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뉴욕타임스>에 기고된 한편의 기사는 할리우드의 오랜 침묵을 거대한 외침으로 바꾸어놓았다. <펄프 픽션> <셰익스피어 인 러브>등의 제작자로 잘 알려진 하비 와인스틴이 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저지른 성폭력에 대한 탐사보도였다. 여성배우에 대한 할리우드의 왜곡된 인식, 영화 관계자의 묵인과 옹호, 피해자를 보호하지 않는 사법제도 등 와인스틴의 성범죄를 가능케 한 조건들에 대해 끈질기게 추적한 <뉴욕타임스>의 조디 캔터와 메건 투히 기자의 취재기가 <그녀가 말했다>에 담겼다. 영화는 현실과 재현의 경계를 자연스레 넘나든다. 성범죄 당시의 녹취록을 직접 들여오거나 실제 피해자를 등장시키는가 하면 사건 관계자와 가장 유사한 배우를 기용해 설득력을 배가한다. 재현과 실제가 겹친 자리에서 가해자에게 빼앗긴 여성들의 목소리는 거대한 울림이 되어 미투(MeToo) 이후의 시간으로 연결된다. 그리고 그 첫걸음에 자리한 조디 캔터와 메건 투히의 묵묵한 의지는 누군가의 삶이 송두리째 바뀌어버린 사건을 대하는 기자들의 진심에 대해 생각게 한다. 건조한 정보의 나열을 통해 세계의 이면을 선연하게 파헤치는 탐사 저널리즘 영화의 장점도 놓치지 않은 작품이다.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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