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1]
지금의 중국 드라마와 영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작품 BEST10 ②
2020-11-16
글 : 남선우
글 : 김철홍 (평론가)
글 : 오진우 (평론가)
빠르게 변한다, 앞서기 시작한다

※본 기사는 <지금의 중국 드라마와 영화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작품 BEST10 ①>에서 이어집니다.

최근 중국 영상 콘텐츠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작품 10편을 엄선했다. 영화와 드라마, OTT 오리지널 시리즈 등 다양한 포맷에서 성취를 거뒀으며, 절반 이상이 올해 공개된 작품들이다. 10편 모두 국내에 서비스되는 작품으로, 각 플랫폼에서 한글 자막과 함께 편하게 볼 수 있으니 안심하고 즐길 것.

<내 남자친구는 착쁜놈> 半个喜剧

감독 주신, 유로 / 출연 임소석, 우위한, 류신 / 영화 111분 / 스마트시네마

솔직 당당한 은행원 모모(임소석)는 출신, 재력, 연애 스타일까지 판이한 두 남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들은 바로 베이징의 금수저 바람둥이 정둬둬(류신)와 그에게 얹혀사는 동베이 출신 숙맥 쑨퉁(우위한). 다른 여자와의 결혼을 앞둔 정둬둬와 연애 한번 해본 적 없는 쑨퉁 사이에서, 모모는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선택을 내린다. 하지만 욕심 많은 정둬둬와 겁 많은 쑨퉁은 사랑 앞에 이기적인 행동만 반복한다. 둘 중 어떤 나쁜 놈이 그나마 ‘착하고도 나쁜 놈’으로, 모모의 곁에 설 수 있을까.

<내 남자친구는 착쁜놈>은 로맨스의 클리셰를 맛깔나게 다듬어 트렌디한 청춘영화로 완성한 성공 사례다. 친구의 친구를 사랑한다는 설정, 연인을 힘들게 하는 계급 차이, 부모의 반대까지. 장르의 단골 소재들을 잔뜩 끌고 왔음에도 개성 있는 캐릭터와 세태를 반영한 소재들, 이 모든 재료를 조화롭게 녹여낸 연출력이 영화를 풍성하게 한다. 상황과 상황을 연쇄시키며 발랄하고도 매끄럽게 관계를 설명하고 사건을 전개하는 초반부 연출이 특히 돋보인다. 더불어 중국의 현대판 신분제와 같은 거주지별 호적 제도가 쑨퉁의 발목을 잡는 이슈로 등장하는데, 대도시에서의 삶을 선망하는 부모 세대와 그러한 성공 바깥의 꿈을 버리지 못하는 자식 세대의 갈등이 감정선의 한축을 담당해 깊이를 더한다.

<장안12시진> 长安十二时辰

감독 차오둔 / 출연 레이자인, 이양첸시, 저우이웨이, 러이자 / 48부작 시리즈 / 티빙

뛰어난 인재이지만 34명을 죽인 죄로 사형수가 된 장소경은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을 받는다. 때는 당나라 천보 3년. 수도 장안성의 보안을 책임지는 비밀 단체 정안사의 사승인 이필은 돌궐족 테러 조직 랑위의 수장 조파연을 체포하는 조건으로 상소경에게 사면을 약속한다. 그러나 상원절(정월대보름) 행사로 성내에 몰린 인파와 이필이 모시고 있는 태자의 권력 다툼으로 소경은 수사에 난항을 겪는다. 그러다 이필이 자신을 사면해줄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소경은 혼란에 빠진다.

<장안12시진>은 국내에서도 히트를 쳤던 미국 드라마 <24>의 당나라 버전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24>와 비슷한 설정들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주인공에게 주어진 시간이 24시간(12시진)이라는 것이 같은데, <장안12시진>은 48부작으로 제작된 만큼 조금 더 시간의 제약으로부터 유연한 측면이 있다. 늘어난 시간을 충분히 메우는 것은 1천억원의 제작비를 통해 화려하고 사실적으로 구현된 장안 108방과 이를 무대로 펼쳐지는 다채로운 액션들이며, 망루와 암구호를 활용한 정안사의 감시 체계는 현대 첩보물에 등장하는 인공위성 정찰망을 방불케 한다. 마보융 작가의 원작은 국내에도 <장안 24시>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으며, 증국상 감독의 <소년시절의 너>의 주연이자 중국 인기 아이돌그룹 티에프보이스(TFBOYS)의 멤버인 이양첸시가 정안사 사승 이필을 연기한다.

