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고원>은 대작인데 왜 이 코너에 들어가?” 지난해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천상고원> 상영이 끝나고 잠깐 인사를 나눈 지 1년. 5월31일 필름포럼에서 <천상고원>이 개봉한다는 소식을 듣고 김응수 감독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농담 가득한 반문으로 인사를 대신한다. “<천상고원>이 4번째 개봉영화다. 전작들도 다 1년 뒤에 개봉한 터라 별다른 감흥이 없다. 무덤덤하지, 뭐.” 개봉까지 지난한 과정을 보내야 했는데, 너무 쿨한 반응 아니냐고 했더니, 그는 “꽤 시간이 흘렀고, 그동안 이 영화에 대해 객관적 거리를 가질 수 있게 돼서 기쁘긴 하다”고 덧붙인다. “이야기는 심플하잖아. 사라진 여인을 찾으러 나선 사내가 결국 자신의 육체적 소멸과 정신적 탄생을 맛본다는. 영화 자체가 워낙 열려 있다 보니까 만든 사람으로서도 별로 욕심이 안 나. 관객이 잘 봐주시겠지.” 현재 논현동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에서 착안한 <등대>(가제)라는 신작을 준비 중인 그는 알고 보면 굉장한 생산력의 소유자. 지난 1년 동안 무위로 지낼 리 없어 캐물었더니, “뭔가 만들긴 했는데, 아직 말 못한다. <천상고원>이 개봉하면 그때 이야기하자”며 물러선다. 비밀이 궁금하다면, <천상고원>부터 찾아볼 일이다.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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