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전주국제영화제]
[2021전주국제영화제 추천작] 스르단 고루보비치 감독, '아버지의 길'
2021-04-29
글 : 남선우

<아버지의 길> FATHER

<아버지의 길>

스르단 고루보비치 / 세르비아, 프랑스, 독일,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 120분 / 2020년 / 개막작 / 온라인

무엇이 부모를 부모답게 하는가. 스르단 고루보비치 감독이 “현대의 시지프스 같은 인물”이라 소개하는 주인공 니콜라는 이 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답을 갖고 있다. 실직 후 밀린 월급도, 퇴직 수당도 받지 못한 채 일용직 노동을 전전하는 그는 오직 아이들을 향한 사랑으로 가족을 지키는 중이다. 그러나 빠듯한 생활에 지친 아내는 분신자살을 시도한다. 아내는 다행히 목숨을 건지지만 사회복지센터는 아동 긴급 보호조치를 취한다.

<아버지의 길>

이후 니콜라는 위탁가정에 맡겨진 남매를 되찾으려하나 센터장은 니콜라의 불안정한 수입 등을 이유로 아이들을 돌려줄 수 없다고 한다. 이를 야속해하고 있을 수만은 없던 니콜라는 세르비아 중앙정부가 있는 베오그라드까지 가서 직접 장관을 만나기로 한다. 300km를 걷고 또 걸어 진심을 보여주겠다고 말이다.

세르비아 출신 감독 스르단 고루보비치의 네 번째 장편 <아버지의 길>은 빈곤한 개인이 부패한 조직에 대응하는 사회 드라마인 동시에 자식과 사는 것이 유일한 소원이 되어버린 아버지의 무전여행기다. 그 여행은 신체적 고통과 공감에의 갈증으로 점철돼있다. 그럼에도 카메라는 니콜라에게 차를 태워주는 트럭 운전자, 쉴 곳을 내주는 마트 점원, 음식을 건네는 시민 등 익명의 손길들 또한 비춘다. 그 중에서도 니콜라가 폐가에서 만난 개와 나누는 한밤의 우정은 슬프고도 아름다운 찰나로 기억된다.

<아버지의 길>

<아버지의 길>은 그런 순간들이 있음을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양육자의 조건이 무엇인지, 어떻게 공적 시스템이 이를 판단할 수 있는지 묻는다. 감독은 니콜라를 앞세워 그가 가진 답을 관객에게 설득한다. 제70회 베를린국제영화제 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되어 관객상과 에큐메니칼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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