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랑종> 작품상 수상…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폐막
2021-07-16
글 : 남선우
이진호 감독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가 지난 7월 15일 오후 7시 폐막식을 진행하고, 각 부문 수상자를 발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에 따라 무관중 온라인 행사로 실시된 이번 폐막식은 배우 김정화와 아나운서 김환이 사회를 맡았으며, 신철 집행위원장의 경과보고로 시작되었다. ‘코리안 판타스틱: 장편’ 시상식이 뒤를 이었다. 가장 주목받은 작품은 <액션히어로>다. <액션히어로>는 “감독 본인의 인장을 독특하게 드러내며 대중문화의 클리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유쾌하고 통쾌하게 풀어냈다”는 평가와 함께 4관왕을 차지했다. 작품상, 배우상(이석형), CGV 배급지원상, 왓챠가 주목한 장편상을 수상한 <액션히어로>의 이진호 감독은 “저희 영화는 청춘들을 다루고 있는데 BIFAN에서 응원의 마음을 담아 이 상을 주셨다고 생각한다”며 소감을 말했다.

이진호 감독
배우 이석형

<거래완료> 또한 3관왕에 오르며 주목받았다. 관객상과 더불어 감독상과 왓챠가 주목한 장편상을 수상한 <거래완료> 조경호 감독은 “2019년 여름부터 약 3년 동안 진행했던 작품인데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 영화를 완성했고, 영예롭게 BIFAN에서 상영하고 수상까지 하게 돼 정말로 기쁘다”면서 벅찬 감정을 전했다. 같은 부문에서 김은경 감독의 <쇼미더고스트>가 NH농협 배급지원상과 배우상(김현목)을 수상했다. <신림남녀> 배우 박시연, <쇼미더고스트> 배우 한승연은 심사위원 특별언급에 이름을 올렸다.

조경호 감독
김은경 감독

국제 경쟁부문인 ‘부천초이스'’ 부문에서는 화제의 초청작 <랑종>이 작품상을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후반부 휘몰아치는 다채롭고 화려한 지옥도는 영화적 공포를 넘어선다”면서 “이 작품이 가장 강렬한 악몽이었다는 것에 심사위원들의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랑종>을 제작한 나홍진 감독은 태국의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에게 축하를 전하며 “용기있게 두려움 없이 나아가신 덕에 이런 큰 상을 받게 된 것 같다”면서 “영화를 만들면서 감독으로서 반종 감독에게 많은 면을 배울 수 있어 감사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박제>가 작품상과 관객상을 받아 2관왕을 기록했으며, <그녀는 만찬에 초대받지 않았다> <속거나 속이거나> <님비: 우리 집에 오지 마>가 각각 감독상, 심사위원특별상, 관객상을 수상했다. <늑대인간 신부님>은 심사위원 특별언급을 받았다.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는 7월 15일 폐막식과 함께 오프라인 상영을 종료했으나 7월 18일까지 OTT 플랫폼 웨이브(wavve)에서 온라인 상영을 이어간다. 인천국제공항에서 갖는 XR 부문 ‘비욘드 리얼리티’(Beyond Reality) 전시도 18일에 종료한다.

*제2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수상작

부천 초이스: 장편

작품상 <랑종> (감독 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상 <그녀는 만찬에 초대받지 않았다> (감독 리 헤이븐 존스)

심사위원 특별상 <속거나 속이거나> (감독 쉬푸샹)

장편 관객상 <님비: 우리 집에 오지 마> (감독 티무 니키)

부천 초이스: 단편

단편 작품상 <박제> (감독 테오 리스)

단편 심사위원상 <심야버스> (감독 조 시에)

심사위원 특별언급 <늑대인간 신부님> (감독 데이비드 프렌디빌)

단편 관객상 <박제> (감독 테오 리스)

코리안 판타스틱: 장편

코리안 판타스틱 작품상 <액션히어로> (감독 이진호)

코리안 판타스틱 감독상 <거래완료> (감독 조경호)

코리안 판타스틱 배우상 (2인) <액션히어로> 이석형 <쇼미더고스트> 김현목

배우상 심사위원 특별언급 <신림남녀> 박시연 <쇼미더고스트> 한승연

코리안 판타스틱 관객상 <거래완료> (감독 조경호)

NH농협 배급지원상 <쇼미더고스트> (감독 김은경)

CGV 배급지원상 <액션히어로> (감독 이진호)

왓챠가 주목한 장편상 (2편) <액션히어로> (감독 이진호) <거래완료> (감독 조경호)

코리안 판타스틱: 단편

코리안 판타스틱 단편 작품상 <칠흑> (감독 이준섭)

코리안 판타스틱 단편 관객상 <내 코가 석재> (감독 김보람)

왓챠가 주목한 단편상 (5편) <칠흑> (감독 이준섭) <목소리> (감독 김영제) <젖꼭지 3차대전> (감독 백시원) <애타게 찾던 그대> (감독 이민섭) <크리스마스가 따뜻한 이유는 말이죠,> (감독 최우진)

멜리에스국제영화제연맹(MIFF) 아시아 영화상 <에빈의 끝에서> (감독 모하마드 토라브베이기, 메흐디 토라브베이기)

넷팩상 <드로스테 저편의 우리들> (감독 야마구치 준타)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