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장이독자에게]
[장영엽 편집장] 협업의 아름다움
2022-01-14
글 : 장영엽 (편집장)

가끔 마지막 에디토리얼을 쓰게 된다면 어떤 영화와 더불어 독자 여러분과 인사를 나눠야 할지 고민하곤 했다. 언젠가 경험하게 될 그 순간을 위해 뜨거운 안녕을 고하는 영화들의 목록을 마음속에 하나둘씩 저장해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막상 글을 시작하려다 보니 생각지 않았던 한편의 영화가 머릿속을 맴돈다. 어떤 이야기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지면을 할애받은 사람의 마지막 특권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더 포스트>와 나누고 싶다.

얼마 전에 이 영화를 다시 볼 기회가 있었다.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지키려는 <워싱턴 포스트>의 발행인과 편집부 기자들의 고군분투에는 언제 보아도 기자의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드라마가 있었지만 4년 만에 다시 본 영화에서는 다른 순간들이 눈에 밟혔다. 무엇보다 <더 포스트>는 협업의 아름다운 메커니즘을 이야기하는 영화였다. 공식석상에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사람이든, 우연히 세상을 발칵 뒤집어놓을 기밀문서 꾸러미를 받게 되는 직원이든, 경쟁사 기자의 행방을 좇는 인턴 사원이든, 문서 더미에 파묻혀 신문 발행 시간 전까지 맹렬하게 기사를 마감하는 언론인이든, 이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은 <워싱턴 포스트>의 발행인 캐서린의 말처럼 완벽하진 않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계속 이어간다. 결말을 알 수 없지만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하기에 행하는 개개인의 선택과 결단은 얼마나 숭고한지, 그 선택들이 연쇄적으로 맞물렸을 때 얼마나 강력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더 포스트>를 보며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난 13년간 <씨네21>에서 편집장으로는 107권의 잡지를, 기자로는 685권의 잡지를 만들었다. 편집장 업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돌이켜보니 함께 한권의 책을 만든다는 건 얼마나 근사한 일이었는지를 새삼 생각해보게 된다. 성취감을 느끼는 만큼 더 잘할 수 있었다고 생각되는 순간들도 마음에 남지만, <씨네21> 편집부와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많은 것들을 치열하게 고민했던 시간들을 잊지 못할 것이다. 다음주부터는 발행인으로 <씨네21>과 함께한다. 몇년 뒤에 <더 포스트>를 보게 되었을 땐 이사회를 앞두고 꿈에서 화들짝 깨어나는 발행인 캐서린의 모습이 눈에 밟힐지도 모르겠다. 다음호부터 이 지면은 이주현 팀장이 이어받는다. 이주현 기자의 글을 좋아했던 독자로서 그가 이끌 새로운 <씨네21>이, 그의 에디토리얼이 기다려진다. 독자 여러분도 <씨네21>의 또 다른 시작을 응원해주시길 바란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