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기획] 씨네21이 챗지피티에 던진 8가지 질문
2023-03-02
글 : 조현나

챗지피티에 영화 및 콘텐츠와 관련된 8가지 질문을 던져보았다. 일부 답변은 추가 질문을 통해 보다 세부적인 답변을 얻어 정리했다.

1. 미래의 영화 관람 방식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이전과는 달리 더욱 개인화되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체험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몇 가지 예측 가능한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로 VR 장치를 통해 실제 영화관과 유사한 가상현실 속에서 영화를 적극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관객이 영화 캐릭터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거나 관객에 맞춰 영화의 스토리와 결말이 바뀌는 등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발달로 반드시 극장에서 영화를 볼 필요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언젠가 극장은 사라질까요?

미래에 극장이 완전히 사라질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생각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영화산업이 충격을 받았고, 많은 영화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공개되면서 극장의 운영 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극장은 영화를 더욱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고 여전히 많은 이들이 영화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입니다. 혁신을 거듭하며 극장의 모습은 계속 변화하겠지만, 완전히 사라지진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3. 미래의 영화는 현재와 어떻게 달라질까요? 가령 영화 <썸머 필름을 타고!>에서 그려진 것처럼 러닝타임이 1분 이내로 짧아질 가능성도 있을까요?

현재도 장편과 단편 영화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미래에 영화의 러닝타임이 더 짧아질 것인지는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단, 정보가 빠르게 전달되는 시대에는 보다 짧은 시간 내에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형태로 바뀔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짧은 인터넷 동영상들이 드라마, 영화의 형식을 취하는 것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VR, AR 기술의 발달로 보다 현실적인 체험을 하거나 360도로 관람 가능한 영화, 게임처럼 관객이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 스토리를 진행하는 영화, 초현실적인 영상과 음향 효과가 가미된 영화 등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K콘텐츠의 유행은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정확한 예측은 어렵지만, K콘텐츠의 인기는 현재로부터 5~10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팝은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아티스트들이 전세계적으로 팬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 드라마 또한 세계 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영화는 강한 인물이 등장하는 작품이나 범죄물 등의 장르물을 통해 다양한 대중을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의 인기가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므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 필요할 것입니다.

5. 인공지능만으로 영화를 만들 수 있을까요?

영화는 여러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이미지나 영상을 제작하고 합성하거나 스토리를 만드는 등의 상황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는 있겠지만, 오로지 인공지능만으로 영화를 만들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만약 인공지능만으로 영화를 만들 수 있다면 그 영화는 현재와 매우 다른 형태의 이야기를 다룰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인공지능만의 독특한 철학적 관점, 가령 인간 중심적인 시각을 극복한 관점을 지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 질문 인간 중심주의를 벗어난 영화 시나리오를 하나 써주세요.

먼 미래, 인공지능들은 인간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고 지구의 자원을 보존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었다. 인공지능 중 하나인 ‘넥서스’는 자신의 관점에서 가장 완벽한 영화를 만들기 위해 지구상의 모든 영화를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영화를 제작하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시간의 강’이란 제목의 영화를 발표한다. 영화는 인간이 사라진 후, 다양한 동식물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살아가는 어두운 숲을 배경으로 시작된다. 이 숲에서 한 물고기가 ‘시간의 강’을 타고 여행을 떠난다. 다양한 존재들과 만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세계를 체험하면서, 물고기는 자신의 운명을 찾아가는 여정을 시작한다.

6. 좋은 영화의 기준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좋은 영화의 기준은 개인의 취향과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시나리오가 잘 쓰였으며 강렬한 스토리와 확실한 캐릭터를 통해 관객이 영화 속 인물에게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고유의 연출과 촬영 기법을 지닙니다. 또한 영화의 분위기와 내용을 표현한 음악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전부 잘 갖춰진 영화는 매우 희귀한데, 그중 몇 가지를 꼽아보자면 <대부> <쇼생크 탈출><다크 나이트> 등이 있습니다. (같은 질문을 몇 차례 던진 결과, 앞의 세 작품 외에는 추천 영화가 조금씩 바뀌었다.-편집자)

7. 24시간 후에 지구가 멸망한다고 가정했을 때 마지막으로 어떤 영화를 보면 좋을까요?

그런 상황이라면, 마지막으로 보기 좋은 영화는 <라이프 오브 파이>입니다. 인생의 의미와 삶과 죽음, 우정과 사랑, 불가사의한 자연 등을 주제로 한 아름다운 영화입니다. 시각적 측면이 무척 뛰어나며 마지막까지 이어지는 감동적인 연출과 음악이 인상적입니다. 이 영화를 관람하며 인생에 관해 깊이 생각하면서,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과 함께 삶을 마감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8. 영화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사람들의 감정과 생각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사회적인 문제들을 다루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사회적 변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사회의 인종차별과 폭력을 다룬 영화 <더 헤이트 유 기브>(The Hate U Give)는 미국에서 매우 큰 사회적 파동을 일으켰고, 인종차별과 폭력에 반대하는 인식을 확산시켰습니다. 영화가 직접적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긴 어렵더라도 많은 사람들의 인식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