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베이징] 제62회 베니스영화제, <칠검> 등 화어권영화 대거 초청
2005-08-11
글 : 이홍대 (베이징 통신원)
베니스로 가는 중국영화
<퍼햅스 러브>

올해로 62회째를 맞는 베니스영화제가 중국영화를 주목하고 있다. 지난 7월28일 주요 부분 참가작 명단이 발표 된 후 중국 매체에서는 올해 유독 많은 화어권 영화의 참가를 언급하며 베니스가 100주년을 맞는 중국영화를 기념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는 보도를 성급히 하고 있다. 일찌감치 개막작에 선정된 서극의 <칠검>에 이어, 진가신의 <퍼햅스 러브>가 폐막작에 선정되어, 올 베니스 영화제의 레드카펫은 화어권 영화인들로 붐빌 것이 예상된다. <첨밀밀>의 제작진이 다시 모여 만든 <퍼햅스 러브>는 <첨밀밀>의 신화를 재현하기 위해 오랜만에 메가폰을 잡은 진가신의 첫 번째 대륙 진출작. 대륙관객의 대작 선호 취향에 따라 대규모의 뮤지컬 장면을 찍었다는 진가신 감독은 <퍼햅스 러브>가 외향은 화려하지만 주제는 <첨밀밀>과 일맥상통하는 애절한 멜로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장만옥을 이을 여주인공에 대륙 배우인 <수쥬>의 쩌우쉰을 전격 기용했고, 그녀를 둘러싼 운명의 남자로 금성무와 장학우가 출연한다. 배우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생을 감내한 쑨나는 마침내 스타의 꿈을 이루지만 다음 작품에서 그녀의 생애 잊지 못할 과거의 두 남자를 다시 만난다. 무대 전후에서 벌어질 세사람의 갈등 구도로 영화가 전개될 예정인데, 한국의 지진희가 세 인물을 매개하는 조연으로 참가한다.

경쟁부분에서 눈에 띄는 중국영화는 관금붕의 신작 <장한가>이다. 이미 중국배우를 기용해 <란위>라는 동성애 영화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관금붕은 이번 신작도 대륙에서 제작했다. 당나라 백거이가 지은 장편 서사시의 제목이기도 한 <장한가>는 왕안이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1947년에서 81년까지의 상해를 배경으로 도시의 변천사만큼이나 굴곡 많은 한 여인의 개인사를 그린다. 찬란한 귀부인부터 평범한 상해 여자에 이르기까지 30여년에 걸친 왕치야오의 일생을 체현한 정수문의 열연으로 이곳 매체들은 <친절한 금자씨>의 이영애를 라이벌로 언급하며 정수문의 여우주연상 수상을 조심스레 점치고 있다. 왕가위와 더불어 상하이의 정서를 잘 묘사한다는 관금붕의 <장한가>는 왕가위의 든든한 미술감독 장숙평의 참여로 더 큰 기대를 품게 한다.

중국영화에 네오리얼리즘의 숨결을 불어넣은 <민경고사>의 유학파 여감독 닝잉의 3년 만의 신작 <무궁동>은 베르너 헤어조크의 신작 등이 포함된 '지평선' 부문에 초청됐다. 네 명의 성공한 여자들의 이야기로 대담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무궁동>은 현직 언론인, 작가 겸 작곡가, 외교관 등이 주요 배역으로 참여했다. 이탈리아에서 후반작업을 마친 <무궁동>을 본 베르톨루치가 “풍부한 개성의 놀랍고도 새로운 중국영화”라고 평했다고 전해진다.

비경쟁부분에서 올 여름 중국, 홍콩 등지에서 흥행에 성공한 유위강, 맥조휘 감독의 <이니셜D>가 상영되고, ‘아시아 영화의 숨겨진 역사’ 부문 중 ‘중국영화역사’ 회고전에서는 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 <철옹공주>를 포함한 1930년대에서 49년 사이 상하이 지역에서 제작된 초기 중국영화 10편이 소개될 예정이다. 한편, 다카쿠라 겐 주연의 장이모 감독의 신작 <천리주단기>는 동경영화제에 참가하기 위해 이번 베니스행을 포기했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