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아유]
'알고있지만,' 양혜지…빛나는 빛나
2021-07-22
글 : 김현수
사진 : 최성열
WHO ARE YOU

썸과 연애 사이에서 갈등하는 대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은 JTBC 드라마 <알고있지만,>에서 배우 양혜지가 맡은 역할은 친구들 사이에서 분위기 메이커로 통하는 오빛나다. 밤마다 세상 쿨한 표정을 하고 클럽으로 향하는 이 친구의 모습이 양혜지라는 필터를 통과하니, 위태로워 보이기는커녕 오히려 건강해 보인다.

실제로 빛나와 흡사한 말투를 가진 양혜지는 “평소에는 빛나처럼 꾸미지도 않고 트레이닝복 차림에 민낯으로 다닌다. 촬영이 끝나고 화장 안 한 내 얼굴을 보는 게 낯설다”고 말한다. 2016년 웹드라마 <전지적 짝사랑 시점> 시즌2로 데뷔해 몇편의 드라마 조연을 거쳐 <알고있지만,>의 빛나를 만나기까지, 그에 관해 우리는 아직 모르는 게 많다.

헤어스타일 원작 웹툰의 팬이었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앞머리를 빨갛게 탈색하고, 당시 단발이었던 머리에 피스를 사서 붙이고 옷도 웹툰 속 빛나처럼 사 입고 메이크업도 비슷하게 한 채 오디션장에 들어섰다. 감독님의 얼굴엔 미소, 그리고 캐스팅이 완료됐다. 5화에서 빛나가 파격적인 머리를 하고 등장한다. 원작에는 없는 설정으로 캐릭터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 같다.

빛나는 빛나 원작의 캐릭터와 다르게 표현하고 싶었다. 빛나가 남성 편력을 드러내고 겉으로는 쿨한 척하는 게 자기 자신에 대한 표현이며, 누구보다 진정한 관계를 원하는 속내를 그렇게 표출하는 거라 생각했고, 대본에 그려진 모습에 사랑스러움을 더해보고 싶었다.

30분 나비 역의 (한)소희 언니와 현장에서 몇번의 애드리브 대사를 주고받으며 신뢰가 쌓였다. 촬영 시작할 때 언니가 “이번 장면은 빛나구나? 그럼 30분?”이라고 외친다. 30분 만에 끝내자는 말이다. 1화에서 클럽 가자는 빛나의 말에 나비가 “잘 놀다와”라고 하자, 바로 응수하며 “누구보다!”라고 외치는 그 장면, 전부 애드리브로 만들어진 장면이다.

부모님은 규현을 싫어해 상대역인 김민귀 배우가 실제로도 규현과 똑같은 스타일이라 금방 친해졌다. 그런데 아빠는 드라마 보면서 자신의 딸과 키스했다며 별로 안 좋아하신다. 농담으로 하는 말인 걸 알고 있다. 둘이 모텔 가는 장면에서는 지금 어디를 가느냐고 소리치시더라.

밥 잘 사주는 선배 성균관대학교 연기예술학과 15학번이다. 학교는 진짜 열심히 다녔다. 학점도 4점대 이상을 유지했고 선배들에게는 인사 잘하고 후배들에게는 잘 베풀었다. ‘후배들은 무조건 얻어먹고 다녀야 한다’라는 게 선배로서 내 철칙이었기 때문에 돈을 많이 썼다.

목장 주인 팬클럽 이름이 ‘혜지네 목장’이다. 내 성을 따서 팬들이 스스로를 ‘양’이라고 지칭하니 자연스레 목장 주인이 됐다. 아직은 어색하다. 나를 위해 이런 서포트를 해주는 게 과분하다. 어서 빨리 잘돼 팬들이 당당하게 양혜지 팬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갈매기 고등학교 2학년 때 대학로 소극장에서 연극 <갈매기>를 보고 ‘이 일을 해야겠다’라고 속으로 외쳤다. 무대가 정말 좁았는데 끝날 때까지 온몸에 소름이 돋아 있는 상태로 관람했다. 배우들의 대사, 표정 하나하나 전부 클로즈업 숏을 보는 듯 무대 안으로 빨려들어가는 기분이었다. 태어나 처음 느껴보는 감정이었다. 모든 장면이 생생하게 기억난다.

아리 애스터 광팬이다. <미드소마>를 보고 충격받았다. ‘와, 미쳤어!’ 감탄하며 바로 연속 관람하고 감독판도 상영한다기에 총 3번을 내리 봤다. 집에 와서 밤새워 단편영화도 다 찾아봤다. 천재인 것 같다. <유전>도 10번 이상 봤다. 오컬트 장르를 너무 좋아해서 꼭 출연하고 싶다. <랑종>도 기대 중이다.

시간 우리 삶은 이렇게 아름답고 행복한데 가만히 누워 있는 게 너무 아까울 때가 있다. 그럼 뭐라도 배우러 나가야 한다. 프랑스영화를 보다가 프랑스어가 멋있어서 어학원 다니고, 이번 드라마 덕분에 조소를 배웠다. 불교 신자라 전국의 절도 자주 다닌다. 최근에는 나무공방에서 의자, 테이블, 선반도 만들었다. 바쁘게 사는 게 좋다.

본캐 배우 양혜지는 부캐다. 본캐인 인간 양혜지가 행복한 것이 먼저다. 부지런하게 많은 걸 배우고 노력하는 건 모두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다.

Filmography

드라마 2021 <알고있지만,> 2020 <라이브온>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 2019 <연애미수> 2018 <부잣집 아들> 2017 <전지적 짝사랑 시점> 시즌3 <드라마 스테이지-직립 보행의 역사> 2016 <전지적 짝사랑 시점> 시즌2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