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인터뷰] 차분한 강인함, <무빙> 김도훈
2023-08-15
글 : 조현나

다른 학생들과 다르게 강훈은 정원고의 실체를 안다. 때문에 자신의 엄청난 스피드와 괴력을 드러내는 대신 학급 반장으로서의 소임을 다한다. 봉석(이정하)과 희수(고윤정) 역시 능력을 감추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그에게도 조금씩 변화가 인다. “비밀을 품고 있을 것 같고, 혼자 알아서 공부 잘하는 이미지”라는 박인제 감독의 말대로 강훈을 연기한 김도훈은 유독 표정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내비친다. 영화 <최면>, 드라마 <다크홀> <목표가 생겼다> <오늘의 웹툰> <법대로 사랑하라> 등에 출연하며 내공을 다져온 덕일 테다. “의젓해 보여도 아직 순수함을 지닌 고등학생이란 점을 놓치려 하지 않았”기에 그는 강훈을 더욱 입체감 있게 그려낼 수 있었다.

- <무빙>의 배역을 따내고자 하는 의지가 강했다고.

= 오디션을 통해 합류했는데 4화까지의 대본을 먼저 받았다. 읽는데 너무 재밌는 거다. 액션, 판타지, 히어로…. 내가 좋아하는 요소들이 다 들어가 있었다. 정말 간절해서 오디션 때 대본을 넘기는 손이 덜덜 떨렸다. (웃음) 원작 웹툰을 봤을 때부터 강훈을 하고 싶었고 오디션장에서도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실제로 역할이 주어져서 신기하고 감사했다.

- 왜 이강훈 캐릭터가 욕심났나.

= 강훈이네 부자 관계가 내게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강훈이라는 인물도 마찬가지였다. 생각은 많은 것 같은데 그게 겉으로 드러나질 않아서 그 속내가 궁금했다. 마침 차분한 인물을 연기해보고 싶던 차였는데 강훈이 지닌 에너지의 결이 내 바람과 잘 맞았다. 그리고 강훈이가 세서 좋았다.

- 말한 것처럼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아 표현하기 힘든 지점이 있었겠다.

= 캐스팅돼 너무 좋은데 막상 연기하려고 생각하니 어렵더라. 말이나 행동으로 설명되지 않는 인물이고 그만큼 많은 걸 숨기고 자제하는 친구다. 그래서 이 친구가 “네” 한마디를 하더라도, 기분이 어떻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찾아내려 했다. 알맹이가 없는 친구처럼 표현되지 않았으면 했다. 그러다보니 머리가 복잡해지는 순간도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선배님과 감독님이 도움을 주셨다.

- 체지방 6%까지 감량했다던데.

= 최종적으로 편집됐지만 원래 싸우다가 옷이 찢어지면서 상의가 노출되는 신이 있었다. 당시 감독님이 이 장면 때문에라도 이소룡 같은 몸을 만들어줬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이소룡의 몸이라 하면 슬림하면서도 근육이 잘 잡혀 있어야 할 텐데. 어쨌든 강훈이가 엄청난 스피드와 괴력을 가진 친구이니 몸이 가벼운 게 좋겠더라. 그래서 처음으로 매일 웨이트를 했다. 상의 탈의 신은 없어졌지만 몸을 만들어둔 게 다른 신을 촬영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다.

- 극 중 강훈은 가공할 만한 스피드를 자랑한다. 실제로 학창 시절에 육상을 해서 그런지 간단한 동작에서도 각이 잡혀 있다고 느꼈다.

= 중학생 때 체육부장 선생님의 눈에 들어 수영, 농구, 육상, 검도 등 다양한 운동을 섭렵했다. 그래서인지 달리는 장면 자체가 어렵진 않았다.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 그런데 주먹을 휘두르고 다른 배우와 액션 합을 맞추는 건 쉽지 않았다. 재빠르게 움직여야 하는데 몸이 따라주지 않을 때가 있었다.

- 류성철 무술감독이 치타에 비유하며 액션을 칭찬하던데.

