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
60년대 일본영화의 반란을 돌아본다, 쇼치쿠 누벨바그전
2005-01-06
글 : 김수경
시네마테크 부산, 1월7일부터 쇼치쿠 누벨바그전 열어

신년 벽두 1960년대 일본 영화사를 장식한 화제작들이 대거 한국을 찾아온다. ‘젊음, 정치, 폭력, 섹스-반역의 연대기’라는 슬로건으로 시네마테크 부산이 기획하고 주최하는 쇼치쿠 누벨바그전이 1월7일부터 21일까지 보름간 부산에서 관객을 맞이한다. 이번 영화제는 오시마 나기사의 <청춘 잔혹 이야기> <태양의 묘지> 같은 쇼치쿠 누벨바그의 시발점에서 이후 독립프로덕션에서 만들어진 문제작인 시노다 마사히로의 <동반자살>, 요시다 요시시게의 <에로스 플러스 학살>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으로 짜여졌다. 이번 영화제가 소개하는 세 감독의 작품은 총 17편. 특히 시노다와 요시다는 각각 7, 6편의 대표작이 연대기적으로 적절히 배분되어 두 사람의 폭넓은 작가세계를 처음으로 국내에 선보이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세명의 감독으로 대변되는 쇼치쿠 누벨바그는 사실 쇼치쿠에서 영화를 시작했지만 후일 일본예술영화관조합(Art Theater Guild: ATG)과 독립프로덕션의 결합을 통해 영화를 만든 젊은 영화작가들을 일컫는 말이다. 미조구치, 오즈, 구로사와의 영광이 서서히 쇠락의 조짐을 보이던 1960년대 일본 영화계는 경제성장과 텔레비전의 출현이라는 외부 충격만큼 내부적으로도 급박한 변화를 겪는다. 평론가 사토 다다오는 “50년대 중반부터 흥행한 도에이의 참바라영화, 닛카쓰의 태양족 영화와 이시하라 유지로의 액션물에 반해 쇼치쿠는 특별한 대응책 없이 밀리던 점”을 쇼치쿠 누벨바그의 탄생 원인으로 지적했다. 당시 쇼치쿠 대표였던 기도 도시로의 발탁으로 ‘쇼치쿠의 구세주’로 떠오른 오시마를 기점으로 20대 후반의 조감독들이 대거 감독 대열에 입성한다. 당시 쇼치쿠에서 감독의 평균 데뷔 연령이 40대였던 점을 감안하면 이들이 가져온 반향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그러나, 메이저 스튜디오와 반항아들의 결합은 오래가지 못했다. 2∼3편의 영화를 만든 뒤 제작사와의 마찰로 인해 그들은 오후네(大船) 촬영소를 1960년대 중반 차례로 떠나간다. 오시마는 창조사, 시노다는 표현사, 요시다는 현대사라는 독립프로덕션을 설립하고 소극장을 기반으로 실험적인 작품들을 마음껏 만들어내는 길을 택한다.

‘일본 뉴웨이브의 지형도, 쇼치쿠 누벨바그 특별전’ 젊음, 정치, 폭력, 섹스 - 반역의 연대기

주최·장소: 시네마테크 부산
후원: 일본국제교류기금, 가와기타기념문화재단, 쇼치쿠영화사
일정: 1월7일(금)∼21일(목) 15일간
문의: 051-742-5377, 051-742-5477, cinema.piff.org, www.piff.org
관람료: 6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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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영작 안내

<청춘 잔혹 이야기> 1960년 l 96분 l 컬러 l 오시마 나기사

<일본의 밤과 안개> 1960년 l 107분 l 컬러 l 오시마 나기사

<에로스 플러스 학살> 1970년 l 167분 l 흑백 l 요시다 요시시게

<동반자살> 1969년 l 103분 l 흑백 l 시노다 마사히로

<청춘 잔혹 이야기>
<에로스 플러스 학살>
<동반자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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