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highway]
[culture highway] <터널 3D>와 호랑 작가의 무서운 콜라보
2014-07-21
글 : 씨네21 취재팀
글 : 차우진 (대중음악평론가)

<터널 3D>와 호랑 작가의 무서운 콜라보

방심하면 당한다. 여름이 되면 찾아오는 공포웹툰의 정석, <옥수역 귀신> <마성터널>로 유명한 호랑 작가가 개봉을 앞둔 공포영화 <터널 3D>의 콜라보 웹툰으로 돌아왔다. 특유의 플래시 효과와 오싹한 사운드로 완성한 생생한 공포는 <옥수역 귀신> 이상이라는 반응. 생각 없이 스크롤 막 내렸다간 심장도 함께 덜컥 내려앉을지도 모르니 전후좌우 잘 살피고 경건한 마음으로 접하도록! 반드시 PC로 볼 것.

삶과 춤이 하나되는 순간

중력을 거스르는 춤꾼들의 몸짓, 삶과 춤이 하나되는 순간을 포착해온 사진가 조던 매터의 신작이 한국을 찾는다. 사진전 <매지컬 모먼트: 우리 삶의 빛나는 순간들>에서 공개되는 63점의 신작엔 태양의 서커스 출신의 폴 곡예사 에두아르 두와예, 헝가리 국립서커스단에서 활동한 공중곡예사 빅토르 프라뇨 등과의 협업 작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10월26일까지 서울 안국동 사비나미술관에서 마법과도 같은 순간과 조우할 수 있다.

하늘과 닿은 호수의 선물

체 게바라를 낳은 뜨거운 땅에서 그의 어머니는 감자를 캤다. 박노해 시인이 혁명의 역사를 안고 흘러온 볼리비아의 삶과 사람을 카메라에 담았다. 박노해 시인의 <티티카카>전은 부암동 라 카페 갤러리에서 7월25일부터 11월19일까지 넉넉히 진행된다. 무료관람이며 매주 목요일은 휴관한다.

엔니오 모리코네의 창작의 비밀 속으로

세계 영화음악계의 살아 있는 전설 엔니오 모리코네는 지금도 매달 영화음악을 작곡하고, 세계 각지의 공연 스케줄로 1년이 꽉 찬다. 뉴욕대학 영화과 안토니오 몬다 교수와 그가 함께한 인터뷰집 <엔니오 모리코네와의 대화>는 창작을 둘러싼 비하인드 스토리, 영화계 인사들과의 우정,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까지 들려준다. 지금도 그는 자기만의 ‘절대음악’을 꿈꾼다.

마스무라 야스조 ‘아내 삼부작’ DVD 발매

일본 전후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욕망과 심리를 심원하고 세련되게 파헤쳤던 일본영화의 거장 마스무라 야스조의 대표작들이 DVD로 출시됐다. 이른바 ‘아내 삼부작’이다. <아내는 고백한다>(1961), <세이사쿠의 아내>(1965), <하나오카 세이슈의 아내>(1967)다. 와카오 아야코가 연기하는 기이하고 섬뜩한 아내들을 당신은 만나게 될 것이다. 영화의 전당이 발매했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엄격하고 무거운 미술관은 가라! 서울시립미술관이 스토리온에서 방영했던 아트 서바이벌 프로그램 <아트 스타 코리아>와 콜라보 작업을 진행 중이다. 최종 톱3에 오른 구혜영, 신제현, 유병서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는 3인전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바로 그것. 실험정신과 유희로 가득찬 젊은 작가들의 번뜩이는 재치를 확인할 수 있다. 6월10일부터 8월3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3층에서 열린다.

눈물을 머금은 피아노

진도 앞바다에서 아이들이 돌아오지 못한 지도 벌써 100일이 되어간다. 전 국민이 느끼는 상실의 감정을 위로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나섰다. 7월24일 오후 7시30분, <백건우의 영혼을 위한 소나타> 독주회가 열린다. 세월호에 탑승했던 사람들이 도착해야 했을 제주항, 바로 그곳에서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비창> 2악장으로 시작해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사랑의 죽음’으로 끝날 이번 연주회는 제주방송이 녹화해 SBS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돌아온 전설의 디바

김추자 컴백

최근 가요계에 가장 큰 이슈이자 가장 조용한 이슈는 아무래도 김추자의 컴백인 것 같다. 33년 만의 귀환은 시끌벅적한 반응을 일으켰지만 정작 앨범이 나온 뒤에는 큰 반응이 없는 것 같다. 왜일까. 일단 이 음악이 라디오나 텔레비전에 나오지 않는다. 음원 시장의 경우에도 아이돌 이슈에 가려져 별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다. 그렇다고 이 앨범을 ‘실패’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럴 수는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김추자의 컴백은 앨범 판매와 다른 맥락에서 봐야 하기 때문이다. 김추자는 컴백 기자회견에서 공연 중심으로 활동하겠다고 했다. 왜일까. 2013년 기준으로 한국 공연 시장은 뮤지컬과 대중음악 콘서트의 규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체의 50.6%는 뮤지컬이고, 31.6%는 대중음악 콘서트다. 특히 콘서트는 2012년 기준으로 1839억원을 기록했는데 2010~12년의 연평균보다 55.5%나 증가한 액수다. 이런 현상의 근원은 2011년 영화 <써니>가 700만 관객을 기록했던 데에 있다. 요컨대 영화를 소비한 중•장년층이 공연시장으로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김추자의 컴백은 이런 맥락에서 볼 필요가 있다. 음반 판매는 공연을 위한 것이다. 이런 구조는 1980년대 미국 음악 시장에서 흔한 것이었다. 한국의 음악 시장도 바야흐로 어떤 지점을 지나고 있는 것 같다.

관련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