글 : 김성훈
사진 : 손홍주 (사진팀 선임기자)
2월 1일 세상을 떠난 <친구> <하얀거탑> <북촌방향> 배우 김보경

혜성처럼 등장했지만 부침을 거듭하다가 사그라든 불꽃 같은 삶이었다. 배우 김보경이 지난 2월 1일 간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향년 44살. 지난 11년간 암 투병을 했지만 주변 영화인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전해져 더욱 안타깝다. <친구>에서 앞머리로 한쪽 눈을 살며시 가린 채 노래 <연극이 끝난 후>를 부르며 강한 인상을 남겼던 진숙, 드라마 <하얀거탑>에서 외과의 장준혁(김명민)의 내연녀이자 와인 바를 운영하는 지적이고 매력적인 희재, 홍상수 감독의 <북촌방향>에서 성준(유준상)의 북촌 여행에 두터운 결을 보태는 옛 연인 경진이자 술집 여사장 예전 등 김보경이 맡았던 인물들은 각기 다른 매력을 선보였다.

부산진여고 연극반에서 연기를 시작한 그는 1998년 서울예대 연극과를 졸업한 뒤 정지영 감독의 <까>에 출연하며 배우 데뷔했다. 백화점 지하에서 빵을 파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오디션을 전전하던 그가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건 두 번째 출연작인 <친구>를 통해서였다. 당대 최고의 흥행작 <친구>는 그를 일약 스타덤에 올렸고, 덕분에 그의 연기 인생은 탄탄대로를 달리는 듯했다. 하지만 뒤이어 출연한 영화 <아 유 레디?>와 <청풍명월>이 연달아 흥행에 실패하면서 한동안 영화 출연 소식이 뜸했다. 그러다가 성지혜 감독의 장편 데뷔작인 <여름이 가기 전에>를 시작으로 안판석 PD의 걸작 드라마 <하얀거탑>, 영화 <기담>, 우정출연한 독립영화 <은하해방전선> 등 개성 강한 작품들에 모습을 드러내 성숙된 연기를 펼쳤고, 관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평소 속내를 잘 내보이지 않는 성격 탓에 그와 작업했던 동료 영화인들은 뒤늦게 그의 소식을 듣고 안타까워했다. 곽경택 감독은 “상택(서태화)이 준석(유오성) 집에 갔다가 진숙을 처음 만나는 시퀀스가 김보경씨가 출연한 장면 중에서 가장 애착이 강하다”고 회상했다. <여름이 가기 전에>를 제작했고, 이후 김보경의 매니저를 했던 황윤정 영화사 하원 대표는 “<하얀거탑>이 배우로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거라고 보고 촬영 전날 밤새워 연습하고 현장에 갔던 기억이 생생하다”고 말하며 안타까워했다.

안판석 감독은 “현장에서 액션과 오케이 사인을 냈던 기억밖에 없다. 특별히 주문할게 없을 만큼 완벽하게 준비해 현장에 왔고, 엔지도 거의 내지 않았다”며 “좀더 많은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배우인데 그동안 마음고생을 얼마나 했을지 짐작된다”고 안타까워했다. <은하해방전선>을 연출한 윤성호 감독도 “원래 상업영화를 함께 준비하다가 여러 이유로 엎어진 뒤 <은하해방전선>에 출연을 부탁했는데 흔쾌히 도와줘 감사했던 기억이 난다”며 “당시 내 작품이 대사가 많은 이야기라 이미지를 보여주는 캐릭터가 중요했을 때인데 김보경 배우가 이런저런 요구를 잘 받아주었다”고 회상했다. <북촌방향>을 함께 작업한 배우 유준상은 “영원히 잊지 못할 상대역이었다”며 “<북촌방향>을 다시 보면 그의 모습 하나하나가 잔상에 오래 남을 만큼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다”고 전했다. 유준상의 말대로 배우 김보경은 그가 남긴 작품을 통해 오랫동안 우리의 기억 속에 남아 있을 것 같다.

필모그래피

영화 2011 <북촌방향> 2009 <결혼식 후에> 2009 <파주>특별출연 2007 <은하해방전선>우정출연 2007 <기담> 2006 <창공으로> 2005 <여름이 가기 전에> 2004 <어린신부>특별출연 2003 <청풍명월> 2002 <아 유 레디?> 2001 <친구> 1998 <까>

드라마 2012 <사랑했나봐> 2008 <스포트라이트> 2007 <깍두기> 2007 <하얀거탑> 2001 <학교4> 1999 <초대>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