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나일 강의 죽음' 캐릭터들: 탐정, 살인 사건 피해자, 그리고 용의자들
2022-02-10
글 : 배동미

포와로 / 배우 케네스 브래나

똑똑하고 낭만적인 기사도 정신을 가진 벨기에 태생 탐정. 이집트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카르낙호 살인 사건을 맞닥뜨린다. 원작 소설에서는 포와로가 하얀 실크 양복을 입은 이집트의 “숱 많은 검은 콧수염을 기른 키 작은 사내”로 묘사된다.

리넷 / 배우 갤 가돗

막대한 부를 상속받은 젊은 상속녀. 윈들샴(러셀 브랜드)과 파혼하고 절친한 친구의 약혼자인 사이먼에게 마음이 빼앗겨 그와 결혼한다. 이집트로 신혼여행을 떠났다가 카르낙호에서 살인 사건에 휘말린다. 원작 소설에서 금발로 묘사됐으나 흑발의 갤 가돗이 캐스팅됐다.

재클린 / 배우 에마 매키

열정적이고 매력적인 리넷의 친구이자 그녀에게 약혼자 사이먼을 빼앗긴 인물. 사이먼을 열렬히 사랑했던 재클린은 총을 구해 리넷과 사이먼 부부 앞에 계획적으로 계속 나타나 두 사람을 놀라게 한다. 넷플릭스 시리즈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를 통해 데뷔한 배우 에마 매키에게 <나일 강의 죽음>은 첫 상업 장편영화다.

리넷(정중앙) 기준 바로 오른쪽 남성이 사이먼

사이먼 / 배우 아미 해머

리넷의 남편이자 재클린의 전 약혼자. 재클린이 리넷에게 직장에서 해고당한 사이먼의 일자리를 부탁하고자 세 사람이 만나면서, 리넷은 사이먼에게 마음이 빼앗긴다. 원작 소설에서 사이먼은 자신이 떠난 재클린을 두고 “해가 떠오르고 난 다음 달”과 같다며, 화려한 리넷을 보고난 뒤 “재클린의 존재는 없어져버렸다”라고 표현한다.

부크와 유피미아 / 배우 톰 베이트먼, 아네트 베닝

<오리엔탈 특급 살인>에서 포와로의 조수로 등장한 부크가 <나일 강의 죽음>에서 화가 어머니 유피미아와 함께 등장한다. 모자는 부크의 친구인 리넷의 결혼식에 참석했다가 카르낙호에 탄다. 부크와 유피미아는 소설에 없던 캐릭터로, 영화를 위해 창조됐다.

마리와 바워스 / 배우 제니퍼 손더스, 돈 프렌치

리넷의 대모이자 상속자인 마리는 개인 간호사 바워스를 데리고 여행 중이다. 원작에서 마리는 리넷과 연결점이 없는 승객 중 한 사람이었으나 이같은 설정이 더해졌다. 간호사인 바워스는 살인 사건이 일어나기 전 총격 사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니퍼 손더스, 돈 프렌치는 오랫동안 <프렌치 앤드 손더스>라는 제목의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코미디 듀오로 호흡을 맞췄다. 돈 프렌치는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그리핀도르 기숙사의 문지기 초상화 역으로도 유명하다.

앤드류, 샬로메, 로잘리 (왼쪽부터)

샬로메와 로잘리 / 배우 소피 오코네도, 레티티아 라이트

사이먼, 리넷 부부의 결혼식 파티에서 공연을 맡은 재즈 가수. 매니저이자 조카인 로잘리와 카르낙호에 탑승했다. 원작 소설에서 샬로메는 소설가였고, 로잘리는 그의 딸이었으나 영화를 위해 변주됐다.

포와로와 재클린 사이 남녀가 윈들샴, 루이즈 (왼쪽에서부터 3, 4번째)
앤드류, 샬로메, 로잘리 (왼쪽부터)

윈들샴, 루이즈, 앤드류 / 배우 러셀 브랜드, 로즈 레슬리, 알리 파잘

윈들샴은 리넷에게 파혼당한 의사다. 루이즈는 리넷의 비서이며 앤드류는 리넷의 재산 관리자이다. 소설에서 “영국에서 가장 멋진 신랑감”이라고 묘사된 윈들샴은 리넷보다 사교계에서 유명한 백작이었다. 리넷은 그와 결혼하면 여왕이 아닌 왕비가 된다는 것을 참을 수 없던 차에 사이먼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 루이즈는 2년간 리넷을 위해 일하면서 부유한 삶을 즐기고 있었으나, 리넷에게 불만을 갖고 있다. 리넷의 막대한 재산을 관리하던 사촌 앤드류는 그녀가 결혼한다는 소식을 듣고 초조해하며 급하게 카르낙호에 올라탄다. 윈들샴, 루이즈, 앤드류 모두 소설에 등장했던 캐릭터이나 조금씩 변주되었다.

사진제공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