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
[영화제] 열린 사회를 향하여
2013-11-13
글 : 이지현 (영화평론가)
이스라엘영화제 11월12일부터 서울아트시네마에서
<2 나이트>

흔히 ‘이스라엘영화’ 하면 팔레스타인 분쟁이나 유대인이 언급되는 내용들, 혹은 종교의 성지순례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떠올린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이스라엘영화 역시 변화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법적으로도 다양해졌지만 종교적인 틀 또한 과감히 뛰어넘는다. 서울아트시네마는 11월12일부터 17일까지 엿새간 ‘이스라엘영화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 초대되는 작품은 총 7편으로, 이미 국내에 개봉된 <젤리피쉬>(2007)와 <밴드 비지트: 어느 악단의 조용한 방문>(2007) 외에도 아직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여러 신작들이 포함돼 있다. 이스라엘영화의 최근 경향을 확인할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이다.

촉망받는 신예 기 나티브 감독의 두 번째 장편영화 <노아의 홍수>(2009)는 이스라엘을 비롯해 해외의 유수 영화제에서 진가를 인정받은 작품이다. 작은 키가 불만인 13살 소년 요니는 유대인 성인식 행사인 ‘바르미츠바’를 앞두고 있다. 현재 아이의 부모는 이혼을 고려 중인데, 그런 상황에서 17년간 요양원에서 머물던 자폐증 환자인 요니의 형이 집으로 돌아온다. 원래도 좋지 않았던 가족의 생활은 이전보다 더 엉망이 된다. 캐나다 출신의 촬영감독 필립 라발레트의 감성적인 핸드헬드 화면이 아름다운 영화이다.

1953년생으로 꾸준히 영화 작업을 해온 아비 네셰르 감독의 2010년작 <매치메이커>는, 이스라엘의 현재에 대한 매우 통찰력 있는 시선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의 해변도시 하이파의 전경과 함께 영화가 시작되면, 일주일 전 사망한 야코프 브라이드가 소설가 아릭에게 유산과 함께 일기장을 남겼다는 이야기가 들려온다. 그가 쓴 일기에는 30년 전 1968년의 여름날이 기록되어 있다.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아 고국으로 돌아온 야코프는 이제 막 결혼상담원 일을 시작한 상태다. 이 특이한 직업 덕분에 그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사랑하는 여인과도 만나게 된다. 당시 16살이었던 청소년기의 아릭이 그와 엮이면서 이야기를 끌어간다.

<매치메이커>

한편 요시 마드모니의 2011년작 <레스터레이션>은 제목처럼 ‘복원’을 다룬다. 고가구 복원 가게를 운영하는 야코프는, 어느 날 가게의 공동운영자 막스가 갑자기 사망한 것을 발견한다. 이후 카디시 기도소리가 들리는 유대교 장례식장에서 야코프는 막스의 아들과 마주친다. 그는 마침 파산 직전에 있던 아버지의 가게를 정리하려고 한다. 그러던 중 가게의 견습생으로 일하던 안톤이 야코프의 희망이 된다. 안톤이 나서서 가게의 먼지 쌓인 피아노를 복원하기 시작한 것이다. 잔잔하지만 선이 굵은 감동을 주는 영화로, <젤리피쉬>에서 열연한 여배우 사라 애들러의 모습을 다시 볼 수 있다.

최근 각광받는 감독 요세프 세다르의 <아버지만의 영광>(2011)의 소재는 유대 문화를 담은 ‘탈무드’이다. 순수하게 학문만을 파고든 노학자 엘리에섹 슈콜닉은, 동료들과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아들 우리엘 슈콜닉이 자신보다 먼저 학문적 공로를 인정받자 미묘한 감정에 휩싸인다. 겉보기엔 희극적이지만 내면에는 비극적 요소를 담은, 이 희비극의 시나리오는 2011년 칸영화제에서 각본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밖에 감각적 화면이 돋보이는 로이 베르너 감독의 데뷔작 <2 나이트>(2012)를 비롯해 기독교 사상 최초의 커밍아웃 동성애자 주교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로빈슨 주교의 두 가지 사랑>(2011)도 이번 영화제에 소개된다. 미국영화 <로빈슨 주교의 두 가지 사랑>은 비록 이스라엘영화는 아니지만, 1988년에 동성애가 합법화된 뒤로 최근 이스라엘 사회의 경향을 살펴볼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유대 국가인 이스라엘은 현재 어느 나라보다도 더 열린 사회를 지향한다. 또한 이스라엘 출신의 영화평론가 론 포겔이 참여하는 특별행사가, 11월13일부터 15일까지 영화 상영 뒤 진행된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