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영화 '리스타트' 무한 타임루프 속에 갇힌 한 남자가 어둠의 세력에 맞서 가족을 구하는 액션영화
2021-03-09
글 : 오진우 (평론가)

동전 넣는 소리와 함께 게임이 시작된다. 이 게임의 주인공은 로이(프랭크 그릴로)다. 그는 벌써 139판째 게임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아침에 눈뜸과 동시에 킬러들에게 쫓기며 끝내 살해된다. 게임같이 반복되는 하루는 로이에겐 현실이다. 로이는 다음날로 넘어가지 못한 채 시간 속에 갇혀 있다. 그는 이제 게임을 끝내려 한다. 그 해답의 열쇠는 전처인 젬마(나오미 와츠)에게 있다. 로이는 그녀를 찾기 위해 다시 게임을 시작한다.

<리스타트>는 무한 타임루프 속에 갇힌 한 남자가 어둠의 세력에 맞서 가족을 구하는 액션영화다. 타임루프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 <해피 데스데이> <사랑의 블랙홀>의 설정이 이 영화 안에 녹아 있다. 반복되는 하루 속에서 방황하는 주인공이 쌓여가는 경험치를 통해 인생을 반추하며 한 단계 성장하는 서사는 이 영화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이러한 익숙함에도 불구하고 <리스타트>의 독특한 지점은 액션과 유쾌함에 있다. 로이 역의 프랭크 그릴로는 타격감 있는 액션을 진지하면서 유쾌하게 선보이며 영화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또한 영화에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오시리스 스핀들’이란 장치다. 이 기계장치는 로이가 반복해서 하루를 살아가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이에 대한 설명은 다소 빈약하다. 따라서 이 장치를 소유한 클라이브(멜 깁슨)의 악행에 대한 명분도 동시에 빈약해진다. 영화에서 클라이브의 전사가 없는 관계로 멜 깁슨이 맡은 악역이 시각적으로 매력을 줄 순 있으나 관객의 공감을 끌어내기엔 한계가 존재한다. <리스타트>는 <A-특공대> <더 그레이>에서 선 굵은 액션영화를 선보인 조 카나한 감독의 작품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