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기획] 한국영화의 부활과 시리즈물의 관성 사이, ‘범죄도시3’ 흥행을 분석하다
2023-06-22
사진 : 최성열
글 : 씨네21 취재팀

마동석표 액션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좀처럼 어두운 전망을 떨치지 못했던 극장가에 압도적인 흥행 열기를 불어넣고 있다. 5월31일 개봉해 첫 주말부터 매일 100만 관객씩 불러들이며 무서운 기세로 달려나간 <범죄도시3>는 개봉 14일차에 800만명 고지를 가뿐히 넘어섰다(6월14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 개봉 18일차에 800만 관객을 동원한 <범죄도시2>(2022)보다도 빠른 속도로 2023년 첫 천만 영화의 전당에 오를 날도 눈앞에 둔 상태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는 배우 마동석과 마석도 캐릭터의 힘으로부터 가파른 흥행의 요인을 되짚어보고자 허명행 무술감독의 이야기를 청해 들었다. <범죄도시4> 연출까지 맡은 허명행 감독은, 영화의 제목을 “<마석도1> <마석도2> <마석도3>로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만큼 “마석도 그 자체”인 <범죄도시> 시리즈의 정체성을 명쾌히 요약했다. 한편 강유정 평론가는 현재의 흥행이 영화계에 미칠 영향과 그 문화적 의미를 비판적으로 바라봤다. 한국영화의 부활과 시리즈물의 관성 사이, <범죄도시3> 흥행의 묵직한 명과 암을 전한다.

*이어지는 기사에서 <범죄도시> 기획이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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