<너의 세계를 지나칠 때> 从你的全世界路过

감독 장이바이 / 출연 덩차오, 양양, 바이바이허, 장천애, 두쥐안 / 영화 113분 / 스마트시네마

한집에 살던 세 남자가 각기 다른 모양의 사랑을 경험하며 집을 떠나기까지, 인기 라디오 방송 <너의 세계를 지나칠 때>가 충칭의 밤을 비춘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이 프로그램의 DJ이자 두 친구에게 거처를 마련해준 천모(덩차오)의 삼각관계가 있다. PD 샤오롱(두쥐안)과 헤어졌음에도 그를 잊지 못해 안하무인으로 살아가던 천모가 그에게 호감을 표하는 인턴 야오지(장천애)를 만나면서 삼각형이 그려진다. 두 여자를 혼란에 빠트리기도, 매료하기도 하는 천모의 서사가 익숙하고도 반가운 아날로그 감성을 매개로 펼쳐진다.

영화 <삼생삼세 십리도화>, 드라마 <미미일소흔경성>을 통해 국내에서도 인기를 끈 배우 양양은 경찰관과 사랑에 빠진 발명가 마오스바 역으로 출연해 천모와 정반대의 매력을 선보인다. 출간 전 이미 4억대의 조회수를 기록한 블로그 소설이자 초판 출간 후 6개월 만에 200만부를, 1년 후 개정판까지 총 700만부를 판매한 동명의 메가 히트작을 각색한 작품.

<검왕조> 劍王朝

감독 마화간 / 출연 이현, 이일동, 류혁군, 요적, 조원원, 하윤동 / 34부작 시리즈 / 아이치이, 웨이브

난세의 영웅인 파산검장을 이끄는 검수 양량몽(하윤동)은 형국의 왕인 원무(류혁군)를 도와 전쟁에서 승리한다. 평화도 잠시, 형왕 원무는 질투심에 친구인 양량몽을 역적으로 몰아 살해한다. 10년이 지나 양량몽의 제자였던 정녕(이현)은 성장하여 복수를 시작하려 한다. 그는 이모로 위장한 장손천설(이일동)과 오동락 주점을 운영하며 복수를 위한 수련에 돌입한다.

<검왕조>는 정녕이 사부인 양량몽의 원수를 갚는 이야기를 그린 무협 판타지 웹드라마다. 장르에 걸맞게 화려한 CG들이 동원돼 기상천외한 액션 신과 영상미를 만들어낸다. 이는 <집결호>와 <대지진>을 연출한 중국의 스타 감독인 펑샤오강이 프로듀서로서 제작에 참여한 덕분이다. 여기에 정녕 역을 맡은 이현은 2019년 방영된 드라마 <친애적, 열애적>으로 국민 남친으로 등극하며 <검왕조> 흥행의 일등공신이 된다. <검왕조>는 국내 OTT 서비스 웨이브에서 2020년 8월 둘쨋주에 차트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몽회: 한여름 밤의 꿈> 梦回

감독 이국립 / 출연 이란적, 왕인우, 신운래, 손안가 / 40부작 시리즈 / 티빙

21세기를 살고 있는 서장미의 집에 어느 날 밤 변발을 한 젊은 사내가 나타난다. 그는 자신을 300년 전 청나라의 4대 황제 강희제의 13번째 황자 윤상이라고 소개하고, 자신이 꿈을 꿀 때만 현대로 올 수 있다는 말을 한다. 둘은 각자 자신의 시간대를 살다 밤이 되면 꿈같은 밀회를 이어가지만, 환영의 형태로만 존재하는 상대와 영원할 수 없다는 한계를 깨닫는다. 그러다 300년을 주기로 토성과 달이 만나는 어느날, 장미는 청나라 시대로 와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몽회: 한여름 밤의 꿈>은 우리나라에서도 리메이크된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의 원작 <보보경심> 제작사 당인의 두 번째 청나라 타임슬립물이다. 타임슬립물의 인기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시도하다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하자 중국 정부는 이 장르를 규제하기 시작했는데, 그럼에도 <몽회: 한여름 밤의 꿈>과 같은 웹드라마의 형태로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