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타]
우리가 정말, 사랑이란 걸 했을까, <봄날은 간다> 유지태, 이영애
2001-09-26
글 : 백은하 ( <매거진t> 편집장)
사진 : 정진환

“나 보고 싶었어?” 이별을 선언하고 떠나버린 여자가 어느날 불쑥 찾아와 어제 본 것처럼 태연히 남자에게 묻는다. 자존심을 세워 도리질을 칠 수도 있었으련만, 남자는 복받친 울음을 떠트리듯 고개를 끄덕인다. 몇번이고 끄덕인다.

너무 아픈 이별 뒤 다시 만난 연인이 이럴까? 정선으로 묵호로 강릉으로 태백으로 이어지는 6개월의 여정을 함께한 사람들이, 그것도 사랑한 연인을 연기했다는 게 믿기지 않게, 5분 간격으로 도착한 이영애와 유지태는 그저 서먹하게 눈인사만 건네고 있었다. ‘보고 싶었냐?’는 흔한 물음도 ‘보고 싶었다’는 흔한 대답도 오가지 않았다. 살가운 악수도 가벼운 포옹도 없었다.

스튜디오가 보리밭이라면, 눈오는 산사라면, 바람부는 소리, 풍경소리 하나까지도 크게들릴 조용한 분위기속에서 두사람은 순서대로 사진을 찍고, 인터뷰를 해나갔다. 갑자기 <봄날은 간다>의 촬영현장에 다녀온 한 기자의 이야기가 떠올랐다. “한 컷 찍고나면 NG인지 OK인지 싸인도 없어, 그냥 배우 둘하고 감독하고 모이거든. 그리고 오랫동안 이야기만 하더라고, 목소리가 작아서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들을 수도 없어.” 이미 그들 사이엔 말하지 않아도 아는 무언의 ‘봄날메신저’라도 띄워져있는 걸까? 하긴, 대나무 숲속에서 은수와 상우가 처음 사랑을 느낄 때, 무슨말이 오고가기나 했던가.

관련 영화

관련 인물