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뉴스]
디즈니플러스 라인업 공개,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 7편 공개한다
2021-10-14
글 : 김성훈
오상호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

“디즈니플러스가 한국에서 론칭해 기쁘다. 이제 <완다비전> <로키> <팔콘 앤 윈터솔져> <문 나이트> 등 마블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됐다.”(케빈 파이기 마블 스튜디오 대표) 그간 베일에 싸인 디즈니+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11월 12일 디즈니+ 한국 론칭을 앞두고, 10월 14일 오전 열린 디즈니+ 코리아 미디어데이에서 한국 시장 비지니스 방향 및 마케팅 전략이 공개됐다. 오상호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대표는 “디즈니 코리아가 지난 30년 동안 한국 시장에서 다양한 영화를 선보인 것처럼 디즈니+ 또한 디즈니의 오랜 콘텐츠뿐만 아니라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 지오그래픽, 스타 등 풍성하고 다양한 디즈니 브랜드의 콘텐츠들을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혀 최상의 엔터테이닝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며 “오랜 기간 엔터테인먼트 업계 리더로서 뛰어난 콘텐츠를 선보인만큼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도 준비해 공개하겠다”고 디즈니+를 소개했다.

그가 발표한 디즈니+의 한국 시장 전략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디즈니+는 한국 콘텐츠 제작사와 지속적으로 협업해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 내놓겠다는 거다. 오상호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만큼 많은 구독자들에게 한국 콘텐츠에 대한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그를 통해 한국 콘텐츠 업계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또 다른 전략은 “KT와 LG유플러스 등 통신사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업해 국내 소비자들이 편리하고 최적한 환경에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전략은 디즈니+가 OTT 플랫폼인 동시에 한국 시장을 겨냥한 한국 콘텐츠(영화, 드라마, 예능, 숏폼 등)를 투자 제작하는 스튜디오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보면 된다.

디즈니+는 지난 2019년 2월 론칭해 2년 만에 가입자수 1억1600만명을 돌파했고, 현재 전세계 61개국 20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는 OTT 플랫폼이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호주, 뉴질랜드, 일본,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타이 등 8개국에서 이미 서비스되고 있고, 오는 11월 한국을 포함해 대만, 홍콩에서 론칭한다. 최근 한국 콘텐츠가 전세계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한국 시장이 속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디즈니+에게 매우 중요한 전략적 지역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제이 트리니다드 월트 디즈니 컴퍼니 아태지역 총괄은 디즈니+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성장하고, 또 성공하기 위한 핵심 전략 3가지로 “현지 콘텐츠 업계와의 긴밀한 파트너십, 독창적인 로컬 콘텐츠 제작, 창조성을 위한 목표”를 꼽았다. 그는 “한국은 트렌드 세터로서 독창적인 콘텐츠를 전세계에 선보이고 있고, 최근에도 세계 최고의 콘텐츠가 한국에서 나오지 않았나”라면서 “소비자는 최고의 글로벌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고, 자신의 삶을 반영하는 로컬 콘텐츠를 기대하는 만큼 디즈니+는 한국에서 선도적인 콘텐츠를 내놓기 위해 한국의 콘텐츠 제작, 배급, 마케팅 파트너들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소연 DTC 사업부 총괄은 “현재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도 제작하고, 또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디즈니+ 소개 영상을 통해 디즈니+에서 만날 수 있는 주요 콘텐츠가 공개됐다. <라이언킹> <겨울왕국2>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 <울라프의 탄생> <소울> <토이 스토리4> <만달로리안> <완다비전> <팔콘 앤 윈터솔져> 등 디즈니, 픽사, 스타워즈, 마블 등 디즈니 브랜드의 대표작과 신작들로 구성됐다. 제이 트리니다드 총괄은 “<워킹 데드> <그레이 아나토미> <위기의 주부들> 등 스타 브랜드의 드라마와 <아바타> <타이타닉>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같은 과거 20세기 폭스, 폭스 서치라이트가 제작한 영화, 내셔널지오그래픽의 많은 다큐멘터리도 포함되어 있다”고 안내했다.

마지막으로 디즈니+ 플랫폼의 주요 기능도 함께 소개됐다. 월 구독료 9,900원, 연간 9만9천원의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광고 없이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고, 계정당 4개 기기가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최대 10개의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 취향을 고려한 추천 기능을 갖췄고, 인터페이스가 편리하다. 자녀의 시청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설정 기능이 있고, 온라인 그룹 워칭 기능을 활용해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시청할 수 있다. 또, 디즈니+는 컴퓨터, 스마트TV, 플레이스테이션4,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나 커넥티드 TV에서 시청할 수 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