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2]
마동석의 주요 필모그래피
2022-06-23
글 : 씨네21 취재팀

2008

비스티 보이즈

창우 사채업자. 재현(하정우)의 손가락을 멍키 스패너로 부서뜨리는 모습을 섬뜩하리만치 능숙하게 소화하면서 배우 마동석의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2011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김서방 최익현(최민식)의 매제. 태권도 7단이라 자부함에도 조폭들 앞에선 기를 펴지 못하는 허당이다. 기존의 마동석 이미지와 다른 매력을 지닌 캐릭터다.

2012

이웃사람

안혁모 사채업자. 험악한 인상으로 인해 아파트 주민들이 쉽게 다가가지 못하지만 결정적인 순간 연쇄살인범을 처단한다. ‘악을 처단하는 악’의 특성을 흥미롭게 묘사했다.

2016

베테랑

덩치 좋은 운동복 “나 여기 아트박스 사장인데”라는 마동석의 애드리브로 인해 ‘아트박스 사장’이라고도 불린다. 특별 출연으로 영화 말미에 짧게 등장해 조태오(유아인)를 단번에 때려눕히는 명장면을 남겼다.

2016

굿바이 싱글

평구 톱스타 주연(김혜수)의 친구이자 스타일리스트. 주연과 임신한 소녀 단지(김현수)를 살뜰히 챙기는 따뜻한 인물이다.

2016

부산행 - 마동석의 첫 번째 천만 영화

윤상화 성경(정유미)의 자상한 남편이며 예비 아빠다. 좀비를 맨주먹으로 상대하는 타격감 좋은 액션을 선보이면서도 타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한다.

2017

범죄도시 - 기획·제작·각색 참여

마석도 형사. 마동석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범죄도시> 시리즈의 주인공으로 빌런 장첸(윤계상)의 유일한 적수다. “진실의 방으로” 외 다수의 유행어를 탄생시켰다.

2017

신과 함께-죄와 벌 - 마동석의 두 번째 천만 영화

2018

신과 함께-인과 연 - 마동석의 세 번째 천만 영화

성주신 허춘삼과 그의 손자 현동의 곁을 지키는 가택신. 인간 앞에선 한없이 다정해진다.

2019

악인전 - 제작 참여

장동수 제우스파의 보스. 연쇄살인마 K를 잡기 위해 강력3팀 팀장 정태석(김무열)과 손을 잡는다. 마찬가지로 맨손으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괴력을 지녔으며 뺨의 커다란 흉터가 특징이다.

2019

시동

거석이 형 중국집 주방장. 한때 악명 높은 조폭이었다. 단발머리를 새침하게 넘기며 ‘마블리’다운 귀여움을 드러낸다.

2019

나쁜 녀석들: 더 무비

박웅철 범죄자이지만 오구탁 형사(김상중)의 제안으로 특수범죄수사과의 일원이 된다. 압도적인 힘과 특유의 인간미가 공존하는 ‘마동석’의 캐릭터성을 활용한 인물이다.

2021

이터널스

길가메시 한국인 최초의 마블 히어로. 괴력의 소유자로 주먹 액션의 진수를 보여준다.

2022

범죄도시2 - 마동석의 네 번째 천만 영화, 기획·제작·각색 참여

마석도 더 크고, 더 강해져서 돌아온 마석도 형사는 무대를 필리핀으로 넓혀 새로운 빌런 강해상(손석구)에게 맞선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