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리뷰]
[리뷰] '귀문' 집단 살인사건이 일어났던 폐수련원을 찾은 심령연구소 소장과 대학생들
2021-08-13
글 : 박정원 (영화평론가)

1990년, 한 수련원에서 건물 관리인이 투숙객들을 잔혹하게 살해하고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사건 이후 수련원은 폐쇄되지만, 폐수련원에 들어간 사람은 있어도 나온 사람은 없다는 ‘귀문’에 대한 섬뜩한 소문이 돌기 시작한다.

그로부터 시간이 흐른 어느 날, 수련원의 원혼을 달래기 위한 한풀이 굿을 하던 무당이 갑작스레 목숨을 잃는다. 무당의 아들이자 심령연구소 소장인 도진(김강우)은 어머니의 죽음의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한밤중에 수련원을 찾는다. 한편 호러 공모전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수련원을 찾은 대학생 혜영(김소혜), 태훈(이정형), 원재(홍진기)는 카메라로 수련원 이곳저곳을 촬영하던 도중, 믿기 힘든 기이한 공포를 맞닥뜨리게 된다.

미스터리 공포영화 <귀문>은 참혹한 집단 살인사건이 일어났던 폐수련원을 찾은 심령연구소 소장과 대학생들의 이야기를 그려냈다. ‘공포 체험’에 방점을 찍은 영화로, 한국영화 최초로 기획단계부터 2D, 스크린X, 4DX 버전을 동시 제작했다. 양쪽 벽면까지 스크린이 확장된 스크린X, 모션 체어와 특수 환경 장비가 갖춰진 4DX 같은 스페셜 포맷을 통해 폐수련원에 갇힌 인물들의 공포를 관객이 생생히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기술만큼 중요한 이야기의 짜임새와 캐릭터 구축이 상투적이고 산만하여 결과적으로 반쪽짜리 성과를 거둔 인상이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