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강호아녀' 도박장을 운영하는 폭력 조직 커플의 이야기
2021-06-09
글 : 김현수

갱단의 두목 빈(랴오판)과 애인 차오(자오타오)는 쇠락해가는 광산 도시 다퉁에서 도박장을 운영, 관리하며 살고 있다. 조직원들의 부러움을 한몸에 받으며 권력을 누리던 것도 잠시, 빈의 자금줄이었던 얼융 형님이 피습을 당해 세상을 떠나자 빈의 자리도 위태로워진다. 지아장커 감독은 이 단순한 폭력 조직 커플의 이야기 안에 중국의 세태와 감독 자신의 작품 세계를 반추하듯 담아낸다.

중국어 제목 ‘강호아녀’는 강호라는 세계에 던져진 애증 관계의 남녀를 뜻한다. 이 영화의 진짜 이야기는 돈도 권력도 잃어가는 조직 보스가 얽힌 사건, 사고가 아니라 그를 대신해 죄를 뒤집어쓰고 옥살이를 하고 나와 온갖 산전수전을 겪는 차오의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지아장커 감독은 소박하지만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주는 여성 차오를 통해 도시 문명을 잠식해가는 자본과 기술의 폭력 속에서 차오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위태로운 남자들이 발붙이고 사는, 홍콩영화를 보며 학습하는 것으로만 존재하는 ‘강호’의 허상을 휘젓고 다니며 삶을 버텨내는 차오, 그리고 그를 연기한 배우 자오타오에게 바치는 영화라 할 만하다. 댜오이난, 펑샤오강, 자이 이바이 감독 등이 카메오로 출연했다. 2018년 71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