= 과찬이다. 그래도 기분은 좋다. (웃음) 액션영화를 좋아한다. 그래서 내 액션이 어떻게 구현될지 기대가 컸고 덕분에 힘들긴 해도 즐겁게 촬영할 수 있었다. 강훈이의 경우 와이어 액션보다 직접 달리고 구르는 액션이 많았는데 거의 모든 걸 대역 없이 직접 했다. 특히 2화에서 방기수(신재휘)와 다투는 신이 재밌었다. 전투적으로 임하기보다 자기 힘을 최대한 아끼면서 여유 있게 싸우는데 해보지 않은 유형의 액션이었다. 또 다른 재밌는 액션은 후반부에 몰려 있다.

- 강훈은 희수와 친해지고 싶어 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다가가지 못한다.

= 강훈이는 기본적으로 붙임성이 없는 친구다. 그리고 이 학교의 존재 목적에 대해 알고 있다. 비밀을 지켜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친구들과 가까이 지낸다는 게 쉽지 않았을 거다.

- 강훈이가 무척 외로웠을 것 같다.

= 너무. (웃음) 현장에서도 연기할 때 이상하게 서러울 때가 많았다. 봉석이랑 희수는 어느 순간부터 가까워져서 똘똘 뭉쳐 다니고 나는 그런 둘을 그저 바라본다. 강훈이가 질투하는 장면을 찍고 나면 실제로도 ‘그렇게까지 친하게 지내야 했나’ 싶은 생각이 들면서 묘하게 서운했다. “자율학습시간에 어딜 갔냐”고 묻는 장면에서도 봉석이랑 희수가 같이 “‘자율’ 학습인데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답했을 땐 정말… 말 그대로 ‘킹받았다’. (웃음)

- 아버지에 대한 강훈이의 마음은 무엇이었을까. 아버지를 아끼면서도 한편으론 어려워하는 것처럼 보였다.

= 어색함 그 자체다. 유년기 때 아버지랑 떨어져 있던 시간으로 인해 서먹해진 게 가장 클 테다. 그럼에도 아버지를 끔찍하게 챙긴다. 처음과 달리 점점 아버지를 자랑스러워하고 거리낌 없이 남들에게 소개하기 시작하는데 그렇게 변화해가는 모습이 좋았다. 아버지와 강훈이 슈퍼 앞에서 마주치는 장면이 매번 똑같다. 아버지는 기다리고 강훈이는 ‘다녀왔습니다’ 인사하며 같이 들어가고. 어떻게 차별화할지 고민하다 강훈이의 하루를 떠올렸다. 학교에서 뿌듯한 일이 있었을 때, 반대로 본인이 초라하게 느껴졌을 때의 기분을 생각하면서 아버지에게 인사를 드리려고 했다.

- 만약 실제로 초능력을 갖게 된다면 어떤 능력을 갖고 싶나.

= (손가락을 튕기며) 탁! 하면 모든 물건이 제자리로 돌아가는 거다. 정리하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인데 그러다보니 쉬는 날에 집에서 계속 뭔가를 치우고 있더라. 이런 초능력을 가지면 제대로 휴식을 취할 수 있지 않을까.

- 이번 작품에서 새롭게 도전한 부분이 있다면.

= 생각을 없애는 것. 평소에 생각도, 걱정도 많은데 어느 날 감독님이 즉각적인 디렉팅을 주셨다. 원래 디렉팅을 받으면 한번 생각한 뒤 들어가는 편이라 당황스러웠다. 그런데 나중에 촬영이 끝나고 감독님이 오히려 바로 질렀을 때의 연기가 더 좋다고, 그래서 일부러 그렇게 디렉팅을 주셨다더라. 배우로서의 도전이었다. 더 일찍 깨달았으면 좋았을 텐데. 그래도 덕분에 시야가 넓어졌다. <무빙>을 찍고 나선 촬영 때 혼자 생각하기보다 현장을 살피며 주변을 관찰하려 노력한다.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