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더 폴: 오디어스와 환상의 문> 사막과 정글, 고대도시를 지나…
2008-12-09
글 : 이화정
주 여섯번 비행의 로케이션으로 이룩한 판타스틱한 풍경들

무려 28개국의 로케이션이다. 눈앞의 집 모두가 파란색인 환상적인 인도 라자스탄의 메랑가르 성채, 끝없이 이어지는 인도 조드푸르의 죽음의 계단, 물감으로 또렷이 색칠한 듯 강렬함을 선사하는 나미비아 나미브 사막, 푸른 나비가 날아다니는 듯한 착각을 전해주는 피지의 나비섬, 거대한 코끼리가 바닷속을 헤엄치는 판타스틱한 광경을 선보이는 인도의 아만다 제도, 터키 수니파의 메블리나 춤을 연상시키는 춤이 펼쳐지는 인도 자이푸르, 지평선의 경계마저도 없어진 볼리비아 우유니의 소금 사막…. 중국의 만리장성이나 체코의 카를로비 바리, 이집트의 피라미드, 이탈리아의 콜로세움, 파리의 에펠탑쯤은 지나가는 장면으로 처리할 정도다.

“내가 촬영한 어느 곳도 주차장이 있는 곳이 없다.” 할리우드가 보여주지 않았던 결코 쉽지 않은 장면. 주 여섯번 비행, 파일럿 법정 근무 시간보다 더 많은 비행을 하면서 사막, 정글, 고대 도시를 오가며 실제 로케이션을 감행한다. 싱에게 영화의 비주얼 참고서적은 모두 어떤 그림도, 사진도, 음악도 아닌 장소로부터 나온다. 때로 다른 이들이 이곳을 촬영한 적도 있지만 싱은 그 장소를 소스로 해서 전혀 색다른 이미지를 창조해낸다. 로케이션은 싱의 오리지널리티이다. 특히 <더 셀>이 CGI로 창조됐다면 <더 폴>은 약간의 리터칭을 제외하고는 모두 실제 풍경을 대상으로 한다. 광고 촬영을 할 때마다 매번 <더 폴>의 촬영지를 물색한 싱은 “이건 돈을 받는 일이고 광고다. 그러나 언젠가는 꼭 다시 돌아와서 이 장소를 마법처럼 보이게 하겠다”며 촬영을 결심했다. 그곳에 있는 어느 누구도 느끼지 못했던 아름다움과 장엄함, 싱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게 만든다.

1. 죽음의 계단_인도 조드푸르

찰스 다윈이 영혼의 동반자인 원숭이 월레스를 잃은 계단. 인도 조드푸르에 있는 저수지 계단이다. 500~600년 된 이 계단은 과거 세금을 계산하려고 물의 깊이를 젤 때 사용했던 것이다. 보통 물속에 잠겨 있던 계단이라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고, 주민들은 촬영에 열중인 제작진을 보고 왜 저런 시시한 우물 따위를 찍고 있을까 궁금해했을 정도다. 그러나 타셈 싱이 그 아름다움을 발견한 이후 3편의 인도영화가 이곳에서 촬영됐다고 한다.

2. 절망의 미로_인도 자이푸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였던 인디언의 아내가 오디어스를 거부한 죄로 감금당한 절망의 미로. 이곳은 인도 라자스탄주의 자이푸르에 있는 400년 된 전망대다. 계단이 하나의 별을 향해 있고 호는 다른 별을 따라 세워져 있는 독특한 모양. 타셈 싱은 별스럽지 않은 이 공원을 카메라의 앵글을 조정해 주위 환경을 제거함으로써 혼돈과 뒤얽힘, 벗어날 수 없는 미로의 이미지로 재현해낸다.

3. 푸른 도시_인도 조드푸르

다섯 용사의 원수. 오디어스의 성이 있는 푸른 도시. 인도 라자스탄의 조드푸르에 있는 도시다. 이곳 주민들은 도시의 요새를 감추기 위해 집집마다 벽을 파란색으로 칠했다고 한다. 타셈 싱은 모든 주민들에게 페인트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낡은 벽을 새로 칠해 촬영을 진행했다.

4. 버터플라이 아일랜드_피지

다섯 용사가 오디어스로부터 추방돼 모인 바다 한가운데의 나비섬. 피지에 있는 암초 중 하나다. 섬 모양이 위에서 보면 마치 나비 같다 하여 ‘Butterfly Reef’라고 불린다. 광고 촬영을 하러 갔다 섬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타셈 싱은 이 장면을 넣기 위해 나비가 들어가는 대본을 만들었다.

5. 사막_인도 라닥의 레

끝없이 펼쳐진 사막, 다섯 영웅들이 오디어스의 것으로 추정되는 강렬한 붉은 색 마차를 발견하고 노예를 구출하기 위해 돌진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은 히말라야의 15,000피트 상공에서 30명의 전문가와 함께 약 4일간에 걸쳐 찍었다. 바다에서 수영하는 코끼리를 찍기 위해 제작자의 도움 없이 찍고, 섬에서 불에 타는 나무를 찍기 위해 커다란 나무 한 그루를 옮겨 심었던 싱의 열정은 이 장면에도 고스란히 투영된다. 넓은 풍경을 찍기 위해 심지어 싱은 다른 산의 정상에 가 있어서 스탭들과 배우들은 감독을 보지도 못했다고. 몇 몇 촬영은 제대로 된 프로듀서의 도움도 없이 진행되는 촬영이 하도 힘들어 때로 ‘분노조차 사라지는 걸 느꼈다’는 싱. 스탭 모두들 ‘어려운 경험이었지만 지금껏 촬영 한 곳 중 가장 멋진 곳이었다’며 혀를 내둘렀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