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배트맨 특집 (2) - 배트맨 관련 DVD 타이틀 소개
2005-06-23
글 : 김송호 (익스트림무비 스탭)

배트맨 관련 DVD, 이것만은 반드시 감상하자

현재 국내외에 출시되어 있는 배트맨 관련 DVD 가운데, 볼 만한 타이틀들을 소개한다.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 않은 타이틀이 더 많지만, 배트맨에 관심을 가진 관객이라면 한 번쯤 감상을 시도해도 좋을 법한 작품들을 모아 보았다. (DVD Topic)

<배트맨과 로빈> (소니 픽처스 / 코드 1)

4 : 3 스탠다드 / 돌비 디지털 모노
2005년 3월 발매

1949년판 15부작 시리얼의 DVD판. 제작 시기를 감안하면 비교적 훌륭하게 복원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본편 외의 부록은 소니 픽처스가 출시한 다른 슈퍼 히어로 영화의 예고편 뿐이지만 배트맨의 초창기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가치가 충분한 타이틀이다. 코드 1인데도 일본어 자막만 수록되어 있다.

<배트맨 더 무비> (20세기 폭스 / 코드 1)

1.85 : 1 아나모픽 / 돌비 디지털 2.0
2001년 8월 발매

1966년판 TV 시리즈의 극장판 영화를 수록한 타이틀. 주연 배우들의 유머러스한 음성해설, 배트모빌의 제작자 인터뷰, 제작과정과 인터뷰를 담은 다큐멘터리, 스크린 테스트 등 부록이 충실하며 본편의 컬러풀한 분위기를 잘 살린 화질도 만족스럽다. TV 시리즈 본편은 판권 등의 복잡한 문제로 인해 TV 재방영을 제외하면 아직 어떠한 매체로도 소개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팬들에게는 귀중한 타이틀이다.

현재 배트맨의 캐릭터 사용권은 워너 브라더스가 갖고 있지만, TV 시리즈와 66년판 영화의 판권은 20세기 폭스 소유인데, 일부 팬들은 근래 들어 간신히 회복해 놓은 배트맨의 어둡고 고뇌하는 캐릭터성을 이 시리즈가 혼란시킬까 염려한 워너와 DC 측이 매체 출시를 막고 있다는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한다. 그만큼 이 시리즈에 대한 골수팬들의 지지가 높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슈퍼특공대 - 시즌 1> (워너 브라더스 / 코드 3)

4 : 3 스탠다드 / 돌비 디지털 모노
2005년 5월 발매

비록 배트맨이 주인공은 아니지만, 어쨌든 애니메이션으로 그를 만나볼 수 있는 타이틀임에는 틀림없다. 3040 세대들에게 추억의 작품으로 남아있는 ‘바로 그’ 시리즈. 출시 자체만으로도 반가운 타이틀이다.

<배트맨> <배트맨 2> <배트맨 포에버> <배트맨과 로빈>
(워너 브라더스 / 코드 3)

1.85 : 1 아나모픽 / 돌비 디지털 5.1
2000년 4월~6월 발매

워너 브라더스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들답게 1997년 DVD 시장 초창기에 일찌감치 출시되었으며, 국내에도 2000년 4월 워너가 가장 먼저 출시한 DVD들 가운데 포함되었다. 아무래도 오래된 트랜스퍼이기 때문에 현재는 화질에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는 타이틀이고, 1편과 2편은 돌비 5.1이라는 사양이 무색할 정도로 서라운드 효과가 미미하다. 가장 아쉬운 점은 텍스트로 된 프로덕션 노트 외에 부록이 전무하다는 것. 오랫동안 팬들의 재발매 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타이틀들이지만, DVD로서가 아닌, 작품으로서의 가치는 여전히 높다. <배트맨 비긴즈> 관람 전에 이 4편만은 반드시 보아 두는 것이 좋다.

<배트맨 애니메이션 시리즈 Vol. 1~3> (워너 브라더스 / 코드 1)

4 : 3 스탠다드 / 돌비 디지털 2.0
2004년 7월부터 발매중

<배트맨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DVD는 현재 Vol. 3까지 발매되어 있다. 일부 에피소드에 대한 제작진의 음성해설, 메이킹 필름 등이 부록으로 담겨 있다. 이전에도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몇몇 에피소드가 DVD로 선보인 적이 있기는 하지만, 이렇게 체계적으로 소개된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팬들의 호응을 받고 있는 타이틀이다.

<슈퍼맨 애니메이션 시리즈>와 <슈퍼특공대>의 국내 출시로 인해 ‘혹시나 이 작품도...’ 라고 내심 기대했던 팬들이 적지 않았을 법한데, 아쉽게도 올해 안엔 출시 계획이 없다고 한다.

<배트맨 : 유령의 가면> (워너 브라더스 / 코드 1)

1.85 : 1 아나모픽 및 4 : 3 스탠다드 / 돌비 디지털 2.0
1999년 12월 발매

<배트맨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단독 극장판. 1980년대 발간된 만화 “배트맨 : 이어 투”를 기반으로 한 작품으로, TV 시리즈의 멜랑콜리하고 비극적인 정서를 확장시킨 연출이 뛰어난 걸작이다. 엔드 크레딧의 주제가 “I Never Even Told You”는 <트루 라이즈> 등에 출연했던 배우 티아 카레라가 불렀다. 부록은 예고편 수록.

<배트맨 비욘드 : 돌아온 조커> (워너 브라더스 / 코드 1)

1.78 : 1 레터박스 / 돌비 디지털 5.1
2002년 4월 발매

TV 시리즈 <배트맨 비욘드>의 장편 애니메이션. 극장 개봉은 하지 않고 비디오와 DVD로 출시되었다. 노쇠한 브루스 웨인의 뒤를 이어 배트맨으로 활약하는 테리 맥기니스가 죽은 줄만 알았던 조커와 대결한다는 내용. 박진감 넘치는 액션 연출이 뛰어나며 템포도 빠르다. TV 시리즈에서 완전하게 묘사되지 않았던 92년판 시리즈와 <배트맨 비욘드>의 연결고리를 상세하게 보여주어 호평을 받았다.

2000년 일부 장면을 삭제한 채 출시되었으나, 2002년 ‘무삭제 완전판’으로 재출시되었다. 음성해설, 인터뷰 등 부록도 충실하다.

배트맨 DVD, 향후의 행보는?

워너 브라더스 코리아의 관계자에 따르면, 신작 <배트맨 비긴즈>의 DVD는 10월 7일에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상세한 사양은 아직 미정. 또한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배트맨>~<배트맨과 로빈> 4부작의 특별판(SE) DVD 역시 10월이나 11월중으로 국내 출시 스케줄이 잡혀 있다. 역시 상세한 사양은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으나, 편당 2장의 디스크로 구성될 것이 확실시된다. DVD Topic의 뉴스란을 계속 주목해 볼 것.

관련 영화

관련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